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검색
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온라인 게임 계정해킹,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글쓴이 이상민 변호사 날짜

1997년 스타크래프트 발매 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한 우리나라의 게임 시장은 리니지, 메이플스토리, 뮤온라인 등 수준높은 게임의 등장으로 명성을 쌓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 온라인 계정도용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범죄가 생겨났고 온라인 계정도용과 관련된 형사처벌 규정만 하더라도 주민등록법위반,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 컴퓨터등사용사기, 사기 등 매우 다양합니다.

형사처벌 규정이 매우 엄격함에도 불구하고 무거운 처벌의 가능성을 간과한 채 타인의 온라인 계정을 해킹하는 사례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 역시도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의 부계정이 해킹을 당해서 그동안 열심히 모아 놓았던 IP가 소진되고, 룬이 조합되어 사라져 버린 아픈 기억이 있는데요.

아이템베이 등 아이템 거래사이트를 통해, 직거래를 통해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아이템이 포함된 여러분의 소중한 계정이 해킹 피해를 입을 경우, 어떻게 대응하여야 할까요.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명확한 초기 대응을 통해 그 피해를 없애거나 확연히 줄일 수 있습니다.

 

계정 해킹 사기범이 실형을 선고받은 사례 하나를 살펴볼까요.’서든어택’ 계정 거래를 빙자하여 해킹을 하고 사기범행까지 이른, 20대 청년의 이야기입니다.

특별한 직업 없이 홀로 원룸에서 살며 온라인 게임으로 시간을 보내던 한 청년이 있었습니다.이 친구는 자주 가던 피씨방에 들렀다가, ‘아이템매니아’에서 ‘서든어택 계정을 판매한다’는 글을 읽게 되었지요.

서든어택 계정을 판매하는 사람은 어린 학생이었고, 가해자는 판매자에게 인터넷 채팅을 통해 ‘너를 믿으려면 인적사항이 필요하니 신분증을 찍어서 카카오톡으로 보내라’라고 요구하였습니다. 판매자는 가해자의 요구에 마지못해 신분증을 촬영해서 카카오톡으로 전송하였습니다.

이렇게 확보한 판매자의 인적사항을 이용하여, 가해자는 피해자의 아이핀 아이디를 발급받고 아이템매니아에 접속한 후 피해자의 마일리지로 문화상품권을 사들였습니다. 게다가 아이템매니아 사이트를 통해 피해자의 서든어택 계정을 판매한다는 글을 올린 후, 이에 속은 다른 피해자로부터 수십만 원의 돈을 입금받기까지 하였던 것입니다.

과거에 같은 내용의 범죄로 수 차례 처벌받은 전력까지 있었던 그는, 결국 구속되어 징역 8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온라인 계정해킹 피해, 별 것 아닌 것으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실제로 계정해킹의 가해자들도 큰 범죄의식 없이 행동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아닙니다. 충분히 실형을 선고받을 수 있는 범죄입니다.

온라인 범죄 유혹에 절대 빠지지 마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카테고리: 형사

이상민 변호사

형사전문 변호사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