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주식회사 법인 설립할 때 감사가 꼭 필요할까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주식회사 법인을 설립하실 대표님은 주목해주세요! 혹시 주식회사 법인을 세우기 위해서는 감사가 필요하다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상법에 따르면 주식회사 법인은 최소 감사 1명을 두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자본금 10억 미만인 소규모 법인은 감사를 필수로 두지 않아도 되는데요. 감사가 필수가 아니더라도, 법인 설립을 할 때만큼은 감사를 등기하는 것이 법인 설립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감사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요?

1.1 법인 구성 인원

법인을 구성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회사에 자본금을 내놓고 주식을 보유한 주주와 경영에 참여하는 임원이 있습니다. 여기서 임원은 1) 회사를 경영하는 이사2) 회사의 업무와 회계를 감사하는 감사로 나뉩니다.

 

1.2 법인 설립 시 감사가 필요한 이유

소규모 법인은 감사가 없어도 회사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법인 설립 시 주식이 없는 감사로 등기한 후 설립 등기가 끝나면 감사 사임 등기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인을 설립할 때 주식이 없는 감사를 등기하는 이유는 설립 비용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설립등기를 신청할 때 ‘조사보고서’가 필요하며,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조사보고자는 1) 주식이 없는 임원이나 2) 공증변호사가 될 수 있습니다. 주로 소규모 법인에서는 대표이사 1명이 주식을 모두 소유한 채로 1인법인을 세우는 경우가 많고, 이때 대표이사가 주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사보고자가 될 수 없습니다.

감사를 사임하는 비용은 공과금, 대행 수수료를 모두 합쳐도 20만원 내외지만 공증변호사를 선임하면 공증료로 최소 100만 원 이상 지출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 명의를 빌려 감사로 등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자주 묻는 질문

2.1 가족도 감사가 될 수 있나요?

가족 구성원도 모두 법인 감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이라면 다니고 있는 회사에 겸직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하고, 미성년자라면 16세 이상이어야 감사로 등기할 수 있습니다.

 

2.2 감사가 주식을 가져도 되나요?

네, 감사도 충분히 주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법인을 세울 때, 감사가 조사보고자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안 됩니다. 만약 감사에게 주식을 양도하고 싶다면, 법인 설립 등기가 끝난 후에 주식을 양도하시면 됩니다.

 

3. 헬프미 감사 사임 패키지

3.1 법인 설립 & 감사 사임 기간

법인 설립 등기는 전자 등기 기준 영업일 5~7일 이내에 완료됩니다. 헬프미 법인 설립 패키지를 이용하시면, 법인 설립 직후 바로 감사 사임 등기를 접수하여 빠르게 감사 사임 등기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3.2 비용

법인 등기 비용은 1) 국가에 납부하는 공과금2) 법인 등기 대행 수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상 견적서는 비과밀지역, 자본금 2,800만 원으로 주식회사 일반 업종 법인 설립, 전자등기 기준입니다.

공과금 수수료
설립 등록면허세 135,000 주식회사 설립등기 199,000
설립 법원 수수료 20,000 인감도장 제작비 무료 (기본형 1개)
사임 등록면허세 48,240 제증명 / 교통비 / 일당 없음
사임 법원 수수료 2,000 감사 사임 129,000
전자증명서 발급 비용 3,000 부가가치세 32,800
208,240원 360,800원
총액 569,040원

헬프미는 등기 완료 후 모든 비용에 대한 영수증을 고객님 메일로 전송해드립니다. 정직하고 투명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헬프미, 홈페이지에 접속해 1분만에 간단 견적서를 받아보세요!

  ▶ 법인등기 헬프미 홈페이지 바로가기

 

“법인 등기에 시간 빼앗기지 말고 헬프미에 맡기세요.”

무엇이든 많이 처리해 본 사람이 잘할 수밖에 없습니다. 법인 설립만 2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노하우로 대표님의 법인을 완벽하게 세워 드립니다. 헬프미는 다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등기 자동화 시스템과 등기 경험이 풍부한 헬프미 등기 매니저가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법인등기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대표님, 법인 등기는 헬프미에 맡겨 두시고 사업에만 집중하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


아래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 등기이사, 비등기이사 제대로 알기

✔︎ 임원 취임, 중임, 퇴임 등기의 모든 것 

✔︎ 법인사무실 이전했다면? 주소변경등기 필수!

✔︎ 법인등기 과태료, 얼마나 나올까요?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