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과 주의사항
1.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개인인감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없으며, 반드시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본인이 방문할 경우엔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만약 대리인이 방문할 경우, 본인 신분증과 도장,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 본인 발급 시
-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 대리인 발급 시
- 위임장
- 위임자 신분증
- 위임자 도장
- 대리인 신분증
💡주의사항
- 위임장은 시청 홈페이지 또는 동사무소 (주민센터)에 비치해 두고 있습니다.
-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만 인정됩니다.
- 부동산 매도용이나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매수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알아오셔야 합니다.
2.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법인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무인발급기를 이용하거나 직접 등기소 또는 지방법원 종합민원실 등기과에 방문하면 됩니다. 두 방법 모두 반드시 1)법인인감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 무인 발급기에서 발급 시
- 법인인감카드
- 직접 등기소 방문 시
- 법인인감카드
- 대표자 신분증
- 등기소에 대리인이 방문 시
- 법인인감카드
- 대표자 신분증
- 대리인 신분증
- 위임장
💡주의사항
-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만 인정됩니다.
- 부동산 매도용이나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반드시 매수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알아오셔야 합니다.
3. 인감증명서 관련 Q&A
Q1. 인감증명서를 만들고 싶습니다. 어디에서 인감을 등록하나요?
개인 인감증명서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 이후에는 모든 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법인 인감증명서는 법인의 관할 등기소에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Q2.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았습니다. 서류의 유효기간은 언제까지일까요?
개인 인감증명서와 법인 인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모두 3개월 이내입니다.
Q3. 인감증명서는 왜 온라인 발급이 안되나요?
개인 인감증명서는 온라인 발급이 안됩니다. 인감증명서는 중요한 거래에 사용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문서 위조를 막고 거래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발급 신청자가 직접 방문하여 개인정보를 확인 후 발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반면, 법인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등기소에서 사전에 수령할 곳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인발급기 이용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