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유한회사 임원, 이렇게 구성하세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유한회사임원

주식회사 다음으로 가장 많이 설립하는 법인 종류는 바로 유한회사 법인입니다. 유한회사란 1명 이상의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되는 법인 형태로써, 주식회사 법인과 달리 이사회가 없어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기에 적합합니다.

특히 1인 법인을 설립하고 싶은 예비 대표님이라면 유한회사 법인을 주목해 주세요! 주식회사 법인은 실무적인 이유로 설립할 때 최소 2명 이상이 필요한 반면, 유한회사 법인은 1명만 있어도 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헬프미에서 회사 설립 절차가 간단하고, 외부 감사와 공시 의무에도 비교적 자유로운 유한회사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유한회사 구성원

유한회사의 필수 구성원은 어떻게 될까요? 유한회사를 설립할 때는 1) 회사에 자본금을 내놓는 사원과 2) 회사를 경영하는 이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유한회사에서 감사는 주식회사와 달리 임의 기관이기 때문에 꼭 필요하지 않습니다.

 

1.1 사원

유한회사의 필수 구성원 중 하나인 사원은 주식회사 주주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한회사 사원은 회사를 설립하기 위해 필요한 자본금을 투자하고 일정 지분을 가진 사람을 의미합니다.

1.2 이사

유한회사 이사는 주식회사와 같이 회사를 대표하고 업무를 집행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원칙적으로 이사가 반드시 사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사와 사원을 동시에 겸할 수 있습니다.

1.3 감사

감사는 회사의 경영이나 회계를 감시하는 사람입니다. 유한회사는 감사를 두지 않아도 되며, 만약 감사를 둘 경우 감사는 이사를 겸할 수 없습니다.

 

법인등기

 

2. 유한회사 법인 장점

2.1 소규모 법인에 적합합니다.

유한회사는 단 한 명만 있어도 법인을 세울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는 법인을 설립할 때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조사보고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적어도 2명 이상 법인 설립에 참여해야 합니다. 하지만 유한회사를 설립할 때는 조사보고자가 필요 없어 1인 법인 설립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유한회사는 의사결정 절차가 단순해 소규모 법인에 적합합니다. 주식회사와 달리 이사회와 감사가 없기 때문에 대표자가 단독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2 구성원 임기를 무제한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유한회사 법인은 주식회사법인과 달리 이사 임기에 제한이 없습니다. 주식회사 법인은 상법에 따라 이사 임기를 최대 3년으로 정하고 있으며 임기가 지나면 반드시 변경등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유한회사 법인은 이사 임기 제한이 없기 때문에 정관에서 이사 임기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종신임기도 가능합니다.

 

2.3 회사 비밀 유지가 가능합니다.

유한회사는 일정 사원 수를 초과하지 않는 이상 외부 감사와 공시 의무가 없어 회사를 폐쇄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유한회사는 외부 감사 대상이 아니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샤넬을 비롯한 외국계 기업이 한국에 진출할 때 유한회사 법인을 많이 선택합니다.

 

3. 유한회사 법인 설립 방법

유한회사 법인 설립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법인 등기는 직접 셀프 등기를 할 수도 있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법인 등기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셀프 등기는 비용을 아낄 수 있지만 그만큼 서류 작성을 비롯해 모든 준비를 직접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쏟게 됩니다. 만약 보정명령을 받게 되면 절차가 더 복잡해지기 때문에 비용이 들더라도 믿을 수 있는 파트너와 처음부터 꼼꼼하게 법인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3.1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접속

법인등기헬프미

아래 링크를 눌러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헬프미가 보내드리는 견적서를 받기 위한 간단한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바로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 법인등기 헬프미 바로가기

 

3.2 [유한회사 법인 설립 간단 견적서] 받아보기

유한회사 견적서

법인설립 간단 견적 계산기에 간단한 법인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1. 회사 종류를 ‘유한회사’로 선택 후, 대략적인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법인 정보 입력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오른쪽 헬프미 채널톡 무료 상담을 이용해 보세요! 법인등기 경험이 풍부한 헬프미 등기 매니저가 직접 대표님께 답변해 드립니다.

 

법인설립혜택

 

“이정도 가격이면 합리적이다 못해 저렴하죠!”

헬프미는 누구나 쉽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 법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지금까지 노력하고 있습니다. 법인을 만들기 위해 처음으로 법률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표님도 많고, 그만큼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는 일이죠. 헬프미는 불필요한 비용을 청구하지 않고, 믿고 맡길 수 있도록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그대로 담아 대표님의 법인을 만들어 드립니다. 이미 2만 곳의 법인 대표님이 함께 법인을 설립한 헬프미와 함께 걱정 없이 유한회사 법인을 설립하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 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