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직장인도 법인 설립 가능할까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직장인 n잡, 사이드 프로젝트가 유행이라던데

나도 법인 설립해도 될까?

배달 대행, 사이드 프로젝트 등 가볍고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직장인 N잡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직장인 법인 설립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었습니다. 안정적인 직장에서 일정 소득을 보장받음과 동시에, 남는 시간에는 나의 재능을 살려 더 많은 수익을 벌기 위해서죠.

하지만 막상 법인을 설립하려고 하니, 잘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문제가 생기면 어쩌나 걱정이 되실텐데요. 직장인이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직장인 법인 주주와 임원

1.1 주주로서 법인 설립에 참여하는 경우

직장인들이 카카오 주식을 사고파는 것처럼, 직장을 다니더라도 주식을 소유한 주주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공무원은 공무원법에 따라 주주로서 법인 설립에 참여할 수는 없고, 이미 설립한 주식을 양도 받는 것만 가능합니다.

 

1.2 임원으로서 법인 설립에 참여하는 경우

사기업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은 취업규칙과 근로계약서 등 회사 내규로 겸직금지 의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겸직금지 의무가 있는데도 법인 임원으로 취임한 경우, 회사로부터 징계를 받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직장인 겸직 가능 여부

2.1 헌법 직업의 자유 보장

헌법에서 직업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직장인도 원칙적으로 법인 설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직장인이 법인을 만들어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회사 내규 혹은 취업규칙에 겸직 제한 규정이 있다면 정당한 범위 내에서 근로자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2 회사 내규 및 취업 규칙

근로자의 겸직금지 의무는 근무 시간인지 아닌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무 시간 내에는 노동의 대가로 임금을 받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겸직금지 의무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를 어기는 경우 회사에서 징계받을 수 있습니다.

근무 시간 외에는 원칙적으로 회사에 근로를 제공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겸직이 가능하지만, 근무 시간 외에 겸직을 하더라도 아래 경우에 해당하면 회사에서 겸업을 금지하거나 징계를 할 수 있습니다.

  • 회사와 경쟁 관계에 있는 업무를 수행하는 등 영업비밀을 침해하는 경우
  •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킬 수 있는 직종에 종사하는 경우
  • 직원의 사적인 겸직으로 기업 질서나 노무 제공에 지장을 준 경우
  • 설립하고자 하는 법인이 지금 다니는 회사와 동일한 영업에 속하는 경우

 

3. 간단하게 법인 설립하는 방법 : 헬프미

법인 설립을 한다고해서 그 사실을 회사에서 곧바로 알게 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그 사실을 숨기고 법인을 운영하기란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법인을 정말 설립하고자 한다면, 회사 내규와 취업 규정을 충분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다면, 이제는 시간은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다니고 있는 업무에 영향을 주지 않고 법인을 설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기에 최소한으로 시간을 투자하는 방법, 헬프미만의 차별화된 등기 시스템과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3.1 헬프미 사이트 접속

법인등기헬프미

헬프미 사이트에 접속해서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를 클릭합니다. 견적서를 받으실 담당자님 성함과 이메일, 연락처만 있다면 견적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바로가기

 

3.2 헬프미 <간단 견적서 받아보기> 클릭

<법인설립 간단 견적서 받아보기>에서 간단한 법인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간단한 법인 정보 입력만으로도 법인 설립 등기 견적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3.3 <헬프미 Tip> & <채널톡 상담> 무료 제공

만약 법인 정보 입력이 막막하신가요?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노하우가 그대로 담긴 헬프미 팁등기 전문 매니저 상담무료로 제공해드리니 걱정하지 마세요! 모든 정보를 입력 후 제출해주시면, 자동 견적 시스템을 통해 1분 만에 견적서를 카카오톡(혹은 문자)와 메일로 전송해드립니다.

 

 

“헬프미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격없이 소통할 수 있는 파트너 같아요.”

법인을 잘 설립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잘 맞는 법인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법인 주소, 상호, 사업 목적처럼 중요한 사항들은 법인을 설립할 때부터 꼼꼼하게 확인하고 등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직장을 다니면서 혼자 법인 설립을 준비한다는 것은 쉽지 않죠. 등기소도, 법률사무소도 방문할 필요 없는 헬프미 법인 설립 등기 서비스, 더 이상 고민하지 마시고 믿고 맡길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 법인을 설립하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 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