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소요기간은 얼마일까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개인사업자법인전환소요기간

https://blog.help-me.kr/app/uploads/2020/11/쌍따옴표.jpg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얼마나 걸리나요?

https://blog.help-me.kr/app/uploads/2020/11/아래따옴표.jpg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면 1) 세금 절감 혜택2) 사업 리스크를 줄일 수 있어 많은 사장님들의 관심 대상입니다. 물론 법인은 관련 법에 따라 엄격하게 회사를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할 시기에 해당한다면, 법인을 세웠을 때 누릴 수 있는 장점이 훨씬 더 많은데요. 그렇다면 개인사업자에서 (1) 법인으로 전환하기 좋은 시기는 언제이며, (2)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소요기간은 얼마일까요?

 

1.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의 모든 것

1.1 법인사업자 장점

운영하는 사업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는 개인사업자와 달리, 법인사업자는 법인 사업에 대한 유한한 책임을 가집니다. 연대보증 또는 대표가 불법 행위를 하는 등의 일부 경우를 제외하면, 법인 재산 내에서만 책임을 지면 되고 원칙적으로 대표 개인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사업자 소득세는 최소 6%(과세표준 1,200만원 이하) ~ 최대 45%(과세표준 10억 원 초과)이지만, 법인세율은 최대 25%입니다.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세금 부담을 최대 절반 수준까지 줄일 수 있어, 매출이 일정 금액 이상이라면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2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전환 시기

아래 경우에 해당한다면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을 적극적으로 고려해봐야 합니다.

  • 개인사업자로 운영한 지 3~4년이 지난 경우
  • 투자 또는 대출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 있는 경우
  • 연 매출 1억 이상으로, 향후 매출 상승을 기대하는 경우

  ▶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하기 좋은 타이밍 

 

1.3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법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대부분의 사장님은 개인사업자를 유지한 채 새로운 법인을 세우거나, 개인사업자를 폐지하고 새로운 법인을 설립합니다. 특별히 개인사업을 승계받을 필요가 없고, 사업용 부동산이 없다면 개인사업자를 유지 혹은 폐지하는 방식이 가장 간단합니다.

사업용 부동산이나 자동차는 없지만 개인사업자의 사업을 이어받고 싶다면 ‘포괄양수도’ 방식으로 법인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용 부동산이나 자동차가 있다면 그 가치를 감정평가 받아 법인 자본금으로 사용하는 ‘현물출자’ 방식으로 법인 전환하거나 그 규모가 작다면 ‘세혜택 포괄양수도’ 방식으로 법인 전환을 진행합니다.

 

2. 법인 전환 소요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2.1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에 걸리는 기간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는 기간은 (1) 법인 설립 기간(2) 개인사업자 정리 기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모든 과정을 마치는 데까지 3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개인사업자를 정리하느냐에 따라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소요기간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2.2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소요기간 단축하는 방법

조금이라도 이 기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법인전환 기간을 단축하는 방법 중 하나는 ‘법인 설립 등기를 빠르게 마치는 것’입니다. 법인을 세우기 위해서는 서류를 준비하고 법원에 제출해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법원에서 등기를 처리하는 기간은 임의로 줄일 수는 없지만, 헬프미와 함께 서류를 준비하고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 시간을 절반 이상 단축하실 수 있습니다.

 

3. 부담 없는 법인 설립 헬프미

헬프미

헬프미는 직접 개발한 등기 자동화 시스템으로 합리적인 비용으로 완벽하게 법인을 세워드립니다. 지금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에 접속해 간단 견적서를 받아보세요.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를 누른 후, 간단한 법인 정보를 입력하면 언제, 어디서든지 1분만에 견적서를 메일과 카카오톡(또는 문자)으로 발송해 드립니다!

  ▶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바로가기

 

“개인 법인 설립, 헬프미와 함께라면 걱정 없죠.”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는 첫걸음, 믿을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개인사업자를 정리할 때는 기존에 담당해주던 세무 대리인이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법인 등기는 어디서 도움을 받아야 할지 막막하지 않으신가요? 헬프미와 함께라면 등기 경험이 풍부한 1:1 전담 등기 매니저가 대표님의 궁금증을 모두 해결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헬프미와 함께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을 시작해 보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