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법인설립비용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 과밀억제권역 확인해야 하는 이유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1. 법인설립 비용, 저렴하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법인설립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공과금 절약 2) 전문가서비스 비용 절약입니다. 

먼저 국가에 내는 공과금을 아끼기 위해서는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이 아닌, ‘비과밀억제권역’에 법인을 설립하시면 됩니다. 과밀억제권역에서 법인을 설립할 때는 공과금이 42만 5천원으로 비과밀억제권역에 법인을 설립하는것보다 3배를 더 내야 합니다. 

전문가 서비스 비용을 절감 하려면 인터넷 등기소를 활용하는 전자등기 방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전문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법인설립 서류를 직접 준비하고 진행하는 셀프 법인설립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전문가에게 지불해야하는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셀프로 법인을 설립하시면 법리적인 검토가 없어 여러 실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보정 명령’이 내려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시간과 노력을 두 배로 들여야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해서 법인설립 방법을 결정 하셔야 합니다. 

👉🏻 셀프로 법인설립을 진행할 때 반드시 주의할 점 

 

2. 그렇다면 ‘과밀억제권역’이란 무엇일까요?

과밀억제권역은 ‘서울을 중심으로, 인구와 산업이 밀집된 지역’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이미 인구 밀집도가 높고, 토지나 부동산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이기 때문에 이 지역에 추가로 법인이 들어서게 되면 교통 혼잡이 심해지고 도시도 더욱 복잡해질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정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과 그 주변을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지역에서 법인을 설립하게 되면, 그렇지 않은 지역에 비해 3배 높은 세금을 부담하게 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더 넓은 지역에 법인을 분포하게 돕고, 국가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법인설립 지역, 과밀억제권역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과밀억제권역을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가장 대표적인 과밀억제권역은 역시 서울입니다. 서울의 전 지역이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되어 있고,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 여러 지역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서울을 제외한 대표적인 지역으로는 인천광역시가 있습니다. 인천광역시는 강화군, 옹진군 등 서구의 일부 지역이 제외하고, 인천 경제자유구역과 남동국가산업단지를 제외하고 모두 과밀억제권역입니다. 

경기도는 의정부, 구리, 남양주 (호평동 등 일부지역 제외) 하남, 고양, 수원, 성남, 안양, 부천, 광명, 과천, 의왕, 군포, 시흥 등이 과밀억제권역입니다. 만약 법인을 설립하는 지역이 정확하게 과밀억제권역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싶다면, 토지이음 사이트(eum.go.kr) 를 이용하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토지이음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 토지이음 사이트(eum.go.kr) 에서 과밀억제권역 확인하는 법

 

 

4. 법인설립 비용 1분만에 알아보는 방법!

구체적인 법인설립 비용을 1분만에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 바로 헬프미 홈페이지에 들어오셔서 무료로 견적을 받아보세요. 몇가지 정보만 입력하면 고객님의 카카오톡으로 1분 만에 법인설립 비용이 계산되어서 발송됩니다.

 

법인설립비용 과밀억제권역

1) 헬프미 홈페이지 (바로가기) 에 들어오셔서 [지금 바로 견적서 받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2) 다음 화면에서 [신규법인설립] 버튼을 눌러주세요. 

 

3) <법인설립 간단 견적 계산기>에서 몇가지 정보를 입력한 후, [지금 바로 간단 견적서 받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4) 고객님의 카카오톡으로 즉시 법인설립 비용이 발송됩니다! 

 

 

5. 합리적인 법인설립 비용, 헬프미와 함께하세요!

헬프미에서 주식회사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비용은 1) 국가에 납부하는 공과금과 2) 헬프미 수수료로 나누어 계산 됩니다. 아래 예시는 과밀억제권역, 일반 업종, 전자등기, 자본금 2800만 원을 기준으로 계산된 비용입니다. 

 헬프미는 대표님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과밀억제권역, 비과밀억제권역 모두 헬프미 수수료가 동일하며, 공과금 명목으로 교통비 등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헬프미에서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면 공과금은  ‘공과 납부 영수증’을, 수수료는 ‘세금계산서’를 받아 증빙처리를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