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1인 법인 설립, 이렇게만 따라하세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1인법인설립

직장인 부업, N잡, 1인 방송 등 스몰 비즈니스에 대한 인기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1인 법인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또한 일부 업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에서 최저 자본금 제한이 풀리면서,이제는 단 돈 100원만 있어도 법인을 설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인 법인은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임원의 임기 등 법인 관리가 비교적 수월하면서 법인이 가지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인 법인은 1명이 주주와 임원을 동시에 겸하는 방식으로 설립이 가능하지만, 법인설립등기 과정에서는 두 사람이 합작하여 설립하는 편을 추천합니다.

 

1. 1인법인 정말로 혼자서 설립 가능할까요?

1.1 주주와 임원

법인을 구성하는 인원은 크게 주식을 보유하는 주주회사 경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임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때 주주와 임원을 동시에 겸할 수 있으며, 한 사람이 주주와 임원을 겸하는 경우 1인 법인이라고 합니다.

 

1.2 조사보고자

1인 법인이라고 해서 꼭 임원이 한 명일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임원이 1명일 때보다 주식이 없는 감사나 임원을 한 명 추가로 두고 설립을 할 때 비용을 약 100만 원 정도 아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법인 설립 시 제출해야 할 서류 중 하나인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조사보고자’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조사보고자는 주식이 없는 임원 혹은 공증변호사만이 그 자격을 가질 수 있는데, 공증변호사를 선임하는 경우 1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듭니다. 주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주식이 없는 임원(주로 감사) 한 명을 함께 등기하고, 설립등기가 끝나면 자본금 10억 미만 소규모 법인은 감사가 필수가 아니므로 감사 사임 등기를 바로 진행합니다. 이렇게 진행하면 1인 법인으로 운영할 수 있고, 설립 비용은 약 100만 원 이상 절약할 수 있죠.

 

2. 1인 법인 설립 대표적 결정 사항

1인 법인 인원구성을 결정했다면, 이제 법인의 주요 사항을 결정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결정사항은 주소, 상호, 사업 목적이 있으며 이를 잘 결정해두면 법인 설립 준비 기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아직 법인 설립 결정 사항을 정하지 못했거나, 제대로 정한 게 맞는지 궁금하다면 헬프미 견적신청을 눌러 함께 확인해보세요. 헬프미 노하우가 담긴 <법인 설립 추천 정보>와 <법인 상호 등기 가능 여부 확인> 등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무료 견적 서비스 이용하기

 

1.1 회사 주소

법인 주소는 임대차계약서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등기소에 설립등기를 신청할 때는 임대차계약서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지만, 등기부등본에 기재된 주소와 임대차계약서 상의 주소가 다를 경우 사업자등록증이 거절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1.2 회사 상호

법인 상호는 한글 회사이름은 필수지만 영문 회사이름은 필수 등기 사항이 아닙니다. 동일한 상호는 같은 관할 구역 내에 2개 이상 존재할 수 없어, 법인 설립 등기를 진행하기 전에 꼭 상호 중복 확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등기소 사이트에서 직접 검색을 통해 상호 중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헬프미에서 견적 신청을 하면 지금 보시는 화면에서 바로 상호 중복확인이 가능합니다. 법인 상호 중복 여부는 회사 종류, 주식회사 위치, 영문 회사 이름과 상관없으며, ‘한글 상호’로 판단합니다.

 

1.3 사업 목적

법인 사업목적이란 앞으로 회사가 운영할 사업 내용을 말하며, 주로 당장 시작할 사업뿐만 아니라 미래에 운영할 사업까지 등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법인 목적을 추가하려면 변경등기 비용이 들기 때문이죠.

어떤 사업 목적을 등기해야 할지 결정하지 못했다면 헬프미가 30,000개 이상의 등기부를 분석하여 각 업종 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목적을 정리한 ‘헬프미 추천 목적’을 참고해 사업목적을 결정해보세요!

  ▶ 헬프미 견적 신청하고 추천 목적 리스트 확인하기

 

3. 1인 법인 패키지 비용

1인 법인 설립 패키지 비용은 (1) 공과금, (2) 헬프미 수수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 업종, 비과밀지역, 자본금 2,800만 원 주식회사 법인 설립 + 설립 후 감사 사임 등기 견적 예시입니다.

공과금 수수료
설립 등록면허세 135,000 주식회사 설립등기 199,000
설립 법원 수수료 20,000 인감도장 제작비 무료 (기본형 1개)
사임 등록면허세 48,240 제증명 / 교통비 / 일당 없음
사임 법원 수수료 2,000 감사 사임 129,000
전자증명서 발급 비용 3,000 부가가치세 32,800
208,240원 360,800원
총액 569,040원

헬프미에서 1인 법인 설립 패키지를 진행하는 대표님들께서는 공증 변호사 선임 비용 약 100만 원을 절약하고 계십니다. 법인 설립만 2만 건 진행한 헬프미와 함께 합리적인 비용으로 부담없이 1인 법인을 설립하세요.

 

“솔직히 시간 낭비라고 생각했어요.
등기에 시간 뺏기지 말고 헬프미에 맡기세요.”

1인 법인 설립, 혹시 등기도 혼자 진행하려고 하시나요? 법인 설립 등기를 직접 진행하면 법인 등기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대표님의 시간과 비용을 등기에 쏟게 됩니다. 게다가 처음부터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추가 서류를 준비하느라 오히려 시간을 더 지체하게 되죠. 합리적인 가격과 믿을 수 있는 등기 서비스 헬프미에게 귀찮고 번거로운 일은 맡겨두시고, 대표님께서는 더이상 법인설립등기에 시간 뺏기지 마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 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