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과 주의사항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1.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개인인감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없으며, 반드시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본인이 방문할 경우엔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만약 대리인이 방문할 경우, 본인 신분증과 도장,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 본인 발급 시
    •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 대리인 발급 시
    • 위임장
    • 위임자 신분증 
    • 위임자 도장
    • 대리인 신분증 

💡주의사항

  • 위임장시청 홈페이지 또는 동사무소 (주민센터)에 비치해 두고 있습니다.
  •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만 인정됩니다. 
  • 부동산 매도용이나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매수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알아오셔야 합니다.

 

2.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법인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무인발급기를 이용하거나 직접 등기소 또는 지방법원 종합민원실 등기과에 방문하면 됩니다. 두 방법 모두  반드시 1)법인인감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 무인 발급기에서 발급 시 
    • 법인인감카드
  • 직접 등기소 방문 시 
    • 법인인감카드
    • 대표자 신분증
  • 등기소에 대리인이 방문 시 
    • 법인인감카드
    • 대표자 신분증
    • 대리인 신분증
    • 위임장

💡주의사항

  •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만 인정됩니다. 
  • 부동산 매도용이나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반드시 매수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알아오셔야 합니다.

 

3. 인감증명서 관련 Q&A

Q1. 인감증명서를 만들고 싶습니다. 어디에서 인감을 등록하나요?

개인 인감증명서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 이후에는 모든 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법인 인감증명서법인의 관할 등기소에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Q2.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았습니다. 서류의 유효기간은 언제까지일까요?

개인 인감증명서와 법인 인감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모두 3개월 이내입니다. 

Q3. 인감증명서는 왜 온라인 발급이 안되나요?

개인 인감증명서는 온라인 발급이 안됩니다. 인감증명서는 중요한 거래에 사용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문서 위조를 막고 거래의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발급 신청자가 직접 방문하여 개인정보를 확인 후 발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반면, 법인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등기소에서 사전에 수령할 곳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인발급기 이용도 가능합니다.

 

 

 

 

카테고리: 기타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