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한 번에 끝내는 온라인 법인설립 가이드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온라인 법인설립

안녕하세요. 법인등기 전문가 그룹 헬프미입니다.

과거에는 법인을 만들기 위해서 직접 변호사나 법무사 사무실을 찾아가고 또 등기소에 방문해서 신청서를 접수해야 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는데요. 인터넷 등기소 시스템이 등장하고 온라인 법인설립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이제는 누구나 집에서도 간단하게 법인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법인등기 헬프미에서 쉽고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법인을 세우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주목해 주세요!

 

  • 목차

1. 온라인 법인설립 장점 3 가지
2. 온라인으로 법인 만드는 방법은?
3. 전자법인설립 절차 A to Z

 

 

1. 온라인 법인설립의 장점 : 등기소? 집에서 법인설립하세요!

온라인 법인설립 장점

왜 온라인 법인설립일까요?

만약 오프라인으로 법인설립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1. 서류와 신청서 작성에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 오프라인 법인설립은 실물 서류와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법인설립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이라면 서류 작성에 시간을 많이 빼앗기게 됩니다. 또한,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더라도 여러 차례 사무실에 방문하여 상담하고 서류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2. 등기소, 관공서를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 서류 등기는 원칙적으로 실물 서류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관공서에 가서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또한, 서류와 신청서는 반드시 법인 관할 등기소에 제출하므로, 거주지와 사업장이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이동 시간, 교통비 등의 부담이 더욱 증가합니다.

  3. 상대적으로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 서류등기는 전자등기보다 법원 수수료가 더 비싸며, 법률 전문가와 함께 법인설립을 진행할 때 온라인보다 대행 수수료가 훨씬 높습니다.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한 온라인 법인설립은 전자등기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모든 어려움을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온라인 법인설립의 구체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직접 방문할 필요 없는 비대면 서비스

온라인 법인설립의 가장 큰 장점은 비대면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이제는 법률 전문가의 사무실을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집에서 카카오톡, PC로 간단하게 소통하며 서류와 신청서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등기소와 홈택스를 이용해 법인설립등기부터 사업자등록까지 집에서 간단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1.2 부담 없이 저렴한 법인설립비용

온라인 법인설립은 오프라인 법인 설립 대행업체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법인설립이 가능합니다. 직접 법인설립등기를 신청하는 경우, 법인설립 공과금만 납부하면 법인을 만들 수 있으며,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더라도 온라인 법인설립 대행 서비스는 수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1.3 서류등기보다 빠른 전자등기

전자등기는 은행 공동 인증서만 있으면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를 대신해 서명할 수 있습니다. 서류등기는 법인설립 서류에 직접 도장을 날인해야 하며, 도장을 잘못 날인하면 보정명령을 받아 법인설립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전자등기는 법인 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실물이 아닌 파일로 업로드하기 때문에 관공서에 방문하여 직접 서류를 발급받지 않아도 됩니다. 이로 인해 서류 준비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만약 서류를 잘못 준비했더라도 컴퓨터만 있다면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헬프미 경험 상, 전자법인설립은 서류등기보다 평균 0.5~2일 정도 심사가 빨리 끝납니다. 따라서 법인설립기간을 단축하고 싶은 대표님이라면 온라인 법인설립을 추천해 드립니다.

 

 

2. 온라인 법인설립 방법

온라인 법인설립 방법

2.1 서류 준비부터 신청서 접수까지 직접, 셀프등기

온라인으로 법인을 설립하는 첫 번째 방법은 셀프법인설립입니다. 법인설립에 필요한 서류와 기본적인 가이드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법인설립비용을 아끼기 위해 직접 셀프등기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터넷등기소에 서류를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스캐너가 필요하며, 관련 법률 지식이 없으면 준비한 서류가 잘못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잘못 작성된 법인정관을 사용할 경우, 법인을 운영하다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2 법률 전문가와 함께 하는 법인설립 대행

법무사, 또는 변호사 등 법률 전문가와 함께 온라인으로 서류와 신청서를 준비하여 법인설립등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셀프등기와 달리 대행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사업목적, 임원 구성, 스톡옵션 등 법인 상황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법인설립등기는 상대적으로 대행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 단, 무료법인설립 대행 업체는 법인등기 대행 수수료를 받지 않는 대신 일정 기간 동안 세무 기장과 같은 서비스를 가입해야 하는 조건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해당 서비스 가격에 법인설립 대행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무료’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3. 온라인 법인설립 절차

(1) 법인설립요건 결정 → (2) 필요서류 준비 → (3) 공과금 납부
→ (4) 법인설립 신청 → (5) 사업자등록

 

