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관외이전] 다른 관할로 본점 이전하는 방법 A to Z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관외이전

혹시 최근 다른 지역으로 사무실을 옮기셨나요?

관외이전등기의 모든 것,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법인등기 전문가 그룹 헬프미입니다.

법인을 운영하다 보면 계약 기간이 만료되거나 사업 확장 등 다양한 이유로 다른 지역으로 사무실을 이전하기도 하는데요. 법인 주소는 등기부등본에 기재하는 중요 사항 중 하나로, 사무실을 옮기면 당연히 주소이전등기도 신청해 합니다.

사실 주소이전등기는 새로운 사무실로 이사하느라 챙겨야 할 것이 많아 깜빡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회사 주소를 옮긴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등기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어 꼭 꼼꼼하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법인등기 헬프미에서 다른 관할로 본점을 이전하는 <관외이전등기>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릴 테니, 최근 다른 지역으로 회사 사무실을 옮긴 대표님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1. 관외이전등기?

1.1 관내이전 vs 관외이전

주소이전등기에서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관할 등기소’인데요. 같은 관할 구역에서 본점 주소를 변경하면 비교적 절차가 간단한 관내이전등기를 진행하면 되고, 다른 관할 구역으로 사무실을 옮기면 관외이전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관내이전 :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관외이전 :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 경기도 안성시

예를 들어,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회사가 ‘같은 서울중앙지방법원 등기국 관할’인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으로 본점을 이전한다면 관내이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수원지방법원 안성등기소 관할’인 경기도 안성시로 회사를 옮기면 관외이전에 해당합니다.

▶ [관내이전] 같은 관할에서 본점 이전하는 방법은?

 

1.2 정확하게 관할 등기소 확인하는 방법

관외이전1관외이전2

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 내 [ 등기소찾기 ] 서비스에서 관할 등기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클릭하여 안내 메시지 내 ‘상업등기’ 관할 등기소를 확인해 주세요.

 ▶ 인터넷등기소 등기소찾기 서비스 바로 가기

 

1.3 관외이전등기 주의사항 3가지

상호중복을 확인하세요!

법인사업자는 같은 관할 구역 내에서 다른 법인회사와 같은 상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무실을 이전하려는 지역에 같은 회사 이름을 가진 법인이 있는지 미리 확인 후 등기해야 합니다.

 법인 상호 중복 확인하는 방법

 

과밀억제권역인지 확인하세요!

과밀억제권역이란 산업과 인구가 집중되거나 그럴 우려가 있는 일부 수도권 지역을 말합니다. 비과밀억제권역에서 과밀억제권역으로 이전할 경우 공과금에 중과세 3배가 적용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과밀억제권역인지 주소로 조회하는 방법

 

관할 외 지역에 지점이 있다면, 지점등기부도 주소 변경 필수!

만약 본점 관할 지역 외에 지점이 있다면 반드시 지점 등기부에 있는 본점 주소도 변경해야 합니다. 지점 등기부는 본점 주소 변경일로부터 3주 이내에 변경등기를 신청해야 과태료를 막을 수 있습니다.

 

 

2. 관외이전절차

관외이전절차

2.1 정관 변경 (주주총회 및 이사회 개최)

관외이전절차1

관외이전등기는 가장 먼저 이사회 및 주주총회를 개최하여 정관을 변경하고 주주총회 의사록을 공증받아야 합니다. 단, 이사가 3명 미만인 소규모 법인회사는 주주총회 대신 ‘주주전원의 서면결의서’로 대체할 수 있으며, 공증은 생략 가능합니다.

 

2.2 관외이전등기 신청

등기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회사를 옮긴 날로부터 2주 이내에 등기소에 신청서를 접수합니다. 만약 한 내에 등기를 접수하지 않으면 최대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발생하므로 주의해 주세요.

▶ 관외이전 필요 서류 목록

필요 서류
이사 2인 이하 법인

(1) 본점이전신청서

(2) 다음 서류 중 하나
: 본점이전결정서 (공증 X), 주주전원의 서면결의서 (공증 X), 주주총회 의사록 (공증 O)

(3) 법인도장 및 인감증명서

(4) 주주 과반수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단, 주주전원의 서면결의로 진행 시 주주전원의 인감, 인감증명서)

(5) 법인등기부등본

이사 3인 이상 법인

(1) 본점이전신청서

(2) 다음 서류 중 하나
: 주주전원의 서면결의서 (공증 X), 주주총회 의사록 (공증 O)

(3) 법인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4) 주주 과반수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단, 주주전원의 서면결의로 진행 시 주주전원의 인감, 인감증명서)

(5) 법인등기부등본

 

2.3 법인 사업자등록 정정

등기 절차가 마무리되면 세무서 또는 홈택스를 이용해 사업자등록에 기재된 법인 주소를 수정합니다. 관외이전등기는 (1) 이전 관할 등기소에서 기존 등기부를 폐쇄한 후, (2) 새로운 등기소에 신규 등기부등본이 개설되어야 모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3. 관외이전등기 비용?

관외이전등기에 필요한 비용은 1) 나라에 납부하는 공과금2) 헬프미 대행 수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관외이전등기는 이전 관할 등기소에 한 번, 새로운 등기소에 한 번 공과금을 총 두 번 납부합니다. 다른 지역으로 법인 사무실을 옮길 때 예상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외이전등기 비용

(자본금 2,000만 원 & 전자등기 관외이전 시 예상 견적서)

 

공과금 부풀리기를 주의하세요!

견적서 내용을 보시면 공과금 내역이 다소 복잡하다고 느끼실 텐데요. 실제로 대표님께서 직접 공과금을 세세하게 계산하기 어려운 점을 악용해, 일부 업체는 공과금을 부풀리거나 수고비, 교통비 등 불필요한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외이전등기, 복잡한 절차에 시간 빼앗기지 마세요!

  • 헬프미는 부당한, 불필요한 비용을 청구하지 않고 모든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 법인등기 전문가 그룹 헬프미는 5대 대형 로펌 출신 박효연, 이상민 변호사와 함께합니다.
  • 등기에 필요한 서류와 신청서, 등기 경험이 풍부한 헬프미에서 직접 작성해 드립니다.
  • 오늘까지 61,149건 이상의 법인등기를 진행한 노하우로 정확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지금 바로 아래 배너를 클릭해 견적을 신청해 보세요! 견적 신청 즉시 비용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