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장사가 잘된다면 개인사업자를 법인으로 전환하세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장사가 너무 잘되어

종합소득세가 걱정인 사장님이라면 주목해주세요!

사업을 운영하면서 세금은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매출이 잘나온다는 기쁨도 잠시, 폭탄처럼 찾아온 세금에 계산기를 두드리게 됩니다. 왠지 버는 것을 모두 세금으로 내는 것 같은 억울한 생각까지 들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세금이 걱정되는 개인사업자 사장님이라면 법인 전환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 설립 최저 자본금이 사라지면서 단돈 100원만으로도 법인을 설립할 수 있게 되어 법인 설립 문턱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 개인사업자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보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에서 법인 전환 시 장점, 시기, 방법, 비용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영상으로 보는 [법인설립자가 꼭 알아야 할 필수 상식]

 

1.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전환 시 장점

1.1 대표자의 유한 책임

개인사업자는 운영하는 사업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집니다.사업으로 인한 모든 손해와 피해를 개인사업자의 개인 재산으로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우발적인 사고가 발생하면 그에 따른 책임이 큽니다.

이에 반해 법인사업자는 법인 사업에 대해 유한한 책임을 가집니다. 법인 사업으로 발생한 모든 손해와 피해는 법인 재산 내에서만 책임을 지면 되고, 대표 개인은 책임을 지지 않음이 원칙입니다. (단 연대보증, 체납세액에 대한 제2차 납세의무 등 예외가 존재합니다.)

 

1.2 종합소득세에서 법인세, 세금 절약

개인사업자의 소득세는 최대 45%이지만, 법인사업자의 소득세는 최대 25%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A씨가 7억 원의 소득을 올리는 개인사업자라면 소득의 42%에 해당하는 2.94억 원을 소득세로 지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A씨가 법인사업자라면 소득의 20%에 해당하는 1.4억을 소득세로 지출하니 약 1.5억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죠.

 

1.3 대출, 자본금 조달 용이

법인사업자는 투자를 받거나, 중소기업에서 제공하는 각종 대출혜택을 받기 용이합니다. 따라서 개인사업자를 법인으로 전환하면 비교적 쉽게 자금조달을 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 방법

2.1 법인 전환 최적 시기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시기는 언제가 가장 좋을까요? 아래 경우에 해당한다면 법인 전환을 고려해 볼 때입니다.

  • 연 매출 1억이 넘는 경우
  •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 있는 경우
  • 개인사업자로 사업을 한 지 3 ~ 4년이 지난 경우
  • 다음 연도 이후에 올해의 수익금을 사업에 재투자할 계획이 있는 경우

 

2.2 개인사업자 정리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개인사업자를 유지하거나 폐업하고 신규 법인을 설립하는 방식, 신규법인을 설립하고 개인사업자를 인수하는 2) 포괄 양수 양도 방식, 개인사업자 가치 평가 후 자본금으로 삼아 법인을 설립하는 3) 현물 출자 방식이 있습니다. 대부분 개인사업자를 유지 혹은 폐업하고 신규 법인을 설립하는 첫 번째 방식으로도 충분히 법인 전환이 가능합니다. 

  ▶ 영상으로 보는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 세 가지 방법]

 

2.3 신규 법인 설립

개인사업자 정리 방식을 결정했다면, 신규 법인을 설립해야 합니다. 직접 법인을 설립할 수도 있지만 절차가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이 드는 오프라인 사무실에 비해 헬프미에서 온라인으로 법인을 설립하면 전국 어디서든지 쉽고 빠르게 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3.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비용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비용은 대표적으로 개인사업자 폐업 비용법인 설립 비용이 있습니다.

 

3.1 개인사업자 폐업 비용

개인사업자 폐업은 세무 대리인의 영역으로, 당하는 세무 대리인마다 비용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당하던 세무 대리인이 있다면 기존 세무 대리인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3.2 법인 설립 비용

법인을 설립하는 비용은 1) 국가에 납부하는 공과금2) 설립 등기 대행 수수료로 구분됩니다. 비과밀지역, 일반 업종, 자본금 100만 원으로 주식회사 법인을 설립하는 비용 예시입니다.

헬프미는 불필요한 비용을 청구하지 않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적인 등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인사업자를 정리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도 적지 않은데, 법인 설립 비용까지 비싸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회사가 작을 때부터 법인등기는 헬프미,
전문성이 있는 시스템에 맡겨야 지속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내딛는 첫걸음, 처음부터 믿을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헬프미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직접 개발한 등기 자동화 시스템으로 완벽한 법인 설립은 물론, 등기 전문 매니저의 철저한 고객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장님, 이제 헬프미와 함께 나만의 법인을 설립하고 대표님이 될 때입니다. 지금 바로 상담해 보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 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