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1인 법인 설립 100만 원 절약하는 방법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1인법인설립비용

대표님, 1인 법인을 설립할 때 최소 100만 원 이상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대표이사 외에 ‘주식이 없는 임원’을 한 명 더 등기하는 것입니다. 혼자서 법인을 세우고 싶은데 이게 무슨 뜬금없는 소리인가 싶은 대표님도 계실 텐데요. 사실 상법상 법인을 설립하면서 주식이 없는 임원이 있냐, 없느냐에 따라 회사 설립 비용이 크게 차이 납니다. 지금부터 1인 법인 설립 비용을 최소 100만 원 이상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1인 법인 임원 구성

1인법인설립임원

법인 회사를 세우기 위해서는 1) 회사를 경영할 임원(이사, 감사)과 2) 자본금을 내고 주식을 보유할 주주, 그리고 3)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조사보고자가 필요합니다. 임원과 주주는 1명이 동시에 맡을 수 있지만, 조사보고자는 (1) 주식이 없는 임원 혹은 (2) 공증변호사만이 그 자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대표이사가 회사의 모든 주식을 보유한 채로 1인법인을 설립하고, 조사보고자를 공증변호사로 선임하여 1인법인을 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증변호사를 조사보고자로 선임하면 최소 100만 원 이상의 변호사 선임 비용을 지출해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대표이사 외에 주식이 없는 임원을 한 명 더 두고, 조사보고자로 선임하면 비용을 100만 원 이상 아낄 수 있습니다.

 

2. 법인 설립 기본 사항

2.1 법인 주소

법인설립주소

법인 임원 구성을 정했다면, 이제 법인을 세울 주소를 정해야 합니다. 이때 임대차계약서 상의 주소와 동일하게 등기해야 합니다. 만약 임대차 계약서 상 주소와 등기부등본 상 주소가 다를 경우, 사업자등록이 거절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2 법인상호

법인상호

회사 이름은 한글 상호명과 영문 상호명이 있으며, 영문 상호는 필수가 아니므로 한글 상호만 등기해도 무방합니다. 같은 관할 구역 내에 동일한 상호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법인 설립 전 반드시 등기소에서 중복 확인을 해야 합니다. 헬프미에서는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상호 중복을 확인할 수 있으며, 등기 경험이 풍부한 헬프미 등기 매니저가 등기 가능한 상호인지 미리 검토해 드립니다.

 

2.3 법인 설립 자본금

법인설립자본금

법인 설립 자본금은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 단돈 100원만으로도 법인 회사를 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본금이 너무 적을 경우 사업자등록이 거절될 수 있기 때문에 최소 100만 원 이상으로 자본금을 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3. 헬프미 법인 설립 & 사임 패키지 비용

헬프미

법인을 설립하는 비용은 1) 공과금2) 헬프미 수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과금은 자본금이나 법인을 세우는 지역에 따라 상이하며, 헬프미 자동 견적 시스템에서 항목별로 정확하게 계산해 드립니다.

공과금 수수료
설립 등록면허세 135,000 주식회사 설립등기 199,000
설립 법원 수수료 20,000 인감도장 제작비 무료 (기본형 1개)
사임 등록면허세 48,240 제증명 / 교통비 / 일당 없음
사임 법원 수수료 2,000 감사 사임 129,000
전자증명서 발급 비용 3,000 부가가치세 32,800
208,240원 360,800원
총액 569,040원

위 견적은 헬프미에서 자본금 2,800만 원, 일반 업종, 전자 등기로 주식회사 법인을 세운 뒤, 주식이 없는 임원을 사임할 때 예상 견적서입니다. 헬프미 설립 패키지를 이용하시면 법인 설립 등기와 사임 등기를 따로 진행할 때보다 더 효율적인 비용으로 빠르게 등기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 설립등기 견적서 신청방법

 

“이정도 비용이면 합리적이다 못해 저렴하죠.”

법인 설립 비용을 가장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대표님의 시간’을 최대한 아끼는 것입니다. 당장 지출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혼자 법인 설립에 도전해 볼까 고민하는 대표님도 계십니다. 물론 혼자서 법인을 세울 수 있지만 대표님의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완벽하게 법인 설립을 하기 어렵죠. 혼자 등기를 하다 잘못 등기해서 헬프미를 찾아오시는 대표님도 적지 않습니다. 대표님, 복잡하고 번거로운 등기는 헬프미에 맡기고 걱정 없이 사업에만 집중하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