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상표등록조회, 이 방법으로 해보세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회사의 이름과 얼굴,

브랜드 상표등록조회 확인!

사업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브랜드 곧 상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상표는 회사를 나타내는 특징이 있죠. 그래서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할 때 브랜드의 얼굴이자 이름인 상표에 많은 신경을 쓰게 됩니다.

상표는 사업의 매출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상표는 중요한 지식재산권에 해당하기 때문에 사전에 권리등록을 해두지 않으면 향후 법적분쟁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할 때 막상 상표를 조회해보면 누군가 상표를 등록해 놓은 경우가 종종 있어요.

따라서 상표출원 전 먼저 상표등록조회를 해보셔야 합니다. 

그럼 내가 원하는 상표가 이미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상표등록조회란?
사업의 시작에 필수


상표등록조회는 크게 상표등록에 앞서 선행상표등록 조사를 위하여 조회를 하는 경우와 상표등록을 마친 후에 등록 여부를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경우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상표권은 중요한 요소로 식별력을 갖추어야 하는데요. 상표가 식별력을 갖추지 못하면 결국 상표등록은 무효가 되기 때문이죠.

만일 식별력을 충족시켰을 경우 본인의 상표와 유사한 상표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유사한 상표를 상표등록조회로 파악하신 후 상표에 관한 권리인 상표권을 획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상표등록은 선착순이기 때문에 먼저 출원한 사람이 상표법상 상표권등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즉, 브랜드 상표는 사업 시작에 있어서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자, 헬프미에서는 무료로 상표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상표등록조회
소중한 내 상표, 안전하게 등록하는 방법


헬프미에서 조회할 상표를 검색하길 원하신다면 특허청 KIPRIS(키프리스) 접속과 연동하여 그 결과를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상표등록을 조회할 경우 다양한 검색 조건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표명칭, 상품분류코드로 유사한 상표를 골라낼 수 있습니다.

상품분류란 미국·유럽공동체·일본 등에서 채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998년부터 NICE 분류에 따른 상품 및 서비스 분류제도를 적용하고 있어요.

 

 

NICE 분류는 모두 45개 상품군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제1류부터 제34류까지는 상품, 제35류부터 제42류까지는 서비스에 관한 것입니다.

 

 

보다 정확한
상표등록조회를 하려면?


여기서 잠깐, 상표등록 가능성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하려면 유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더 있는데요.

동일범위와 유사범위의 검색도 필요하며 상품분류 내에서 유사군코드로 별도 검색도 해보셔야 하죠. 거절, 포기, 취하 상표는 상표등록에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동일하고 유사한 상표명칭이 없다고 하더라도 상표등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일반명칭이나 현저한 지리적명칭 등은 상표등록에 제한이 있거든요.

 

 

상표등록의
단계 및 기간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상표등록을 위하여 첫째, 상표를 잘 정하고, 둘째, 상표등록 분야(=상품류)를 제대로 정하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총 45개의 분야가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 최소 1가지 이상의 분야를 선택해서 신청을 하게 됩니다. 

물론 지나치게 적은 분야를 선택하면 독점력이 부족해 내 상표권의 보호가 충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너무 많은 분야를 선택하면 비용부담이 커질 수 있어요.

셋째, 상표등록조회를 헬프미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충분히 하시는 것입니다. 상표조회는 영어, 한글을 번갈아 가면서 조회하는 것도 한가지 팁입니다. 

자, 마지막으로 상표등록조회를 통해 원하는 상표가 있다면, 특허청에 상표출원을 하고 상표 심사 기간을 거쳐, 상표 심사 통과 시 상표등록을 하게 됩니다.

 

 

상표출원 후 특허청에서는 1차 심사로 6~9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1차 심사를 통과하면 바로 출원공고를 진행하죠. 만일 1차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특허청에 의견서를 제출하고 2차 심사를 거치게 됩니다.

2차 심사까지 통과하면 출원공고를 진행합니다. 출원공고 기간(2개월)이 끝나면 등록 비용을 납부하고 상표를 등록합니다. 종합하면, 신청부터 등록까지 약 8~12개월의 시간이 걸립니다.

특허청에 접수된 상표출원 중 약 70%가 등록되고, 30%가 거절될 수 있음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내 브랜드, 상표등록조회로
사업을 안전하게 시작하세요!


특허청 상표 데이터와 연결된

상표등록조회 시스템 ‘무료’ 서비스 헬프미!

상표등록 헬프미는 특허청 상표 데이터와 연결된 상표등록조회 시스템 서비스가 ‘무료’입니다.

혹시 상표등록 검토를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언제든지 헬프미 홈페이지에서 쉽고 빠르게 상표가 등록되었는지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저희 상표등록 헬프미는 무방문 온라인 서비스, 전국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즉, 번거롭게 직접 문의할 필요가 없어요. 바로 자체 개발 IT 시스템을 통해 카톡으로 단계별 진행 상황을 명쾌하게 알려드립니다.

헬프미는 단순히 상표등록을 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나아가 상표권 침해로 인한 피해를 입었을 때에도 편안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원스톱 법적조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