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법인설립등기, 일반등기와 전자등기 차이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일반등기,전자등기

사람이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하듯 법인을 설립하려면 무조건 ‘등기’라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법인설립등기를 해야만 법인격이 생겨 권리를 행사하고,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 방식은 2가지로 일반등기전자등기가 있습니다. 일반등기(서류등기)는 법인등기에 필요한 서류를 갖추고 직접 법원 등기소에 신청서를 접수하는 방법이며, 전자등기는 인터넷등기소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전자등기등기소를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든 진행이 가능합니다. 준비 서류, 소요 시간, 비용 측면에서도 일반등기 방식보다 합리적이고 편리해 많은 대표님들께서 전자등기로 법인설립등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반등기보다 전자등기가 왜 더 편리한지 법인등기 전문 헬프미에서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법인등기1. 반등기 VS 전자등기
무엇이 다를까?


1) 기본 준비 서류

일반등기를 할 때는 각종 서류를 직접 발급받고, 날인해야 합니다. 이에 비해 전자등기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적고, 날인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대체하기 때문에 좀 더 편리합니다.

일반등기(서류등기)할 때는 주민등록등본(초본)과 개인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보통 관련 서류의 시효가 3개월인 만큼 기존 발급받은 서류를 제출하기보다는 등기 신청일에 맞춰 새롭게 발급받아야 합니다. 또한 정관, 인감신고서 등 많은 서류에 직접 도장을 찍어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반면, 전자등기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초본) 등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날인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대체되기 때문에 일일이 서류에 도장을 찍지 않아도 됩니다.

 

2) 소요 시간
일반등기의 경우 발급받은 서류를 방문 혹은 우편 제출하는 만큼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면, 전자등기의 경우 인터넷등기소를 이용해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등기보다 빠르게 등기할 수 있습니다.

헬프미에서 전자등기 방식으로 법인설립을 할 경우 영업일 기준 평균 5~7일이 소요되며, 일반등기 시에는 7~9일이 소요됩니다. 서류를 준비하는 기간 이외에도 법원 처리되는 기간이 필요한데 통상 3~5일이 걸립니다. (소요시간은 유동적이며,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법인설립등기를 진행하실 때는 법원 처리 기간까지 충분하게 고려하셔서 준비해야 합니다.

 

3) 비용 – 법원수수료(증지) 등
비용 면에서도 차이가 나는데요. 일반등기(서류등기) 시 법원수수료(증지)는 25,000원이지만, 전자등기의 경우 20,000원으로 더 저렴합니다. 또한 전자등기로 진행하게 되면 주민등록 등본(초본), 개인 인감증명서 발급 비용 등 법원수수료 외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도 아낄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

2. 복잡하고 어려운 법인설립등기?
헬프미와 함께하면 걱정 끝!


전자등기 시스템이 등장하며 법인등기가 상당히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난생처음 법인설립등기를 혼자 하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다르고, 익숙하지 않은 전문 용어로 내용을 검토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만일 혼자서 등기를 진행하다 ‘보정명령’을 받고 서류를 재제출해야 한다면 시간과 비용이 배로 들게 됩니다.

법인설립등기는 법인 운영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절차인 만큼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많은 대표님께서 헬프미를 통해 법인등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현재까지 누적 2 만 건의 법인설립 등기를 진행했으며, 누적 5만 명의 고객사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5만 명의 고객사가
헬프미를 찾아주시는 이유

 

헬프미는 그동안 쌓아온 법인설립등기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표님들께 도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상담부터 등기까지 비대면으로!
바쁜 대표님들께 시간이 금인 만큼 헬프미는 알림톡으로 비대면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어 방문하실 필요 없이 어디서든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 이후 법인설립등기를 신청할 때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와 컴퓨터만 있다면 온라인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 법인설립등기부터 사업자등록까지 한 번에
헬프미는 사업자등록을 희망하시는 설립등기 고객님께 제휴 회계사, 세무사를 통하여 사업자등록을 무료로 진행해드립니다. 무료 사업자등록 후 해당 업체와 기장계약을 체결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3) 추가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
법인설립등기 전, 후에 필요한 것들도 함께 제공해 드립니다. 법인설립등기를 할 때 필요한 법인인감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정관도 제공합니다. 법인설립 이후 자주 쓰이는 각종 증명서(법인 명의의 등기부등본, 인감증명서)도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4) 거품없는 저렴한 비용
이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면서도 관행적으로 사용되는 비용은 없애고, IT기술을 접목해 비용을 낮췄습니다. 종합 관리 시스템을 통해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였고, 전자등기 방식을 통해 제도적이나 실무적인 비용을 대폭 줄였습니다.

 

실제 헬프미 서비스를 경험해 보신 대표님들께서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시간을 아낄 수 있었다고 말씀해 주십니다. 법인등기는 설립할 때뿐만 아니라 폐지할 때까지 계속해서 유지, 변경해야 하는 만큼 처음부터 함께할 전문가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든든한 파트너를 찾고 있다면 법인등기 전문 헬프미와 함께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법인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