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미성년자 아들, 딸도 법인 주주가 될 수 있나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회사를 경영할 임원회사에 투자할 주주가 필요합니다. 가족 법인을 설립할 때는 자녀를 법인 주주로 두기도 하죠. 그런데 이때 자녀가 미성년자라도 법인 주주가 될 수 있을까요? 미성년자 아들, 딸이 법인 주주가 될 수 있다면 추가로 제출해야 할 서류와 절차는 무엇인지 헬프미가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주주의 의미와 자격

1.1 주주

주식회사 법인 구성원은 회사를 경영하는 임원, 그리고 회사에 자본금을 납입하는 주주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주주는 회사에 돈을 내고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임원과 달리 실제 회사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고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함으로써 간접적으로 회사 경영에 영향을 줍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삼성전자 임원이 아닌 것처럼 임원과 주주는 각각 별개입니다. 다만 주주이면서 임원이 될 수는 있죠.

 

1.2 미성년자 주주

법인 주주에 대해 법적으로 정해진 최소 연령이 없어 미성년자 아들, 딸도 충분히 법인 주주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 자녀를 주주가 아닌 임원으로 구성하고 싶다면 최소 16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1.3 필요 서류

미성년자 자녀가 주주로서 법인 설립에 참여하는 경우에는 법인 설립 서류와 별도로 아래 서류를 추가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 미성년자의 기본증명서(상세), 가족관계증명서(상세)
  • 법정대리인의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2. 헬프미와 함께 하는 법인 설립 : 미성년자 주주

미성년자 자녀가 주주나 임원이 된다면 필요 서류부터 절차가 조금씩 달라져 일반적인 주식회사 법인을 설립하는 것보다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헬프미와 함께라면 미성년자 주주가 있더라도 여전히 법인설립은 쉽고 간단합니다. 법인 등기 경험이 풍부한 헬프미 등기 매니저가 필요 서류부터 절차까지 모두 도와드리기 때문이죠.

 

2.1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접속

법인등기헬프미

헬프미 사이트에 접속해서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헬프미는 회원가입 시  무리하게 많은 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성함,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만 준비해주세요!

법인등기 헬프미 사이트 바로가기

 

2.2 [간단 견적서] 1분만에 받아보기

왼쪽 메뉴에서 <법인설립[간단] 견적서 받아보기> 버튼을 누른 후 간단한 법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2.3 [법인설립 시작하기] 클릭

카카오톡(혹은 문자)와 메일로 보내드린 견적서를 확인하셨나요? 견적이 마음에 드셨다면 이어서 <법인설립 시작하기>를 클릭해 법인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헬프미 노하우가 담긴 헬프미 추천 정보를 참고해 대표님의 법인을 만들어 보세요. 만약 궁금한 것 또는 법인 정보 입력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오른쪽 하단 채널톡을 통해 헬프미 등기 매니저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3. 법인 설립 비용

법인 설립 등기 비용은 (1) 공과금, (2) 헬프미 수수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비과밀지역, 일반 업종, 자본금 2,800만 원 주식회사 법인 전자 설립 등기 예시입니다.

헬프미를 찾아주시는 대부분 대표님은 지금 보고 계시는 비용으로 법인 설립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헬프미는 불필요한 비용은 없애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법인 설립을 완벽하게 진행해 드리죠.

 

“ 헬프미를 선택한 이유?
내가 하면 10시간 걸릴 것을 헬프미는 1시간만에 하는 거니깐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않고 셀프 설립 등기를 하면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지만, 그만큼 등기를 준비하느라 시간을 빼앗기기 마련이죠. 대표님, 법인등기에 시간 빼앗기지 마시고 번거롭고 귀찮은 업무는 법인등기 헬프미에 맡겨두세요!

  • 법인 등기 5만 건을 진행한 헬프미의 등기 매니저들이 고객님 등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도와드립니다. 영업 시간 내 언제든 채널톡을 이용해 무료로 비대면 1:1 법인등기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 채널톡 상담 가능 시간 : 평일 10:00 ~ 18:00 (점심 시간 12:30 ~ 1:30)

  • 헬프미는 법인 설립 필요 서류부터 설립 등기 진행 과정을 실시간 채널톡으로 안내드립니다. 법인 등기 완료 후 운영에 필요한 법인인감증명서와 법인인감카드, 법인인감도장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헬프미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면 파트너 회계법인을 통해 무료 사업자등록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타 업체와 달리 세무기장 대리 의무가 없으며, 세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회계법인과 20분 무료 상담이 가능합니다.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