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하기 좋은 타이밍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사장님,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기 좋은 타이밍은 언제일까요? 아마 한 번쯤은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면 세금 부담도 줄어들고, 자금을 조달하기 쉬워진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나도 법인으로 전환해볼까?’ 하는 생각도 드실 텐데요.

하지만 내가 지금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맞는지 확신이 들지 않아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을 망설이는 사장님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할까 고민하고 계시는 사장님이라면 주목해주세요! 헬프미에서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기 좋은 시기를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시기

1.1 연 매출 1억 원이 넘는 경우

대표적으로 연 매출이 1억 원이 넘고, 계속 매출이 오르고 있는 사장님이라면 법인 전환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연 매출이 1억 원이 넘어감에 따라 간이과세자로서 혜택을 볼 수 없고, 일반과세자로서 점점 세금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1.2 개인사업자 운영 3, 4년 차

개인사업자는 보통 사업을 개시한 후 5년이 지나면 세무 조사 대상이 됩니다. 그동안 투명하게 사업을 운영했다고 하더라도 전문가가 아닌 이상 실수가 있기 마련이죠. 그렇기 때문에 세무조사 대상이 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세무조사 대상이 되기 전 법인으로 전환하면, 세무조사 시점을 뒤로 미룰 수 있습니다.

 

1.3 자금 조달 계획이 있는 경우

개인사업자에 비해 법인은 투명하게 회사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대외적인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은행 대출, 투자를 비롯한 자금 조달이 수월합니다. 가까운 미래에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라면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설립혜택

 

2.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전환 방법 1단계 : 개인사업자 정리

2.1 개인사업자 정리 방식 결정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를 유지하거나 개인사업자를 폐업하고 신규 법인을 설립합니다. 상황에 따라 포괄양수도 혹은 현물출자방식으로 법인 전환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앞서 말씀드린 방식으로 개인사업자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2.2 세무 비용

개인사업자를 정리하는 방법과 세무사에 따라 비용 차이가 큽니다. 보통 사업 운영 상황을 잘 알고 있는 기존 세무 대리인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3.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전환 방법 2단계 : 신규 법인 설립

3.1 신규 법인 설립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 전환하려면 반드시 새로운 법인을 설립해야 합니다. 법인은 주식회사 법인, 유한회사 법인, 유한책임회사 법인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90% 이상은 주식회사 법인으로 설립합니다.

혼자 법인 설립 등기를 하는 것은 설립 대행 수수료를 아낄 수 있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이미 개인사업자에서 법인 전환을 하는 많은 대표님이 찾아주신 헬프미와 함께 합리적인 비용으로 법인을 세우세요!

 

3.2 법인 설립 비용

법인을 설립하는 비용은 1) 국가에 납부하는 공과금2) 설립 등기 대행 수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과금은 자본금이나 법인을 세우는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며, 헬프미 간단 견적 계산기에서 실시간 조회가 가능합니다.

법인등기헬프미

헬프미에서 주식회사 법인을 설립하는 대부분의 대표님은 설립 등기 대행 수수료 199,000원으로 진행하고 계십니다. 믿을 수 있는 헬프미는 공과금 부풀리기나 불필요한 비용을 청구하지 않으며, 등기가 끝나면 모든 비용 영수증을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 설립등기 견적서 신청방법 알아보기

 

“사장님, 이제 대표님이 될 때입니다.”

사장님,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그 어떤 때보다 가장 좋은 타이밍은 사장님께서 법인 전환을 고민하고 계시는 바로 지금일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시작, 법인 설립은 등기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 설립만 2만 건 이상을 진행한 헬프미와 함께 법인을 세우고, 이제부터는 사장님이 아닌 대표님으로서 대표님의 사업을 운영하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