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청년창업지원금, 고용증대 세금혜택까지 있는데 아직도 법인설립을 안하셨나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계속 늘어날

청년창업과 그에 따른 창업지원금

최근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20~30대 남녀 직장인 343명을 대상으로 조사(2021년 11월 4~8일)한 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3명보다 더 많은 (37.5%)가 입사한 지 1년도 지나지 않아 퇴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년 안에 퇴사한 경우도 64.5%로 절반을 넘었는데요. 그만큼 청년들의 직장생활이 불만족스럽다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세대들은 회사 생활이 힘들어도 참고 견뎌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요즘 청년들은 자신의 워라밸, 즉 삶의 균형에 더 집중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많은 청년이 청년창업의 길로 선회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청년창업의 수는 해가 지날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대로 된 청년창업의 방법은 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청년창업지원금엔 무엇이 있고 청년창업에서 법인 설립이 얼마나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거나 창업의 꿈을 이루신 청년분들께선 주목해주세요.

 

청년창업지원금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청년창업지원금은 정부가 창업을 시작할 때 필요한 자본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2020년 청년창업지원금 포함한 창업지원금이 1조4517억 원으로  2019년 대비 무려 30%가 늘어났으며, 올해도 더 늘어난 1조5179억 원을 기록하는 등 매해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청년창업지원금은 집행하는 정부 부처와 종류 및 대상도 다양한데요, 오늘 이 시간에 모든 것을 설명해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그래도 주된 내용은 두 가지로 요약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저금리의 융자와 체계적인 교육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2% 융자금리로 창업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건도 만 39세 이하에 3년 미만인 창업기업이라면 청년 전용 창업 자금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매력이 있답니다. 

교육 분야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중소벤처기업부의 예비창업자패키지입니다. 2018년에 신설된 예비창업자패키지는 매년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을 정도로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유명하죠. 특히 교육 이수자에 한하여 창업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니 잘 기억해두시고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사업자보다 청년창업법인설립을

자신 있게 추천해 드리는 이유는?


청년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이미 창업을 하고 있으시다면 저희 헬프미가 추천해 드리는 것이 바로 청년법인창업이에요. 

청년 창업가분들께서 가장 곤란해하시는 것이 바로 세금과 관련된 부분인데요. 생각보다 내야 될 세금이 많고, 청년창업으로 절세 혜택을 받으려면 담당 부서에 들어갈 서류가 많아서 난색을 보이시는 대표님들이 많으시죠. 

세금에 곤란하신 청년 분들께서는 법인을 설립하면 5년간 법인소득세 감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만 15세 이상에서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수도권은 50%, 비수도권은 100%로 세금 감면 혜택을 받게 됩니다.

 

 

청년고용 특별자금 지원도

청년법인으로 도전 가능합니다.


청년고용 특별자금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부터 드릴게요. 많은 청년 대표님들께서 공감하실 텐데요. 초기 창업 시기에 가장 힘이 드는 것이 바로 직원들의 급여, 즉 인건비이죠. 

괜찮은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반응을 얻을 때까지 버텨야 하는데 가장 조바심이 나게 만드는 것이 바로 매달 들어가는 인건비 때문이라고 말씀해주시는 대표님들이 많으십니다. 청년고용 특별자금은 바로 청년 대표님들의 이런 고민에 하나의 해결책이 되어 줄 수 있는데요. 

만 39세 이하이신 청년 소상공인 대표님들을 대상으로 최대 1억 원의 금액을 0~0.4% 대출금리로 최대 5년 동안 대출해주는 정책이 바로 청년고용 특별자금입니다. 물론 청년고용 특별자금이니 상시근로자 중 50% 이상이 청년근로자이어야 하죠. 

 

늘어나는 청년층 신설법인

더 이상 먼 이야기가 아닌, 법인설립!


최근 헬프미에 법인설립을 의뢰하시는 대표님들 중 젊으신 대표님들의 비중이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에요. 

그만큼 많은 것들을 알아보시고 미리 법인설립으로 시작하시려는 예비 청년 창업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청년층 신설법인 추이를 살펴보면, 2014년 5천650개였던 신설법인이 2018년에는 7천556개로 약 2천 개가 증가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창업지원금이 법인설립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혜택이 많고 유리하다는 것을 많이 알고 계신 것이죠. 

과거 개인사업자로 시작해 매출이 증가하면 법인으로 전환하던 시대는 적어도 지금의 청년 창업가들에겐 알맞지 않은 것이 사실이에요. 과거와 달리 청년창업법인에 대한 지원 혜택이 많아졌으니까요. 그래서 시작부터 법인설립을 하시는 대표님들도 증가한 것입니다.

 

모두가 응원하는 청년 창업

그 새로운 시작에 헬프미도 응원합니다.


청년창업법인설립

헬프미와 함께 기분 좋은 시작이 될 수 있게

청년창업에 대해 헬프미가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은 결국 깔끔하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법인 설립에 대한 올바른 가이드와 서포트이겠죠. 

사실 청년 정부 지원사업에 헬프미가 대행해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진 않죠. 그래도 추천해 드리는 것은 다양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법인이 설립될 수 있도록 결점이 없는 법인을 꾸리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본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정부의 청년지원사업에 대해 숙지하시고 저희 헬프미의 법률상담을 통해 조건에 맞는 법인을 설립하신다면, 앞으로 회사를 운영하시면서 자격 조건이 맞지 않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은 생기지 않을 겁니다. 

창업의 첫수, 저희 헬프미가 도와드리겠습니다.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