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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법인설립 꿀팁 3가지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셀프법인설립이란, 법인설립에 필요한 요건, 서류, 절차를 전문가에게 맡기지 않고, 회사 대표 혹은 관계자가 직접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법인설립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직접 진행하면 전문가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기 때문에, 셀프법인설립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들어가는 노력과 수고가 만만치않아 실질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아낀다고 보기 어렵기도 합니다.

오늘 헬프미에서 셀프 법인설립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꿀팁 3가지를 전해 드립니다.

 

1. 셀프법인설립 절차

(1) 법인설립 요건 결정 → (2) 법인설립등기 신청 → (3) 사업자등록 신청

(1) 법인설립 요건 결정

법인설립 요건이란, 상호, 자본금, 사업목적 등, 법인을 구성하는 항목들을 말합니다. 법인설립등기를 신청하기 전에 미리 신청서에 작성할 요건들을 미리 정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호
  • 자본금 
  • 본점 주소
  • 사업 목적
  • 임원 / 주주  
  • 공고방법

법인설립 요건은 각각 정해진 규칙에 맞게 정해야 합니다. 특히, 잘못 정한 후에 법인등기를 신청할 경우 ‘보정 명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하시고 꼼꼼하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각 요건을 정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읽어주세요. 

* 헬프미에서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면 각 요건을 제대로 정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해 드립니다.

 

(2) 법인설립등기 신청 

법인설립 요건을 정했다면, 법인설립에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서 등기를 신청합니다. 법인설립등기는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하거나 직접 관할 등기소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설립등기 신청서
  • 발기인회의사록
  • 정관
  • 주식발행사항동의서
  • 주주명부
  • 조사보고서
  • 취임승낙서
  • 법인인감신고서
  • 잔액증명서

    만약, 인터넷 등기소를 활용한 전자등기 방식으로 등기를 신청할 경우, 직접 서류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파일로 업로드하면 됩니다. 또한 서류에 도장을 찍을 필요없이 ‘은행용 공동인증서’를 통해 전자서명을 하기 때문에, 법인설립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공동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다면 전자등기로 진행하는 편이 훨씬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 헬프미에서는 고객님이 편리하게 전자서명 하실 수 있도록,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해 모든 전자등기 절차를 대신 진행해 드립니다.

     

    (3) 사업자등록 신청

    마지막으로 인터넷 홈택스 또는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사업자등록을 신청합니다. 사업자등록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 정관
    • 주주명부
    • 임대차계약서 
    • 법인인감도장
    • 법인인감증명서
    • 대표자 신분증
    • (인허가 업종) 인허가증

    사업자등록을 신청할 때는 반드시 ‘법인명의로 작성된 임대차계약서’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아주세요. 또한 사업자등록은 가급적 법인설립이 끝나자마자 신청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사업자등록까지 마치면 법인이 사업자로서 영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자등록을 신청하지 않고 영업하면 세무상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 헬프미에서는 제휴 회계법인을 통해 법인설립이 끝난 후 즉시 무료 사업자등록을 진행해 드립니다. 기장계약의 의무가 없는 100% 무료 서비스입니다.

     

     

    2. 셀프 법인설립 꿀팁 3가지

    (1) 상호를 정할 땐 상호중복을 반드시 체크하세요! 

    법인상호는 등기 심사 과정에서 ‘보정 명령(수정 요청)’이 내려오는 대표적인 항목입니다. 상호를 정할 땐 반드시 같은 관할에 동일한 상호를 쓰는 법인이 있는지 ‘중복 체크’를 해야 하는데, 셀프로 진행하시는 분들 중, 이 과정을 건너뛰는 분들이 많습니다.

    반드시 인터넷 등기소에서 같은 지역에 동일한 상호를 쓰는 법인이 있는지 체크하세요.

     

     

    (2) 제대로 된 정관을 사용하세요!

    아직 법인을 운영하기 전인 분들은 법인의 정관이 얼마나 중요한 문서인지 체감하기 어려우실 겁니다. 법인 정관은 회사의 헌법이라고 불리는 기본적인 운영 규칙을 담을 문서입니다. 법인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문서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문서를 다른 회사의 사정에 맞게 쓰여진 정관을 얻어다가 이름만 바꾸거나, 온라인에 떠돌아다니는 무료 정관 양식을 사용한다면 나중에 법인을 운영하다가 세금 폭탄을 맞거나, 우리 법인 운영 실정과 맞지않아 정관변경등기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헬프미에서는 어떤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 금융전문변호사가 작성한 프리미엄 정관을 제작해 드립니다.

     

    (3) 무료 법인설립 서비스를 조심하세요!

    법인설립등기에 대해 조금만 검색해보면, 무료 법인설립 서비스들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무료 서비들은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세무기장계약을 의무적으로 체결하거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100% 무료가 아닌, 조건이 있는 서비스라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3. 헬프미와 함께, 사업을 성공적으로 시작하세요! 

    • 헬프미는 지금까지 3만 건 이상의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헬프미의 등기 자동화 시스템은 타 사에서 따라할 수 없습니다. 
    • 믿을 수 있는 변호사가 만든 서비스입니다. 금융 전문, 등기변호사회 부회장을 거친 변호사가 직접 만든 서비스로 믿을 수 있습니다.
    • 투명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법인설립등기를 진행합니다. 공과금을 부풀리거나 쓸데없는 비용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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