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1인 법인 설립, 정말 혼자 가능할까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대표님, 1인 법인은 정말 혼자서 설립할 수 있을까요? 법인을 세울 때 대표이사가 모든 주식을 보유한다면 1인 법인 설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식회사 법인을 세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조사보고자가 필요한데요. 조사보고자는 주식이 없는 임원이나 공증변호사만이 자격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1인 법인을 만들더라도 법인설립등기 단계에서는 대표이사를 포함해 최소 2명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법인등기 헬프미에서 1) 조사보고자의 의미와 자격조건 그리고 2) 법인 설립 비용을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조사보고자란?

1.1 조사보고자

조사보고자는 설립 등기에 필요한 조사보고서를 작성하는 사람으로,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1) 주식이 없는 임원(이사,감사) 또는 2) 공증변호사가 할 수 있습니다. 공증변호사를 조사보고자로 선임하면 최소 1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식이 없는 임원을 등기하는 것이 비용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1.2 주식이 없는 임원

임원의 종류는 1) 경영에 참여하는 이사2) 이사의 업무를 감시하는 감사가 있습니다. 실무상 조사보고서는 설립 대행인이 작성하고 조사보고자는 이름만 올리기 때문에 이사와 감사 중 어떤 임원으로 등기를 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주로 가까운 가족이나 지인의 명의를 빌릴 때, 이사 직책에 대해 부담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 이사 대신 감사로 등기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설립 등기가 끝난 후에는 어떻게 하나요?

2.1 임원 사임 등기 진행

설립 등기가 끝나면 더 이상 조사보고자가 필요없기 때문에 주식이 없는 임원을 사임할 수 있습니다. 주로 설립 비용을 아끼기 위해 명의만 빌린 경우가 많아 법인 설립 등기가 끝나면 바로 사임 등기를 진행합니다.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 & 사임 패키지를 이용하시면, 법인이 설립됨과 동시에 사임 등기를 신청하여 빠르게 정리해 드립니다.

 

2.2 임원 임기가 끝날 때 변경 등기 진행

비용 지출을 줄이기 위해 임원 사임 등기를 미뤄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 상황에 따라 사임 등기를 바로 진행하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임원 임기 만료를 꼭 체크해두었다가 임기 만료 시 변경 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임원 임기 만료 후 2주 이내에 변경 등기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3. 헬프미 법인 설립 & 감사 사임 패키지

1인 법인 설립, 헬프미와 함께라면 하나도 어렵지 않습니다. 등기 경험이 풍부한 등기 매니저가 대표님의 법인 설립을 처음부터 끝까지 도와드리기 때문이죠. 헬프미 법인 설립 & 감사 사임 등기 대행 서비스를 함께 이용하시면 더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등기를 마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똑똑한 헬프미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3.1 헬프미 홈페이지 접속

법인등기헬프미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에서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를 클릭해주세요. 헬프미는 빠르고 정확한 자동견적 시스템이 있어 언제, 어디서든지 견적 신청 즉시 견적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바로가기

 

3.2 헬프미 무료 간단 견적 받아보기

법인등기 헬프미의 노하우가 담긴 Tip을 참고해, 견적 계산기에 간단한 법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법인 정보 입력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화면 오른 쪽에 있는 채널톡을 이용해 헬프미 등기 매니저에게 질문해 주세요.

 

3.3 헬프미 무료 상세 견적 받아보기

법인상세정보

방금 받아보신 간단 견적서가 마음에 드셨나요? 그렇다면 <법인설립 시작하기>를 클릭해 법인 상세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헬프미 법인 설립 & 사임 등기 패키지를 함께 선택하실 수 있으며, 견적 신청 즉시 상세 견적서 금액을 안내해 드립니다.

 

“굳이 따로 찾아보고 공부하지 않아도 헬프미가 있으니 충분해요.”

대표님, 법인을 세우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셀프 등기를 포기하고 헬프미를 찾아주시는 대표님들은 셀프 등기는 시간 대비 효율이 너무 떨어진다고 말씀하십니다. 낯선 법률 용어부터 절차를 혼자 인터넷에서 찾아가면서 해결해나가는 것은 쉽지 않죠. 번거로운 법인 등기는 헬프미에 맡겨두시고 사업에만 집중하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