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소리나 냄새도 상표가 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헬프미 법률사무소입니다.
이젠 눈으로만 보는 상표는 옛말일 수 있습니다.
“카톡!” 소리만 들어도 특정 메신저가 떠오르고, 특정 향수 냄새만 맡아도 그 브랜드가 생각난다면?
소리 상표와 냄새 상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1. 소리 상표
소리 상표란 상품의 출처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소리를 말합니다.
1.1. 소리 상표 예시
- 카카오의 소리 상표 듣기
- SK텔레콤의 소리 상표 듣기
1.2. 소리 상표 출원 방법
1.2.1. 사용에 의한 식별력 취득
소리 상표의 경우 원칙적으로 그 소리를 특정한 상품에 계속 사용함으로써 수요자가 그 소리를 듣고 특정인의 상품의 출처표시로 인식하게 된 경우,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에 의한 식별력을 취득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때는 단순히 제품의 판매량 또는 매출액만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소리상표가 상품(서비스)에 직접적으로 사용된 사실 및 광고(TVㆍ라디오 및 인터넷 매체 등)에서 노출된 정도와 소비자의 상품 출처 인지도 조사 결과를 고려하여 판단합니다.
1.2.2. 소리 상표임을 표시, 설명
소리 상표로 출원하는 경우, 출원인은 출원서의 상표 유형란에 소리 상표임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소리상표는 상표의 설명란에 상표에 대한 설명이 필수적으로 기재(또는 별도의 상표에 대한 설명서를 제출)되어야 합니다.
<상표에 대한 설명 예시>
이 소리상표는 2음절의 한글 ‘카톡’으로 구성된 소리가 약 1초간 재생된다. |
1.2.3. 소리의 시각적 표현 기재
소리 상표로 출원하는 경우, 해당 표장을 해당 표장을 문자․숫자․기호․도형 또는 그 밖의 방법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인식하고 특정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표현한 시각적 표현을 출원서에 반드시 적어야 합니다.
<소리 상표의 시각적 표현 예시>
이 소리상표는 첨부된 음원 파일과 같이, 2음절의 ‘카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린 아이의 음성으로 발음된다.첫 음절 ‘카’에 비하여 두 번째 음절 ‘톡’은 조금 더 낮은 음으로 발음되며, 스타카토 형식의 짧게 끊는 빠른 음절로 연이어 발음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소리상표는 출원서와 함께 제출되는 ‘카톡.mp3’라는 소리파일로 만들어져 있다. |
1.2.4. 소리 파일을 첨부
상표 시각적 표현에 맞는 소리 파일을 출원서에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소리 파일은 MP3(MPEG Audio Layer-3) 또는 WAV(웨이브 파일)의 오디오 파일형식으로, 3 메가바이트 이하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2. 냄새 상표
냄새 상표란 상품의 출처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냄새를 말합니다.
2.1. 냄새 상표 출원 방법
2.1.1. 사용에 의한 식별력 취득
냄새 상표의 경우에도 그 냄새를 특정한 상품에 계속 사용함으로써 수요자가 그 냄새를 맡고 특정인의 상품의 출처 표시로 인식하게 된 경우, 사용에 의한 식별력을 획득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에 아직 등록된 냄새 상표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표에 대한 설명서, 시각적 표현, 냄새견본(밀폐용기, 패치)를 필수적으로 첨부해야 합니다.
2.1.2. 냄새 상표임을 표시, 설명
냄새 상표를 출원하는 경우, 출원인은 출원서의 ‘상표 유형’란에 냄새 상표임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상표의 설명란’에 상표에 대한 설명이 필수적으로 기재되어야 합니다(또는 상표에 대한 설명서).
2.1.3. 냄새의 시각적 표현 기재
냄새상표로 출원하는 경우 해당 표장을 문자ㆍ숫자ㆍ기호ㆍ도형 또는 그 밖의 방법을 통하여 냄새를 특정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표현한 시각적 표현을 출원서에 반드시 적어야 합니다.
2.1.4. 냄새 견본을 출원서에 첨부
냄새상표로 출원하는 경우 시각적 표현에 합치하는 냄새견본을 출원서에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냄새견본은 냄새를 담은 밀폐용기 3통(제출된 내용물 총량은 90ml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는 냄새가 첨가된 패치(향 패치) 30장(패치에 도포된 방향물질은 총 90mg 이상이어야 한다)으로 하며, 냄새가 쉽게 사라지거나 변하지 않도록 만들어진 밀폐용기 또는 향 패치로 하여야 합니다.
3. 상표 출원, 헬프미가 도와드립니다.
소리, 냄새로 이루어진 상표는 등록 요건이 까다로워서 등록 사례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가능성은 충분히 높아집니다!
헬프미의 박효연 변호사(사시 48회)/변리사는 서울대 법학과 출신으로 대형로펌에서 근무하였으며, 다양한 상표 등록 성공 사례를 만든 베테랑 전문가입니다. 상표 출원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 배너를 눌러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