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법인 차량, 리스, 렌트, 현금 구매 과연 무엇이 유리할까?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리스,렌트,현금구매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출퇴근, 거래처 미팅 등 여러 용도로 차량이 필요한 순간이 옵니다. 법인의 경우 업무용 차량 비용처리가 가능해 법인 명의로 차량을 운용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업무용 차량을 준비하는 방법은 크게 현금 구매, 리스, 렌트가 있습니다. 이 중 어떤 방법이 유리할지 궁금해하시는 대표님들을 위해 헬프미에서 법인 차량의 장단점과 현금 구매, 리스, 렌트의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헬프미에서는 법인차량 계약, 유지 등의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본 내용은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는 분들을 위한 정보 제공을 위해 작성된 것으로 관련된 문의의 상담 진행이 어렵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법인 차량으로 절세 효과를 누리자!


법인 명의의 차량 관련 지출(감가상각비, 임차료, 보험료, 수선비, 자동차세, 유류비, 통행료와 금융리스 부채에 대한 이자 등)은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비용을 많이 인정 받을수록 법인세 과세표준이 낮아지기 때문에 법인차량을 운용하게 되면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단, 비용처리는 연간 1,5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혹 그 이상의 비용이 발생했다면 업무용 승용차 운행기록부를 작성해야 하며, 업무상 이용한 경우에 한하여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참고 자료
– 법인차량 명의는 대표자로 하면 되나요? (보러 가기)

 

법인차량, 리스, 렌트

2. 현금 구매 VS 리스 VS 렌트


업무용 자동차는 구매하거나 리스 혹은 렌트를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1) 현금 구매
현금 구매는 한 번에 현금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차량을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한 번에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만큼 현금 구매를 위해서는 충분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만일 충분한 자금이 있다 하더라도, 동일한 자금으로 투자했을 때의 기회비용을 따져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렌트(Rent)
렌트는 렌트 회사에서 차량을 빌리는 방식입니다. 연 단위로 차량을 대여하는 장기렌트가 일반적이며, 렌트회사가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기 때문에 사고가 나더라도 보험료가 인상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리스(Lease)
리스는 리스회사에 사용료를 지급하여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리스는 다시 운용리스와 금융리스로 구분됩니다.

운용리스장기 렌트와 유사한 개념으로, 리스사의 차량을 요금을 내고 이용하다가 계약 만기 시 다시 리스사에 반납 또는 인수하는 방식입니다. 리스비에 차량 보험료,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가 포함되어 추가 세금 지출이 적다는 게 장점입니다. 또한 리스사의 명의로 등록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자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금융리스리스회사 명의로 차량을 구매하고 계약이 끝날 때까지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계약 만기 시에는 인수 혹은 다시 리스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별도로 직접 가입해야 하며,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 모두 이용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또한 금융리스 차량은 제2금융권의 대출 상품으로 분류되어 이용자의 부채로 책정됩니다.

 

3. 렌트와 리스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렌트와 리스의 경우 직접 차량의 소유권(명의)을 가지는 것이 아니며 초기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현금 구매 시 취득세 등이 발생하는 것과 달리 일정 금액의 선납금 혹은 보증금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약기간이 종료되면 필요에 따라 차를 반납하거나 다시 대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번호판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장기 렌트의 경우 번호판이 ‘허’, ‘하’, ‘호’로 지정되어 있는 반면, 리스는 일반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또한 리스의 경우 렌트와 달리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리스 사업자는 면세사업자이기 때문에 리스비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업자가 리스회사를 통해 차량 구매 후 매달 리스료를 지급하면 계산서가 발행되는데, 이는 단순 경비 처리용이며 세금계산서가 아닙니다. 이와 달리 렌트는 월 대여료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해 부가세 신고를 통한 매입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차량, 리스, 렌트

4. 내 상황에 맞는 법인 차량 구매 방법은?


1) 직원들이 쓰는 자동차인 경우: 렌트
직원들이 이용하는 차량은 일반적으로 사고율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사고로 인한 보험료 인상이 관련 없는 자동차 렌트를 추천합니다.

 

2)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 싶은 경우 : 현금 구매
자금이 여유롭다면 일시불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총비용이 가장 적게 듭니다. 최근 환경 보호를 위한 정책으로 정부에서는 기존 화석연료로 운행하는 차보다 전기차 구매를 장려하고 있으며, 전기차로 구매하면 취득세나 자동차세가 감면될 뿐만 아니라 보조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금이 여유롭지 않다면 할부로 취득하거나 월 이용료에 부가가치세가 붙지 않는 리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동차 교체 주기가 빠른 경우 : 리스 또는 렌트
차량 구매 후 초기 5년이 중고차 가격 하락이 가장 심한 기간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교체 주기가 빠르다면 차량을 리스하거나 렌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교체 주기가 5년 이상이라면 구매자금 상황에 따라 일시불로 구매하거나 할부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가 참고 자료
– 법인 자동차 리스 만기 시 명의이전은? (보러 가기)

 

법인 차량 운용 방법,
정확히 알아보고 판단하자!

 

법인차량 운용을 통한 비용 절감 및 절세하기 위해서는 사업환경과 업무 성향을 고려해 가장 적절한 차량 구매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혹시나 과도한 부담을 지게 되는 일이 없도록 비용처리 가능 항목과 한도, 요건을 정확히 알아보고, 사업상의 편리함과 절세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헬프미,법인설립,법인등기


 

함께 읽어보세요! 

✔︎ 법인차량 명의 이전 할 때 유의점은?

✔︎ 스타트업, 중소기업 설립 전 지출비용 공제처리 하는 방법

✔︎ 23년 7월 개정, 스톡옵션 완벽 가이드

✔︎ 2023년 새로워진 벤처기업 인증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