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벤처기업, 스타트업이 법인전환을 하는 이유, 헬프미가 정리해드립니다.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법인전환의 장점,

헬프미가 확실히 알려드립니다.

산업의 종류는 다양하죠. 우리나라 기업 대부분은 중소기업에 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중에서도 스타트업, 벤처기업을 창업하는 분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스타트업의 경우 투자를 받는 부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게다가 정부에서는 창업 벤처기업에 관하여 다양한 세금 혜택을 주고 있고, 지원도 하고 있죠. 

스타트업을 개인사업자로 가볍게 시작했지만, 투자, 세금혜택, 지원 등 뿐만 아니라 매출이 점점 늘어나거나 직원을 고용하게 될 경우라면 법인전환을 생각하셔야 할 때입니다. 

그렇다면 스타트업이 법인전환을 할 경우 장점에 관하여 헬프미가 알려드리겠습니다. 

 

 

법인전환의
장점 1. 투자의 편의성


스타트업 설립은 운영의 시작부터 여러 곳에서 투자금을 지원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개인사업자보다는 법인전환을 하게 되면 신용도가 올라갑니다. 바로 대외적으로 신용도가 높은 기업이라는 의미가 되죠.

따라서 사업 자금의 신속한 융통, 투자금의 지원을 훨씬 용이하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타트업 법인전환 시 사채발행은 물론 이후 지분분배 시 간편한 방법으로 진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 유치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어요. 즉, 스타트업의 법인전환은 자본조달이 용이하죠.

 

 

법인전환의
장점 2. 절세 비법


스타트업의 운영이 원활하여 매출이 증가하면 법인전환을 많이 문의하시는데요. 바로 법인세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개인소득세보다 법인세가 절세 혜택이 될 수 있다는 말이죠. 

법인전환을 하게 될 경우 현재 개인소득세율 6%~42%를 10%~25%의 법인세율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각 세율의 구간을 확인하여 보면, 더 낮은 세율을 적용받는 법인사업자 형태가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따라서 절세 측면에서 매출이 높은 스타트업은 개인사업자보다 법인으로 운영할 경우 슬기로운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법인전환의
장점 3. 벤처기업인증 시 다양한 부분에서의 세제 혜택


여기서 잠깐, 스타트업이라면 벤처기업인증을 받는 경우 다양한 부분에서 세제혜택을 받게 되는데요.

우선, 벤처기업인증이 되었다면 법인세, 소득세를 최초 벤처기업 확인일로부터 5년간 50% 감면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세제혜택 대상은 창업벤처중소기업으로 창업 이후 3년 이내에 2021년 12월 31까지 벤처 확인을 받은 기업에 해당하여야 하죠.

그리고 취득세의 경우, 75%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아울러 재산세의 경우 최초 벤처기업인증 확인일로부터 3년간 면제되어 이후 2년간 50% 감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취득세, 재산세 감면 대상은 창업벤처중소기업은 최초 벤처기업인증확인일로부터 4년 이내, 청년창업벤처기업의 경우에는 최초 벤처기업인증확인일로부터 5년 이내에 해당하면 됩니다.

 

 

법인전환의
장점 4. 소유와 경영 분리


법인사업자의 경우 대표이사가 모든 책임을 지는 것은 아닌데요. 법인기업은 소유와 경영을 분리 합니다.

따라서 스타트업, 벤처기업 법인사업자가 무한책임을 지지 않고 실질적인 주인이라고 할 수 있는 주주가 책임을 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주주 역시 자신이 출자한 범위 내에서 책임을 지게 되어 있죠.

 

 

스타트업, 벤처기업 법인전환 시 사업 운영에 있어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을뿐더러 유능한 경영자를 통해 기업을 한층 더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투명하게 운영되는 법인사업자,
자본조달부터 신용도 제고까지!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성장,

헬프미가 법인전환 가이드를 해드릴게요.

스타트업의 법인전환 이유는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무조건적인 법인전환 보다는 각 사업목적에 맞게 바람직한 법인전환을 이끌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실 텐데요.

먼저 스타트업, 벤처기업 사업확장을 하고자 한다면, 법인전환을 고려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매출이 상승하게 되어 세금 부담이 늘어날 경우 법인사업자 전환의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죠. 

법인세율 적용으로 인한 세금 혜택, 수월한 투자 승인, 투자유치 가능성 상승 등의 요인으로 법인전환의 효과를 누려보세요. 
헬프미가 각 업종마다 유리하게 법인전환을 하는 자세한 방법을 가이드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