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법인설립 비용 정확히 얼마일까?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법인설립비용

법인설립등기를 진행하는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법인설립 비용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법인설립에 필요한 비용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얼마에 법인을 설립해야 합리적일까요? 법인설립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예비 대표님들을 위해 헬프미에서 법인설립 비용과 절약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법인설립 비용, 무엇이 있나요?

법인설립 비용은 1) 법원 등기소에 내는 공과금과 2) 법률전문가에게 지급하는 대행 수수료로 나누어집니다.

 

1.1 법인설립 공과금

공과금은 등기를 위해 국가에 반드시 내야 하는 금액으로, 등록면허세, 지방교육세, 증지대(법원 수수료)로 나뉩니다. 이외에도 상법에 따라 공증한 정관 또는 회의록을 제출해야 한다면 공증료를 내야 합니다.
설립 대행 시 공과금을 부풀리거나 교통비 등 불필요한 비용을 추가로 청구하는 경우가 있어 견적을 꼼꼼하게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과금의 종류

구분 설명
등록면허세 법인을 등록하려는 사람에게 부과하는 세금
지방교육세 등록면허세 의무자에게 부과하는 세금, 등록면허세의 20%
증지대 법원의 등기 업무에 지급하는 법원 수수료

 

1.2 법인설립 수수료

법인설립 시 들어가는 수수료는 등기신청 수수료와 제증명 수수료 외에도 대행 수수료가 있습니다. 직접 등기를 진행하면 대행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지만, 완벽하게 법인설립등기를 마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법인을 설립하거나 운영할 때 각종 세금 감면 혜택, 정부 지원 사업 등을 원활하게 받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설립비용

2. 법인설립 비용 절감하는 방법

2.1 법인설립 공과금 절감

증지대(법원 수수료)는 오프라인 신청보다 전자 신청 시 수수료가 더 저렴합니다. 법인설립등기 역시 서면 신청은 약 3만 원인데 비해 전자 신청은 2만 원으로, 전자 신청 시 20% 정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2 법인설립 수수료 절감

가장 효과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항목은 대행 수수료입니다. 타 법인 설립 서비스와는 달리 헬프미는 IT 기술을 접목하여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와 합리적인 대행 수수료로 법인 설립을 도와드립니다.

 

법인설립비용

3. 법인설립 총비용은 얼마?

법인설립 비용은 공과금과 대행 수수료 외에도 부수적인 비용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정관 비용이 있습니다. 정관은 한 회사의 근본 규정이 되는 중요한 문서로 잘못 작성된 정관을 사용하면 법인 운영상 문제가 생기거나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특히 비용을 아끼기 위해 출처가 불분명한 정관을 사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헬프미에서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면 절세 전략이 담긴 헬프미 프리미엄 정관을 무료로 제공해드립니다.

이외에도 법인 운영에 필요한 법인 인감 도장, 인감증명서,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제공하며 헬프미 제휴 파트너 회계법인에서 세무 기장 계약 의무 없이 무료로 사업자등록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셀프로 등기하실 때는 대표님의 인건비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다른 업무를 하지 못하고 어려운 법인설립등기 업무를 하느라 낭비하는 시간과 비용을 생각하면 헬프미와 함께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저렴한 방법이라는 것을 금방 계산할 수 있습니다.

 

4. 법인설립을 위한 가장 합리적인 방법, 헬프미!

법인설립, 무엇보다 정직하고 믿을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헬프미에서는 법인등기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하여 저렴한 대행 수수료로 누적 5만 곳의 등기를 완벽하게 처리해 왔습니다. 법인설립을 위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찾고 계신다면 지금 바로 헬프미 홈페이지에서 무료 견적 신청 후 등기 매니저와 상담을 진행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