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개인사업자의 법인 전환 방법 세 가지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을 고려하고 계시는 대표님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개인사업자를 어느 정도 운영하다 보면 부딪히게 되는 세금 문제, 운영상 한계 등 다양한 고민으로 법인사업자 전환을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막상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에 도전하려고 하면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텐데요. 법인등기 전문가그룹 헬프미에서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 방법 세 가지와 절차, 소요 기간과 비용까지 깔끔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1.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 방법 세 가지

1.1 포괄양수도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포괄양수도입니다. 포괄양수도란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고 개인사업자의 모든 영업권을 법인에 넘긴 다음 개인사업자를 폐업하는 방법입니다. 사업을 많이 키운 후에 포괄양수도 방식으로 법인 전환을 하게 되면 영업권의 가치가 높게 산정될 수 있고 이는 과세로 이어지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1.2 현물출자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법 두 번째, 개인사업자가 소유한 자산(특히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받아 새로운 법인의 자본금으로 삼는 현물출자 방식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른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식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3 개인사업자 폐업 및 유지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는 마지막 방법은 바로 개인사업자를 단순히 폐업하거나 유지한 채로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는 것입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을 위해 헬프미를 찾아주시는 대표님의 90% 이상은 이 방식으로 충분히 법인전환이 가능합니다.

 

2. 새로운 법인사업자 등록

2.1 신규 법인 설립

법인사업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법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법인 설립에 필요한 서류와 신청서를 준비하고 등기소에서 심사를 받아야 비로소 법인이 세워집니다. 직접 등기를 진행하면 직접 서류와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또한, 등기 경험이 부족해서 서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거나 신청서를 잘못 작성하게 되면 등기소에서 보정명령이 내려와 다시 준비해야 합니다. 효율적으로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꼼꼼하게 확인하고 알려줄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법인사업자등록

법인 관할 세무서 또는 홈택스를 이용해 법인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혼자 할 수 있을 정도로 법인사업자등록 절차가 크게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법인 설립 이후에 직접 법인사업자등록을 하는 대표님의 수고를 덜어 드리기 위해,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하는 모든 대표님은 헬프미 파트너 회계법인에서 제공하는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은 헬프미와 함께

3.1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기간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에 걸리는 기간은 1) 개인사업자를 정리하는 기간과 2)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는 기간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를 정리하는 기간은 대략 3개월 정도 소요되며,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는 기간은 담당자의 역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헬프미와 함께하시면 법인 설립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는 데 3일이면 충분합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기간을 더 줄이고 싶다면 미리 법인을 세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개인사업자를 정리하더라도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을 위해서는 새로운 법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인을 먼저 설립하고 나머지 절차를 진행하면 기간을 더 효과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3.2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비용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전환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먼저, 개인사업자를 정리하는 비용은 세무 대리인에 따라 비용이 상이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 정리는 우리 회사의 상황을 가장 잘 아는, 기존에 세무 기장 대리를 맡겼던 세무 대리인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법인 설립 비용은 얼마가 적당할까요? 헬프미는 거품 없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법인 설립 등기를 해결해 드립니다. 헬프미를 찾아주시는 대부분의 주식회사 대표님은 199,000원으로 법인을 설립하고 계시죠. 우리 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비용은 얼마일지 알고 싶다면 지금 바로 헬프미 사이트에서 1분 만에 견적을 받아보세요!

  ▶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

 

“이제는 법인 대표님으로 사업을 운영하세요.”

사장님, 때마다 찾아오는 종합소득세에 걱정이 앞서시나요? 개인사업자를 운영한 지 꽤 되었다면, 이제는 법인 전환을 고려할 때입니다. 법인은 개인사업자에 비해 사업 위험 부담도 줄어들고, 대외적인 신용도가 높아 외부 투자를 받기도 유리합니다. 지금 바로 등기 경험이 풍부한 헬프미 등기 매니저에게 법인 상담을 받아보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