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절차와 방법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https://blog.help-me.kr/app/uploads/2020/11/쌍따옴표.jpg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https://blog.help-me.kr/app/uploads/2020/11/아래따옴표.jpg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는 보통 개인사업자로 많이 시작합니다. 개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 절차도 간단하고, 자금이나 사업을 운영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기 때문이죠. 그러나 사업이 어느 정도 성장하면 개인사업자로 운영하는 것보다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그렇다면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법인을 만들까 고민하고 계시는 예비 대표님이시라면 지금부터 주목해주세요. 헬프미에서 1)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기 좋은 시기와 2) 개인사업자를 정리하고 3) 법인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깔끔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 시기와 방법

1.1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시기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기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요? 대표적으로 연 매출 1억 이상이면서, 향후 매출 상승을 기대하는 경우라면 법인으로 전환해 법인세를 적용받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경우에 해당한다면 법인 전환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사업 확장을 앞두고 있을 때
  • 성실신고확인대상이 되기 전
  • 사업연도 말보다는 사업연도 중

 ▶ 개인사업자의 법인전환 최적의 시기는 언제일까?

 

1.2 개인사업자 정리하는 방법

새로운 법인을 만들기 전, 우선 개인사업자를 정리할 방법을 정해야 합니다. 대부분 개인사업자를 그대로 유지하거나 폐업하고 새로운 법인을 만드는 방법으로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업용 부동산이 있거나, 가업을 승계하는 등 경우에 따라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식이 달라집니다.

 

1.3 신규 법인 설립 방법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려면 반드시 새로운 법인을 만들고 법인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법인을 만드는 방법은 1) 직접 법인 등기하는 방법2)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법인을 설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법인 설립 등기를 진행하면 법인설립 대행 수수료를 아낄 수 있지만 그만큼 사업에 집중할 시간을 빼앗기기 마련입니다. 낯설고 어려운 법률 용어를 직접 검색해 알아가면서 서류를 준비하고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죠. 만약 잘못 등기해 보정명령이라도 받는다면 혼자 해결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법인 설립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법인을 세우기 전 꼭 결정해야 하는 것

2.1 법인 형태

어떤 종류의 법인을 세울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보통 주식회사유한회사 중 하나를 선택해 법인을 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등기소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등록된 법인의 90%는 주식회사 법인으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주식회사 법인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2.2 최저 자본금

최저 자본금 제한이 있는 일부 업종을 제외하면 자본금 100원만 있어도 법인 설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단돈 100원으로 법인을 운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법인사업자등록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인 설립 자본금은 최소 100만 원 이상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3 법인 사업 목적

법인 사업 목적은 회사가 존재하는 이유로, 등기부등본에 등기해야 하는 중요 사항입니다. 너무 추상적이거나 포괄적인 사업 목적은 등기할 수 없으며, 최대한 자세하고 명확하게 사업 목적을 정해야 합니다.

사업 목적을 정하기 어렵다면 1) 한국표준산업분류표를 참고하거나 2) 비슷한 업종으로 운영하는 회사의 등기부등본 ‘목적’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만약 헬프미에서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 수많은 등기 데이터를 추출하여 엄선한 법인 사업 목적 추천리스트를 무료로 확인 가능합니다.

 

3. 헬프미와 함께하는 법인 설립은 다릅니다.

3.1 법인 등기 5만 건의 등기 노하우

헬프미는 지금까지 5만 곳 이상의 법인과 함께 법인 등기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동안 쌓아온 등기 노하우로 믿을 수 있는 법인설립등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법률 용어와 등기소 시스템이 낯설어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믿을 수 있는 등기 파트너, 헬프미와 함께하세요.

 

3.2 1:1 전담 등기 매니저

담당자가 계속 바뀌어서, 또는 진행 과정을 알려주지 않아 답답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헬프미는 법인 설립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은 등기 매니저가 대표님의 법인 설립을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법인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등기 매니저에게 부담 없이 질문해주세요.

 

3.3 투명하고 합리적인 법인설립 비용

헬프미

헬프미는 자체적으로 등기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여, 합리적인 비용으로 빠르고 정확한 등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과금 부풀리기, 불필요한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 믿을 수 있는 파트너 헬프미와 함께 법인을 만드세요! 지금 바로 헬프미 홈페이지에 접속해 견적을 신청하면, 1분 안에 대표님 메일과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견적서를 보내드립니다.

  ▶ 헬프미 사이트 바로가기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 생겼다는 것만으로도 정말 든든해요.”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사업을 전환한다는 사실이 정말 설레면서도 한편으로는 막연하고 걱정되실 텐데요. 이럴 땐 믿고 맡길 수 있는 파트너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헬프미는 그동안 5만 곳 이상의 대표님들과 법인 등기를 함께 진행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로 대표님의 걱정과 어려움을 반으로 줄여드립니다. 대표님, 하나의 팀원처럼 가깝고 친절한 헬프미와 함께 걱 정없이 법인을 세워보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 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