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법인 설립시 유지 비용 얼마나 들까?
안녕하세요. 헬프미 법률사무소입니다.
여러분은 법인을 설립할 때 가장 큰 걱정이 무엇인가요? 상당수는 아마도 ‘유지 비용’이라는 단어를 떠올릴 것입니다. 법인을 설립한 후에는 매년 일정한 고정 비용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1인 법인을 설립했을 경우, 실제로 어떤 고정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1인 법인이란?
일반적으로 1인 법인이란 주주가 1명인 주식회사를 뜻합니다. 흔히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고, 주주가 대표이사를 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사업장 임차 비용
법인이 소유한 사업장이 없다면, 사업장 임차 비용이 발생합니다.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는 자택을 사업장으로 활용하거나, 공유 오피스 또는 비상주 사무실을 임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상주 사무실은 가상사무실, 소호사무실 등으로 불리며, 상주 직원은 없지만 사업자 등록에 필요한 주소지를 제공합니다.
지역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서울 기준으로 비상주 사무실 임차료는 월 2만 원에서 4만 원 사이입니다. 상주 공유 오피스 1인실은 대략 30만 원에서 40만 원 정도입니다.
3. 회계 및 세무 비용
법인은 복식부기 장부를 작성 및 비치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부가가치세, 법인세 등의 세금 신고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 이러한 업무는 전문 세무 대리인에게 위임하는데요. 이 경우 월 기장료와 연간 세무조정료(법인세 신고 대행 비용)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출액이 1억 원 미만인 경우 월 기장료는 약 15만 원에서 20만 원 사이입니다. 연간 세무조정료는 연 100만 원 정도입니다.
4. 법무 비용
주식회사의 경우, 이사의 임기는 상법에 의해 최대 3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3년마다 임기 연장이 필요할 경우, 중임 등기를 해야 합니다. 헬프미 법률사무소는 임원 중임 등기를 16만 3천 9백 원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5. 법인 유지 비용의 처리
대부분의 비용은 법인세 손금으로 공제받을 수 있고, 수익이 없더라도 이월 결손금으로 처리하여 추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의 경우, 직전 사업 연도의 법인세액을 한도로 결손금 소급공제에 따른 법인세 환급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6. 1인 법인 유지 비용 종합
비용 항목 | 세부 | 비용 |
---|---|---|
사무실 임차료 | 비상주 사무실 |
월 2~4만원 |
공유오피스 1인실 |
월 30~40만원 |
|
기장료 | 매출액 1억 원 미만 기준 | 월 15~20만원 |
세무 조정료 | 법인세 등 신고 수수료 | 연 100만원 |
법무비용 | 임원 중임 등기 대행 수수료 | 16만 3천 9백원(헬프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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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1인 법인 설립 시 예상되는 유지 비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법인 등기 비용 또한 효율적인 비용 관리의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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