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주식회사 법인, 주주와 임원을 동시에 할 수 있나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주식회사 법인을 설립하려면 주주와 임원 구성해야 합니다. 주주는 회사에 자본금을 납입하고 주식을 취득한 사람으로서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하며, 회사 운영에는 참가하지 않는 사람을 말합니다. 한편 임원은 주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직접 회사 경영에 참여하는 대표이사, 사내이사, 감사를 의미합니다. 주주와 임원을 동시에 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대부분 자본금 10억 미만의 소규모 법인은 대표이사가 주주인 경우가 많죠.

그렇다면 소규모 주식회사 법인은 어떻게 주주와 임원을 구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막상 법인 설립을 결심하고 준비하더라도 주주와 임원을 구성하는 것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실 텐데요. 헬프미와 함께라면 법인 임원과 주주 구성은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주식회사 법인 설립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려 드릴테니 주목해주세요!

 

1. 주식회사 임원과 주주 의미

1.1 주주란?

주주는 쉽게 말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다면 삼성전자의 주주가 되는 것처럼, 주식회사 A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은 주식회사 A 법인의 주주가 됩니다. 주주는 회사 경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는 않지만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함으로써 회사 경영을 관리, 감독할 수 있습니다.

 

1.2 임원이란?

임원은 주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직접 회사 경영에 참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상법상 임원의 종류는 대표이사, 이사, 감사가 있습니다. 이사는 회사 경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역할을 하며, 감사는 이사의 업무를 감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1.3. 주주란 임원은 다른가요?

: 네, 삼성전자 주식을 가진 주주라고 해서 반드시 삼성전자 임원이 아닌 것처럼 주주와 임원은 다릅니다. 다만 주주이면서 임원을 동시에 겸임할 수 있죠.

 

2. 헬프미의 편리한 주식회사 법인 설립 : 원클릭 임원 & 주주 구성

주주와 임원의 개념을 안다고 해서 주식회사 설립이 쉬워진 건 아니시겠죠?

헬프미에서는 클릭 몇 번과 간단한 인적사항만 입력하면 회사 등기부등본에 들어갈 임원과 주주를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2.1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접속

법인등기헬프미

헬프미 사이트에 접속해서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헬프미 회원가입을 위해 단 세 가지 정보 ‘성함,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만 준비해주세요!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바로가기

 

2.2 [법인설립 간단 견적서 받아보기] 클릭

[법인설립 간단 견적 계산기]에 간단한 법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간단한 법인 정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1분만에 메일과 카카오톡(혹은 문자)로 간단 견적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3 [법인설립 시작하기] 클릭

간단 견적서를 확인 후, 본격적인 법인 설립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법인설립 시작하기>를 클릭해 법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아직 임원과 주주 구성을 확실히 정하지 못하셨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대표님께서 모르시는 것은 오른쪽 하단 채널톡을 통해 헬프미 등기 매니저에게 무료로 물어볼 수 있거든요.

 

2.4 주식회사 법인 임원 구성

헬프미가 제시하는 가이드를 읽어보시고 간편하게 임원을 구성해보세요. 법인 설립만 2만 건 이상 진행한 헬프미의 노하우가 모두 담겨있습니다. 가장 많이 설립하는 유형을 확인하고 우리 회사의 상황과 비교해 보세요.

 

2.5 주식회사 법인 주주 구성

임원뿐만 아니라 주주 구성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대표님들께서 주주 지분 설정 때문에 많이 어려워하시는데요. 주주로 참여할 인원의 정보를 입력하고 각각 투자할 자본금을 입력하면 헬프미가 알아서 지분율까지 계산해 드리거든요. 헬프미 가이드를 따라 하면 어느새 법인 설립 신청서가 완성됩니다.

 

3. 주식회사 법인 설립 비용

주식회사 법인 설립 등기 비용1) 공과금2) 헬프미 수수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비과밀지역, 일반 업종, 자본금 2800만 원으로 주식회사 법인 설립하는 비용 예시입니다.

고객님을 존중하는 헬프미는 불필요한 비용 청구, 공과금 부풀리기와 같은 눈속임은 하지 않습니다. 헬프미는 등기와 관련된 모든 비용 내역을 등기 완료 후 고객님 메일로 발송해 드리니 믿을 수 있죠.

 

“ 혼자서는 생각하지 못했던 서류 문제,
헬프미는 대안까지 제시해주니까 믿을 수 있죠. ”

법인 설립 등기, 혼자서 준비할 때는 예측하지 못한 난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미처 꼼꼼하게 챙기지 못한 부분 때문에 등기가 거절된다면 잘못된 부분을 수습하느라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법인 설립 등기는 경험이 많은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 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