3.1 꼭 정해야 하는 법인설립요건

가장 먼저 상호, 주소, 자본금 등 어떻게 법인을 구성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반드시 정해야 하는 법인설립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 명
상호 법인 상호는 1) 한글 상호, 2) 영문 상호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한글 상호는 필수로 등기해야 하며, 영문 상호는 필요에 따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단, 같은 지역 내에 동일한 법인 상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주소 본점 소재지를 결정합니다.
법인설립등기를 신청할 때는 주소만 제출하며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지 않습니다.
법인설립 후 법인 명의로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여 사업자등록을 신청할 때 제출합니다.
자본금 법인설립 자본금은 자유롭게 정할 수 있으나, 보통 100만 ~ 2,000만 원 내외로 시작합니다.
단, 일부 업종은 최소 자본금 제한이 남아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1주의 금액 주식 하나의 가격(액면가)을 정합니다.
보통 원활한 주식 양도를 위해 100원 또는 500원으로 정합니다.
발행주식총수 자본금 = 1주의 금액 X 발행주식총수
Ex. 자본금 100만 원, 1주의 금액 1,000원인 법인 → 발행주식총수 : 1,000주
주주 자본금을 내고 주식을 보유하는 사람으로서,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합니다.
법인 설립 시 반드시 한 명 이상의 주주가 있어야 하며, 임원을 동시에 겸할 수 있습니다.
이사, 감사 주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아 회사를 경영하는 법인 임원입니다.
자본금 10억이 넘지 않는 법인은 감사를 필수로 두지 않아도 되며, 한 명 이상의 사내이사가 필요합니다.
목적 앞으로 법인이 운영할 사업 내용을 정합니다.
일반적으로 가까운 미래에 운영할 사업 내용까지 포함하여 10개 내외로 등기합니다.
공고방법 관련 법에 따라 공고 사항을 게재할 일간지 또는 회사 홈페이지 주소를 정합니다.
어떤 공고 방법을 선택하든 효력은 동일하며, 법인을 설립할 때는 공고하지 않습니다.

 

3.2 법인설립 필요 서류 준비

온라인 법인설립등기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법인설립 필요 서류
(1) 설립등기 신청서, (2) 정관, (3) 발기인회의사록,
(4) 주식발행사항동의서, (5) 주주명부, (6) 취임승낙서,
(7) 조사보고서, (8) 법인 인감 신고서, (9) 잔고 증명서

헬프미에서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면, <잔고 증명서> 외 모든 서류는 헬프미에서 직접 작성해 드립니다.

법인설립 서류는 기본적인 사항은 비슷하지만 법인 상황에 따라 필요 서류와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잘못 작성된 서류를 사용하거나, 내용 상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등기 심사 또는 법인 운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3 공과금 납부하기

모든 서류가 준비되면 법인설립 공과금을 납부합니다. 본점 소재지의 시군구청 또는 온라인으로 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홈페이지 : 위택스, 서울 – 이택스)

헬프미에서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면, 헬프미에서 공과금 납부를 대신 진행합니다.

법인을 설립할 때 내는 공과금은 (1) 등록면허세, (2) 교육세, (3) 법원 수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등록면허세는 자본금이나 법인설립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법인설립 공과금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항 목 비 용
등록면허세 자본금의 0.4%(과밀억제권역은 3배)
교육세 등록세의 20%
법원수수료 20,000원

→ 단, 자본금 2,800만 원 이하의 법인은 비과밀억제권역 기준 등록세 112,500원으로 동일합니다. (과밀억제권역 : 등록세 337,500원)

 

3.4 인터넷등기소에서 전자등기 신청하기

공과금 납부까지 마쳤다면 준비한 서류와 신청서를 접수합니다. 만약 서류와 신청서가 미흡한 경우, 등기 보정명령이 내려와 다시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법인설립이 지연됩니다. 따라서 서류와 신청서를 제출하기 전 마지막으로 꼼꼼하게 검토하고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헬프미에서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면, 등기 경험이 풍부한 헬프미 등기 매니저가 모든 서류와 신청서를 직접 검토해 드립니다.

 

3.5 법인사업자등록 신청

홈택스를 이용하거나 세무서에 방문해 사업자등록을 신청합니다. 이때 법인 명의의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해야 하며, 만약 인허가 업종이라면 사업자등록 전에 미리 인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헬프미에서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면, 제휴 회계법인에서 무료로 법인사업자등록을 진행해 드립니다.

 

 

누적 50,000건의 법인등기 노하우가 담긴
법인등기 헬프미와 함께라면 더욱 쉽고 빠릅니다.

온라인 법인설립

온라인 법인설립 시스템과 법인등기 헬프미는 직접 관공서나 사무실을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법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법인설립 시스템을 이용해 직접 셀프등기로 진행할 경우, 대행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지만 위와 같은 단점으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법인설립등기는 직접 작성하고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많기 때문에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특히 온라인 법인설립은 대행 수수료도 부담이 적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모두 효율적인데요. 법인등기 헬프미에서 법인을 설립했을 때 대표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형 로펌 출신 금융 전문 변호사가 만든, 절세 전략 100% 정관 무료 제공

무료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정관은 법인 운영에 꼭 필요한 규정을 담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법인을 운영하다가 뒤늦게 법인 정관을 새로 만드는 법인도 적지 않은데요. 헬프미는 법인설립 고객님께 대표 변호사가 직접 만든 20만 원 상당의 고품질 프리미엄 정관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2. 생생한 법인설립가이드, 1:1 등기 매니저 배정 시스템

법인설립이 처음이라도, 관련 법률 지식을 모르더라도 헬프미와 함께라면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50,000건 이상의 법인등기를 진행한 헬프미의 노하우를 그대로 가지고 있는 헬프미 등기 매니저가 법인설립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3. 합리적인 비용, 투명한 비용

일부 업체에서는 아직도 공과금을 부풀리거나, 일당, 교통비, 제증명 비용 등 불필요한 비용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법인등기 헬프미는 자체 개발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법인설립 비용은 낮추고 신속하고 정확한 등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금 바로 5분 만에 견적을 신청하고 직접 법인설립비용을 확인해 보세요!

대표님, 부담 없이 견적서를 받아보세요. 헬프미는 간단 견적서 신청 고객님께 불필요한 영업 전화, 결제 유도를 하지 않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자주 묻는 법인설립 주소 Q&A 5가지 
자주 묻는 주식회사 법인설립 Q&A 5가지 
일인법인 설립등기 자주 묻는 질문 5가지
법인설립자본금 결정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법 세 가지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