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부동산 투자자라면 필독! 부동산 법인 설립 준비 방법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부동산 법인 설립

부동산은 안정성을 중시하는 투자자들에게 지속적인 인기를 구가해 왔습니다. 또한 부동산 매매 혹은 임대 사업을 하면서 세제 혜택을 함께 누리기 위해 법인 설립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동산 법인 설립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헬프미에서 부동산 법인 설립에 필요한 서류와 절차, 유의 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법인 설립

1. 부동산 법인 설립 필요 서류 및 절차

1.1 법인 기본 정보 결정

부동산 법인설립 시 상호, 공고 방법, 설립 구성원, 사업의 목적 등을 등록해야 하므로 해당 내용을 미리 정해 두어야 합니다.

부동산매매업과 부동산임대업 모두 법인설립 등기 시에는 소유 부동산이 없어도 법인 목적으로 등기할 수 있습니다. 단, 부동산임대업의 경우 사업자등록 단계에서는 법인 명의의 부동산을 소유한 상태여야 합니다.

 

1.2 법인설립 등기 필요 서류 준비

법인설립 등기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법인설립 등기 신청 방법에 따른 필요 서류

온라인 신청 방문 신청
설립 등기 신청서
발기인 총회의록, 조사보고서, 주주명부, 취임승낙서, 주식발행사항동의서 등
정관
잔고증명서
법인 인감신고서 임원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대표와 감사 이메일 주소,
주민등록번호, 주민등록등본상 주소
임원 주민등록등(초)본
주주와 임원 전원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주주 보통도장

 

1.3 법인설립 등기 소요 기간

등기소에 법인설립 등기를 신청하면 전자 등기 기준 통상적으로 3~5영업일이 소요됩니다. 서류 등기(방문 신청) 시 기간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1.4 사업자등록 및 법인 통장 개설

법인설립 등기를 완료했다면,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하기 전 우선적으로 업종에 따라 사업 인허가를 받고, 개인 명의로 계약한 사무실의 명의를 법인 명의로 변경해야 합니다. 이때 부동산중개법인은 관할 시청에 방문하여 중개사무소 개설등록 신청이 필요합니다. 그다음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법인 통장을 개설하면 영업 준비가 완료됩니다.

▶ 사업자등록 신청 시 필요 서류

  • 사업자등록 신청서
  • 법인 등기부 등본
  • 법인 인감증명서
  • 정관
  • 주주명부
  • 임대차 계약서(기타 사무실 사용 권한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 대표자 신분증

 

부동산 법인 설립

2. 부동산 법인 설립 시 유의할 점

부동산 법인을 설립한다면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2.1 설립 목적 설정 시

법인 설립 등기 시 사업 목적을 등록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당장 영업할 업종이 아니라 미래에 영위할 사업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때 목적을 추상적으로 기재하면 등기 신청이 반려되므로 반드시 구체적인 업종을 기재해야 합니다. 이때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부동산 관련 업종분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 : 부동산업 – X / 부동산 임대업 및 전대업 – O) 또한 금융기관이나 시/군/구청에 따라 특정 사업목적을 포함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업 목적을 정할 때 해당 기관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2 자본금 설정 시

부동산 관련 사업 중에는 자본 제한을 둔 업종이 있으므로 사업 목적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법인의 경우 부동산임대업과 매매업은 최저 자본금 제한이 없습니다. 반면 부동산 개발업의 경우 3억 원, 주택임대관리업은 1억 원(위탁관리형)~1억 5,000만 원(자기관리형), 부동산 중개업은 5,000만 원 이상의 자본금을 준비해야 설립할 수 있습니다. 최저 자본금 제한이 있는 업종은 관련 법령에서 정한 별도의 등록 요건이 있는 경우가 많으니 관할 세무서에 미리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3 법인 본점 주소 지정 시

수도권 일부 지역은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만일 과밀억제권역에 법인 설립 시 3배의 중과세가 적용됩니다. 부동산매매업, 임대업은 중과세 면제 업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과세를 피하고자 한다면 비과밀억제권역으로 본점 주소를 지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부동산 법인 설립도 헬프미와 함께!

부동산 법인 설립 시 업종에 따라, 설립 지역에 따라 자본금과 사업장의 조건, 과세 기준이 다르게 적용되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헬프미에서는 누적 5만 곳의 법인 등기를 진행한 노하우로 대표님들의 법인 설립을 도와드립니다. 어려운 법인 등기 절차로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법인 등기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한 헬프미와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