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법인설립등기 세금 얼마를 내야 할까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안녕하세요, 법인등기 헬프미입니다.

법인을 만들 때 비용이 들어가죠. 자본금을 설정해야 하고, 나라에 공과금도 내야 합니다. 만약 등기 대행 전문가에게 등기를 맡긴다면 그 수수료도 나가게 됩니다.

법인설립을 앞두신 분들은 비용에 민감 하실 수밖에 없으실 겁니다. 자본금과 대행수수료도 중요하지만 특히 자본금과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공과금 부분이 많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오늘 헬프미에서 그런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법인설립에 들어가는 공과금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법인설립 공과금, 얼마나 들어갈까요?

위 이미지는 헬프미의 법인설립 비용입니다. 헬프미 역시 공과금과 수수료를 따로 받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공과금 내역에 주목해 주세요. 법인설립에 들어가는 공과금의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에 들어가는 공과금 항목은 위와 같이, 1)등록세, 2)교육세, 3)법원수수료 4)공증료가 있습니다. 소규모 법인에서는 공증을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등록세와 교육세 그리고 법원수수료가 공과금 항목이 됩니다.

 

법인설립 등록면허세 (등록세)는 얼마일까요?

자본금 x 0.4%

(자본금 2,800만 원 이하라면 112,500원 균일)

등록면허세란 법인을 만드는 사람에게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이 등록면허세는 자본금과 법인을 만드는 지역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등록면허세의 가격은 자본금의 0.4%를 내게 됩니다. 따라서 자본금이 많을수록 등록면허세도 올라갑니다.

또한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법인을 설립하게 되면 기본 0.4%에 3배, 즉 1.2%를 내야 합니다.  따라서 법인설립비용을 아끼고 싶으시다면 자본금을 적당히 적세 설정하시고, 과밀억제권역이 아닌 곳에 법인을 설립하면 됩니다.

 

법인설립 교육세는 얼마일까요?

등록세 x 20%

교육세는 등록세의 20%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따라서 등록세에 따라 납부할 금액이 달라집니다. 즉, 자본금이 늘어나게 되면 등록면허세와 교육세가 한꺼번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됩니다.

 

법인설립 법원수수료는 얼마일까요?

전자등기 20,000원

서류등기 25,000~30,000원

법원수수료는 등기소에 등기를 신청할때 내는 수수료로 흔히 ‘증지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온라인으로 등기를 접수할 경우, 20,000원을 내며, 관할 등기소에 방문접수할 경우에는 25,000~30,000원을 냅니다.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한 온라인 법인설립을 하게 되면 법원 수수료도 싸지지만, 관하 등기소에 방문하여 접수하는 서류등기보다 절차도 간단합니다. 따라서 법인설립에 참여하는 모든 인원이 공동인증서를 통해 전자증명을 하실 수 있다면, 온라인 법인설립을 추천 드립니다.

 

합리적인 수수료, 헬프미는 공과금을 부풀리지 않습니다.

법인설립을 앞두고 계신 분들을 위해 공과금이 얼마인지 살펴보았습니다. 간혹 법인설립 대행을 하는 업체들은 공과금의 명목으로 이것저것 항목을 더해 비용을 부풀리기도 합니다. 만약 헬프미가 아닌 대행업체를 이용 하시게 되면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헬프미는 공과금을 부풀리지 않는 투명한 견적서를 제공하여 고객 여러분의 법인설립등기를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법인설립등기를 혼자 진행하기가 어려우시다면 헬프미와 함께하세요. 합리적이고 투명한 비용으로 고객님의 등기를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리겠습니다.

법인설립견적받기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