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지금’ 개인 사업자에서 법인 전환을 고려해야 할 때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개인사업자에서 법인 전환을 고려해야 할 때는 언제일까요? 법인이라는 단어가 낯설게 느껴지시는 분들이라도 주식회사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주식회사란 법인의 한 종류로서 우리나라 영리법인(회사)의 95% 이상이 주식회사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로 사업을 3~4년 정도 운영하신 사장님이라면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법인등기 전문가 그룹 헬프미에서 법인이란 무엇인지,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은 언제 하는 게 좋은지, 개인사업자의 법인사업자 전환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1. 법인이란?

1.1 법인 의미

법인이란 법적 인격을 가진다는 의미로, 실제 사람은 아니지만 법적으로 사람인 것처럼 인격을 인정해 주는 단체를 말합니다. 법인을 세우면 실제 사람처럼 법인 명의로 통장, 카드 등을 만들 수 있고 금융거래나 계약 체결을 하는 등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상법에서는 총 5가지 형태의 영리법인을 규정하고 있으며, 주식회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등은 법인의 형태 중 하나입니다.

 

1.2 법인회사 장점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법인으로 사업을 운영했을 때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세금이 최대 절반 수준까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개인사업자에 비해 세무 조사 빈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대외 신용도가 높아 대출 및 투자, 자금조달이 용이합니다.
  • 사업에 대해 유한한 책임을 집니다. (연대보증, 불법행위 등 제외)

 

2.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 시기

2.1 성실신고 의무 대상이 되기 전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면 좋을 시기, 첫 번째는 성실신고 의무 대상이 되기 전입니다. 성신신고확인제는 개인사업자에 한해 실시되고 있으며, 업종별로 수입액이 일정 규모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 신고 전 장부기장 내용을 세무사 등에게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성실신고 의무 대상이 되면 매년 성실신고 확인을 받아야 하고, 확인 비용도 적지 않아 성실신고 의무 발생 전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종합소득세가 걱정되는 사장님

때마다 찾아오는 종합소득세가 걱정이신가요? 그렇다면 법인 전환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세는 매출에 따라 종합소득세에 비해 최대 절반까지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 매출이 1억 원이 넘고,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법인 전환을 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2.3 투자 및 대출, 자금 조달 계획이 있는 경우

가까운 미래에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 있다면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을 추천해 드립니다. 법인은 상법에 따라 투명하게 회사 정보를 공개하고 운영함에 따라 대외적인 신용도가 높아 개인사업자보다 대출이나 외부 투자를 받기에 더 유리합니다.

 

3.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전환 방법

3.1 개인사업자 정리

개인사업자를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 개인사업자를 유지하거나 폐지하고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번인전환이 가능합니다. 사업용 부동산이 있거나 또는 사업을 승계 받는 등의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라면 현물출자 또는 포괄양수도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3.2 새로운 법인 설립

어떤 방식으로 개인사업자를 정리하더라도 법인사업자등록을 위해서는 반드시 새로운 법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법인 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법인설립 신청서를 작성해 관할 등기소를 방문하거나 인터넷 등기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조금 더 빠르게 전환하고 싶다면 법인을 먼저 만들고 나머지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3 법인사업자 등록

법인 설립 등기가 끝나면 관할 세무서 또는 홈택스로 법인사업자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조금 더 편리하게 법인사업자등록을 진행하실 수 있도록 헬프미 파트너 회계법인에서 무료로 법인사업자등록을 도와드립니다.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바로가기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지름길, 
믿을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하세요.”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을 가장 빠르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처음부터 실수 없이 꼼꼼하게 준비하고 법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혼자 또는 등기 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이 법인을 세우는 경우, 실수가 생길 수도 있고 또 그런 실수를 다시 바로잡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받을 수 있는 세금 감면 혜택도 못 받고 지나치는 일도 종종 있죠.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는 법인 등기, 등기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그룹 헬프미에 맡기시고 걱정 없이 법인등기를 끝내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