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복잡한 법인 설립 절차? 현명한 대표는 전자등기한다!

Published by 헬프미 on

전자등기
법인으로 사업을 시작하려는 많은 분들이 설립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법인 설립 요건을 결정하는 과정이 어렵고, 서류 준비가 번거롭기 때문입니다.

특히 등기소에 직접 방문해 모든 서류를 제출하는 방식인 ‘서류등기’ 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서류를 준비하는 데만 며칠이 걸립니다. ‘전자등기’ 방식을 이용한다면 복잡하고 까다로운 등기 과정을 효율적이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계신 대표님들을 위해 대한민국 대표 등기 서비스 헬프미에서 전자등기 시스템을 이용한 법인 설립 절차를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귀찮고 복잡한 등기
법인 설립할 때 꼭 해야 하나요?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등기(登記)’를 해야 합니다. 등기란 회사의 일정 사항을 장부에 공개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말하며, 기록된 장부는 등기부등본이라고 합니다.

부동산등기부등본에 소유주 정보와 함께 주소, 평수 등 정보가 포함되어 있듯이 법인등기부등본에는 대표와 주주, 설립 목적, 소재지, 자산 총액 등 법인 관련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만 발급받으면 되는 개인 사업자와 달리 법인 사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설립 등기를 먼저 진행해야 합니다. 개인 사업자는 대표 개인이 사업자의 주체이지만, 법인은 설립 주체가 개인이 아닌 법인 자체이기 때문에 등기를 통해 권리관계를 증명합니다.

 

2. 1/3 비용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전자등기 시스템


법인 설립을 위해서는 정관 뿐만 아니라 개인 인감, 은행 잔고증명서 등 30개 이상의 신청서 및 제출 서류가 필요하고, 모든 서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이론상 무려 7개 기관의 방문이 필요합니다.

복잡한 절차로 인해 많은 대표님께서 법무사를 통해 법인 설립을 진행하시기도 하는데요. 법무사를 통한 법인 설립 비용은 상황마다 다르지만 적게는 8~90만원 많게는 최대 150만원까지 발생합니다.

반면 전자등기 시스템을 통해 진행하면 약 40만원으로 등록면허세 납부 및 사용자 등록, 신청서류 제출까지 모든 과정을 인터넷으로 진행해 빠르게 법인 설립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자등기

3. 서류등기 VS 전자등기
전자등기가 좋은 이유 3가지


전자등기는 서류등기보다 준비 과정이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법인 설립을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창업 준비로 바쁜 대표님들께는 선택이 아닌 필수 선택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자등기 방식의 장점은 크게 3가지입니다.

 

1) 간편한 서류 준비
먼저 필요한 서류가 적고 인감 날인이 공인인증서로 대체되어 간편합니다. 서류등기로 진행 시 필요한 개인인감증명서, 주민등록초본, 은행잔고증명서, 정관, 인감신고서 등 총 10개의 서류를 모두 도장을 찍어 제출해야 하는데요. 반면 전자등기 시에는 개인인감증명서, 주민등록초본은 필요하지 않고, 날인은 공인인증서로 대체되기 때문에 그 외 서류에 도장을 찍지 않아도 됩니다. 은행잔고증명서도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되기 때문에 인터넷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진행이 가능합니다.

 

2) 짧은 시간 소요
또한 신청 과정이 간편해 짧은 시간에 법인 설립이 가능합니다. 서류등기로 진행하게 되면 모든 서류를 준비하고 직접 등기소에 방문하여 제출해야 해서 평균 5일 이상 소요됩니다. 전자등기 시에는 서류 인쇄 없이 모든 과정을 인터넷으로 한 번에 진행하기 때문에 평균 3일이면 등기를 마칠 수 있습니다.

 

3) 저렴한 비용
수수료가 낮아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이 가능한 것도 큰 장점입니다. 서류 방식으로 진행 시 법원수수류(중지)가 3만원인 데 반해 전자등기 수수료는 2만원으로 1만원 더 저렴합니다. 등기 신청 수수료 외에도 서류등기 시에는 개인인감증명서 발급비, 주민등록초본 발급비, 교통비 등 비용이 발생하는 반면 전자등기는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분 1초가 소중한 대표님을 위한
필수 선택지 전자등기!

 

전자등기는 서류등기에 비해 비용, 시간 등 모든 측면에 있어 더 효율적입니다. 창업가에게는 1분 1초가 소중한 만큼 등기 신청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하므로 전자등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예비 대표님들께서는 사업 전략 구상에 집중하고, 법인 설립은 법인등기 자동화 솔루션이 구축되어 있고 누적 5만 곳의 법인등기를 진행한 헬프미와 함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자등기,헬프미,법인등기

Rat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