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집 주소로 법인 설립하기 전, 사업 목적 확인하세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지금 살고 있는 집 주소로

법인을 설립해도 될까요?

법인을 설립할 때, 초기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지금 살고 있는 거주지에 법인을 설립하는 것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집에 법인을 설립하면 사무실 임대료는 물론 부수적인 비용까지 아낄 수 있어 자본금이 넉넉하지 않은 법인 설립 초기에 운영 부담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모든 법인이 자택에서 법인 사업을 운영할 수는 없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사업목적’ 때문입니다.

우선, 법인 설립 등기 시에는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지 않아, 어떤 주소로든 등기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 빌라에서도 설립할 수 있죠. 그러나 등기가 끝난 후 법인사업자등록을 할 때 운영하고자 하는 사업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기 어려운 사업장이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이 거절될 수 있어, 법인 설립 전 잘 알아봐야 합니다. 그럼 어떤 사업을 할 때 살고 있는 집에서 법인을 만들 수 있을까요?

 

1. 집 주소로 법인 설립 전 체크해야 할 것

1.1 사업 목적

프리랜서, 인터넷 쇼핑몰, 통신판매업처럼 거주지에서도 충분히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업종은 법인사업자 등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식품가공업, 도소매업 같은 업종은 사업장 부적합 판정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판단은 지역과 담당자에 따라 판단이 상이합니다. 그러므로 법인 설립 전 반드시 관할 세무서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1.2 집주인 동의

대표자가 소유한 가정집 주소라면, 설립 등기를 마친 후 대표와 신규 법인 간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여 사업자등록 시 제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지금 살고 있는 집이 전세 또는 월세라면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미리 집주인의 동의를 얻은 다음 법인과 전대계약서를 작성하고 집주인에게 전대차동의서를 받아야 합니다.

 

2. 법인 설립 세금 절약 팁 : 공과금 & 과밀억제권역

비용을 아끼기 위해 선택한 방법이 오히려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내가 살고 있는 거주지가 ‘과밀억제권역’이라면 무려 공과금을 3배나 내야 합니다.

 

2.1 공과금

법인 설립 등기를 하기 위해 등록면허세, 지방교육세, 법원수수료(증지대)를 반드시 납부해야 하며, 자본금 10억 미만인 법인 설립 시 공증을 받지 않아도 되어 공증비는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 등록면허세 : 법인을 등록하려는 사람에게 부과하는 세금
  • 지방교육세 : 등록면허세 의무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으로, 등록면허세의 20%
  • 법원수수료(증지대) : 법원의 등기 업무에 지불하는 법원 수수료
  • 공증비(자본금 10억 미만 법인 설립 시 예외)

 

2.2 과밀억제권역

과밀억제권역이란 특정 지역에만 인구와 산업이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부에서 균형 개발정책으로 구분한 지역입니다. 서울 전역과 경기도 일부, 인천 일부 지역이 과밀억제권역에 해당하며, 이곳에서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 공과금을 최대 3배 납부해야 합니다.

 

3. 헬프미 법인 설립

대표님, 혹시 법인 설립 비용을 아끼기 위해 셀프 등기할까 고민하고 계신가요? 법인 설립을 혼자 준비하다 보면 낯설고 어려운 법률 용어를 이해하고 진행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게다가 비용 절약을 위해 쉽게 구할 수 있는 표준 정관, 혹은 출처를 알기 어려운 정관을 섣불리 사용했다간 세금 폭탄을 맞을 수 도 있죠.

헬프미는 대형로펌 출신 변호사가 모여,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법인을 완벽하게 설립할 수 있도록 법인등기 헬프미를 만들었습니다. 직접 만든 고품질 절세전략 정관 무료 제공은 물론, 등기 전문 매니저가 1:1로 직접 대표님의 법인 설립을 꼼꼼하게 도와드립니다.

아직 망설여진다면, 헬프미 사이트에 방문해서 간단 견적서를 받아보세요.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도 1분만에 견적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3.1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접속

법인등기헬프미

헬프미 사이트에 접속해서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성함, 연락처, 이메일만 입력하면 헬프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바로가기

 

3.2 [법인설립 간단 견적 계산기] 정보 입력 후 [간단 견적서] 받기

<법인설립 간단 견적 계산기>에서 8가지의 간단한 질문에 답변해주세요. 대표님께서 헬프미 등기 서비스를 더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질문마다 헬프미 노하우가 담긴 Tip을 준비해두었습니다. 만약 법인 정보를 입력할 때 어려움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생겼다면 오른쪽 하단 채팅 아이콘을 눌러 질문해주세요. 등기 전문 헬프미 매니저가 직접 답변해 드립니다.

 

 

“법인 설립, 여러 가지 걱정 되시겠지만
헬프미는 한번에 해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합리적인 비용과 믿을 수 있는 등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헬프미와 법인 설립을 함께하세요. 헬프미가 직접 개발한 등기 자동화 시스템과 등기 노하우, 등기 전문 매니저가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법인 설립을 도와드립니다. 대표님, 걱정은 헬프미에 맡겨 두시고 더 이상 법인 설립 등기에 시간 뺏기지 마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