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1인 법인설립이 처음인 대표님들이 비용, 시간, 결과까지 헬프미에서 만족하는 이유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혼자 법인설립?

왜 필요할까?

1인 법인설립. 뭔가 어색한 단어만 같지 않으신가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회사 법인은 보통 여러 명의 주주 및 이사로 구성된 곳으로, 여러 사람이 모여야만 할 것 같은데 말이죠. 

의문점을 갖고 계신 대로 과거 상법상 법인은 반드시 이사 3명과 감사 1명을 두어서 설립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면서 2009년 상법개정을 통해 혼자서도 법인설립이 가능해졌어요. 

과거엔 법인을 설립해서 운영해야 할 정도로 회사의 매출 및 자본의 규모와 회사의 구성원 수는 정비례했었죠.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회사 구성원이 작아도 법인의 크기에 맞먹는 매출과 규모를 가지는 회사가 매우 많이 증가하고 있어요. 

따라서 혼자 경영을 한다고 해도 법인을 설립해 주식회사를 운영한다면, 매출과 자본을 관리하고 다음에 투자를 받거나 동업자를 구하는 과정 등 여러 가지 방면에서 편리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추천하던데

1인법인설립은 뭘까요?


1인 법인설립은 말 그대로 법인설립 시 필요한 이사와 주주를 한 사람이 모두 가진 것을 뜻합니다. 

대표이사와 주식 100%를 가지고 있는 1인 법인은 상법상 설립 당시에는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이사 또는 감사가 1인 이상 필요로 합니다. 다시 말씀드려 실제로 1인 법인을 운영할 1명과 주식을 갖지 않은 1인, 총 2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물론 혼자서 진행도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혼자서 설립을 하시게 되면 공증인을 따로 두셔야 하는데, 그 공증 비용이 약 100만 원 상당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방법을 추천해 드려요. 

 

1인법인설립의 장점

알고 나면 외면하기 힘든 이점들


1인 법인설립은 가장 먼저 드릴 장점이 바로 절세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개인사업자를 운영하는 분들께서 나중엔 법인으로 전환하는 이유가 바로 이 세금 감면에 대한 이득 때문이죠. 

이를 1인 법인설립으로도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으니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특히 매출이 일정 금액을 넘어선다면 개인사업자로서 납부하는 세금보다 법인세는 최고 세율 25%이기 때문에 개인사업자로서 세금을 납부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유리하죠.

일반적으로 투자를 유치하거나 계약을 따내는 과정에서 개인사업자보다 법인은 훨씬 더 유리한 위치를 지킬 수 있습니다. 사업을 진행해오신 대표님들께서 더 많이 체감하시는 부분이시죠?

그리고 1인 법인은 의사결정 과정이 간결합니다. 혼자만 주주로 있어서 따로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야 하는 수고가 없이 혼자서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1인 법인설립은

어떻게 하나요?


이렇게 많은 부분에서 장점이 있는 1인 법인설립은 과연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1인 법인이라도 엄연히 법인은 법인이기 때문에 기존 법인과 동일한 수준의 설립등기 관련 서류들을 제출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상호, 설립등기 신청서, 조사보고서, 주주명부, 정관, 잔고증명서, 인감도장 및 인감 증명서 등등 다양한 제출 서류가 필요합니다. 

서류 준비를 모두 마치셨다면, 다음으로 주금 납입 및 공증, 그리고 등록면허세와 교육세를 납부하셔야 해요. 

그런 다음 관할 등기소에 법인 등기를 한 뒤 사업자등록을 마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은 당연히 세무서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1인 법인 설립할 때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아요


법인 설립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정확히 짚고 넘어갈게요.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많은 대표님께서 법인 설립을 혼자서 진행하시다가 막히는 것이 바로 ‘정관’의 내용 부분인데요. 이 정관 때문에 10년 20년이 지나서 법적인 문제로 발목이 잡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정관의 경우엔 헬프미가 제공해드리는 프리미엄 정관을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려요. 법인설립은 집을 짓는 것과도 같습니다. 정관은 그 집의 대들보와 같죠. 대들보가 어설프면 집 전체가 흔들립니다.

 

혼자 하면 어려워 포기하기 쉬운

법인설립 절차


등기 비용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솔루션

헬프미에 있습니다.

1인 법인설립이라 해도 엄연히 하나의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니 거쳐야 하는 절차는 모두 동일합니다. 

게다가 1인 법인설립의 경우 여러 명이 나눠서 진행해도 어려운 것이 법인 설립인데, 혼자서 하려면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 수 있어요. 특히 비용 절감도 꾀하기 위해선 반드시 헬프미와 같은 전문가의 조력이 필요합니다.

회사 설립 초기에 살펴봐야 할 것들이 정말 많을 텐데 법인 설립 시작부터 막히기 시작한다면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모든 게 꼬여만 간다는 좋지 않은 생각에 사로잡히실 가능성도 큽니다. 

그러니 1인 법인설립이야말로 확실하고 간결한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이것마저도 혼자 하진 마세요.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