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투자 유치를 하지 않으면 주식회사 설립은 위험할까요?

Published by 헬프미 on

개인사업자로 운영하다

투자를 받게 되면 법인을 설립하는 게 안전할까?

주식회사는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요?

주식회사의 탄생 배경은 이렇습니다. 과거 산업혁명이 시작되었을 때,  사업의 규모가 커지게 되면서 더 많은 자본이 필요하게 되자,  기업이 기업의 권리인 주식을 발행해 투자자들에게 판매하기 시작했고 이를 통해 막대한 자본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한 것이 주식회사의 시초입니다.

주식회사의 탄생 배경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결국 주식회사, 즉 법인 설립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투자금을 유치하여 자본금을 수월하게 조달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면 당장 투자를 받을 필요가 없는데 굳이 주식회사를 설립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정답은 ‘YES’입니다. 왜  그런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식회사는 어떤 걸 말하는 건가요?

주주와 이사의 차이점이 뭐죠?


주식회사로 운영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들에 대해 설명해 드리기 전에, 주식회사의 의미부터 말씀드리려고 해요.

주식회사는 과연 어떻게 구성된 걸까요? 지금 당장 투자 유치를 계획하고 있지 않은 사업주께서도 법인의 구성에 대해 미리 숙지하실 필요가 있어요.

회사의 경영은 임원인 이사와 경영진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주주는 출자분에 한하여 회사의 지분을 소유하게 됩니다. 투자자는 바로 이 주주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주식회사는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2권 분립체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식회사의 장점

기업의 신용도 구축 용이


주식회사는 외부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토대로 사업을 운영하는 구조입니다.

주주들은 자신의 투자금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회사의 운영관리, 즉 살림은 제대로 살았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권리가 있고 회사는 이를 공개할 의무가 있는데, 이를 바로 공시의무제도라고 합니다.

주주가 아직 없는 상황인 사업 초창기부터 법인설립을 통해 회사를 운영한다면 투명한 경영활동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매년 축적을 할 수 있어요.

따라서 향후 투자자들이 그 자료를 보고 개인사업자인 회사보다 훨씬 더 회사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경영을 진단할 수 있어 투자금을 유치할 때 매우 유리합니다.  또한 일반 기업체나 업종과 관련된 기관에서 본 회사에 대해 사업성을 판단할 때도 주요한 자료가 됩니다. 바로 거래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금융기관으로부터의 대출과 타기업과의 업무 협약에서도 유리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게 해줍니다. 더욱이 정부 사업 참여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강점이 있는 자료가 됩니다.

 

주식회사의 장점

위험 분산과 회사의 영속성 재고


주식회사의 가장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위험을 분산해서 책임을 지기 때문에 회사의 위기 극복에 강하고 그에 따라 회사의 영속성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주식회사는 자본의 증권화와 유한책임제로 운영이 됩니다. 주주들은 각자 가지고 있는 지분만 책임을 지면 되기 때문에 위험 분산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이죠.

주식회사는 출자자 전부가 주주로 구성되어 있고, 출자한 자본금 안에서 채무를 부담하기 때문에 기업 전체적인 리스크는 감소시키는 것을 기대할 수 있어요.

또한 경영과 주주를 분리하여 회사가 운영되기 때문에 서로 견제의 기능이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의 경영 리스크를 줄여나가 회사의 영속성을 재고할 수 있게 해줍니다.

 

주식회사의 장점

절세의 효과 기대


당장 대표님들께서 와닿는 것이 바로 세금과 관련된 부분일 텐데요. 주주 회사 설립은 바로 이 절세의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는 7단계의 누진세율로 이뤄진 종합소득세율에 적용을 받아 소득에 따라 최대 45%에 달하는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에 반해 법인세율은 최대 25%에 해당하는 세금만 납부하면 됩니다. 최대세율로 봤을 땐 무려 20%나 차이가 나는 것이죠. 요즘은 한 해 매출을 가늠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죠. 바로  매출이 커질 경우를 대비하여 법인사업자로 운영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투자 없이 주식회사 설립,

헬프미와 함께라면 더 이상 위험하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함께 할 우리 회사 

초석부터 든든하게

주식회사설립은 매우 신중해야 할 영역입니다. 회사의 방향성에 과연 주식회사 운영방식이 맞을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주식회사로 운영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까다로운 영역도 반드시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대표님께서 주식회사로 회사를 꾸려나가고 계신 것은 주식회사만의 남다른 장점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오랫동안 어찌보면 대표님과 함께 운명을 같이 할 회사 설립. 그 신중한 고민을 헬프미와 함께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Categories: 헬프미 소개

헬프미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