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법인설립등기, 사업목적은 이렇게 정하세요! – 등기 전문 변호사 조언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법인설립등기를 진행할 때,  (1) 상호 (2) 목적 (3) 법인의 소재지 (4) 자본금 (5) 임원의 구성 과 같은 중요한 요건들을 미리 정해야 합니다. 전문가에게 법인설립등기를 맡기더라도 각 요건을 정할 때 필요한 조언을 해드릴 뿐, 직접 정해주진 않습니다. 이 내용들은 법인을 설립하는 예비 대표님이 직접 정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많은 예비 대표님께서 법인설립 ‘사업 목적’을 정하는 방법을 잘 몰라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오늘, 헬프미의 노하우를 담아 사업목적 잘 정하는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법인설립 이후, 법인사업자등록까지 생각하세요.

회사를 설립할 때는 법인설립등기만 고려해선 안 됩니다. 설립등기가 끝난 후 사업자등록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법인 사업자등록을 할 때는 반드시 ‘등기된 사업목적’ 에 한하여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내용의 사업으로 회사를 운영할 경우 세무상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목적은 인・허가가 필요하거나 최저 자본금 제한 등의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목적은 등기 뿐만 아니라, 사업자등록까지 고려하여 정해야 합니다. 

 

 

2. 사업 목적, 무조건 많이 등기하는 게 좋을까요?

사업목적은 몇 개를 정하는 게 좋을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법인설립만 3만 건 이상 진행한 헬프미에서는 ‘앞으로 영위할 사업까지 10~20개 정하는 것이 좋다.’ 고 조언해 드립니다.

너무 많은 사업목적은 사업의 전문성이 떨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사업 목적을 정할 때 너무 적게 잡으면 사업이 커질 때마다 목적 변경등기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영위할 사업을 포함, 10~20개 내외’로 정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사업 목적을 정하기가 막막합니다. 참고할만한 게 있을까요?

사업목적 정하기가 막연하게 느껴지실 땐, 이렇게 한 번 해보세요. 1) 경쟁사가 될수있는 비슷한 사업자의 등기부등본을 열람한다 2) 한국표준산업분류표를 이용한다.

먼저, 1) 경쟁이 될만한 비슷한 사업자의 등기부등본을 열람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법인등기부등본은 ‘인터넷 등기소’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700원 입니다.) 등기부등본을 열람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등기부등본에 해당 법인이 등기 해놓은 사업목적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경쟁이 될 회사이니 이 내용을 참고하셔서 비슷하게 정하시면 좋습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발급 받는 방법은?

 

2) 한국표준산업분류표를 보고 구체적으로 정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표>란,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자료료, 국내에 존재하는 사업을 종류별로 분류한 표입니다. 이곳에서 분류 내용을 검색하셔서 원하는 사업목적을 편하게 정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표준산업분류표

 

 

 

4. 법인설립 전문, 헬프미의 ‘법인목적추천 리스트’

지금까지 법인설립목적 쉽게 정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는데도 왠지 모를 불안감을 가지고 계신다면 헬프미와 함께하세요. 말씀드린대로 10~20개의 사업 목적을 직접 정해야 하는 부담이 있을 수 있고, 직접 정하더라도 이것이 맞는지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일부 업종은 최저자본금의 제한이 있거나 인・허가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내용을 미리 알고 있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것이 안심하고 설립등기를 끝내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헬프미는 지금까지 3만 건 이상의 법인설립등기를 처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노하우를 토대로 실제 법인등기부를 분석하고, 업종별 주의사항 등을 꼼꼼하게 정리한 <헬프미 사업목적 추천 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법인설립 기간을 단축하고 싶으시다면, 헬프미 추천 목적 총정리를 참고해 쉽고 간단하게 법인설립등기를  끝내보세요!

 

 

 

 

카테고리: 헬프미 소개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