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법인 대표이사 주소변경 시 과태료 내지 않으려면, 변경등기 놓치지 말아야 한다!

Published by 헬프미 on

대표이사 주소변경

누락하면 과태료 폭탄!

법인 운영을 책임지는 이사 중 대표이사는 경영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 많은 분들이 대표이사가 주소변경을 했을 때 등기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계십니다.

그래서 등기 해태로 인하여 과태료를 내시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법인에 변동사항이 생기면 변경등기를 하여 즉각적인 정보 수정을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법인의 중요구성원인 대표이사의 주소변경 역시 변경등기 신청사항이 됩니다.

이처럼 법인 대표이사 주소변경 시 과태료를 내지 않도록 오늘은 변경등기 사항을 체크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이사의
주소가 변경될 경우


대표이사의 자택 주소, 즉 거주지의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법인등기부등본 변경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중요한 건 대표이사 주소 변경 시 변경등기를 해야 하는 것이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이라는 것입니다.

대표이사는 주식회사의 필수적 상설기관이자 법인을 대표하는 사람이죠. 그렇기 때문에 대표이사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법인 등기부등본에 대표이사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기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표이사의 신상 변경에 해당하는 주소변경 역시 중요한 공시 사항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대표이사의 주소는 법인의 송달장소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에 실제 주소와 등기부등본 상 기재가 일치해야 하는 점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대표이사 주소변경, 변경등기는
의무사항!


대표이사의 등기부등본 상 주소를 변경된 주소로 바꾸는 등기를 신청하지 않을 경우, 해당 법인은 이를 이유로 과태료 부과 처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표이사의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등기부등본의 변경신청을 15일 이내에 해야만 합니다. 만일 기한을 준수하지 않고 변경등기 신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무려 500만 원이라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변경등기의 목적은 등기부등본의 기재인 것이죠.

 

 

대표이사의 주소변경뿐만 아니라 대표이사가 개명을 했을 경우에도 동일하게 변경등기는 선택사항이 아닌 의무사항입니다.

 

 

변경등기
신청 절차 및 신청 장소


대표이사의 주소 변경 시 변경등기에 대한 신청 절차와 어디서 신청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주소 변경에 대한 등기의무자는 바로 대표이사죠. 대표이사는 자신의 주소 변경에 대한 등기 변경 신청을 대표이사 자신이 하거나 또는 대리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청 제한 기간이 본점 소재지인지, 지점 소재지인지에 따라 다른데요. 대표이사의 주소 변경일 즉, 전입 신고 일을 기준으로 본점 소재지에서는 2주 이내에 변경등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만일 지점 소재지라면 3주 이내에 필요 서류를 함께 첨부하여 변경등기를 신청하셔야 하죠.

지점등기소에 구비된 법인등기부등본 역시 수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변경등기를 할 때에는 본점 및 지점 모두 변경등기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대표님이 직접 2군데를 방문해야 한다면 번거롭고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헬프미가 변경등기에 관한 부분을 도와드리는 거죠.

정리하자면, 본점과 지점의 관할 등기소가 다를 경우 기간 내에 각각의 등기소에 변경등기를 신청해야 하며, 기한 내에 신청하지 못한다면 각 관할 모두에서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변경등기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자, 대표이사 주소변경 시 변경등기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회사 변경등기 신청서, 2. 대표이사의 신분증, 3. 대표이사의 주민등록등본 또는 주민등록초본
(변경된 주소 확인용), 4. 등록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5. 위임장(대리인 신청 시)이 필요한데요.

변경등기 신청서류를 구비하여 변경등기를 신청할 경우 평균적으로 3일에서 5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 후 변경등기가 완료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접수 준비에 걸리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영업일 기준 평균 7일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법인 대표이사의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본점, 지점 각각 모두에서 변경등기 필요하다!


번거롭고 부수적인 변경등기,

헬프미가 도와드릴게요

법인의 대표님들이 기업을 운영하면서 법인 성장에 신경 쓰시다 보면 법인등기에 시간을 쏟기가 어려운데요.

바쁜 대표님이 직접 대표이사 주소변경등기까지 진행한다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게다가 대표이사 주소변경이 변경등기 의무사항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지나치는 대표님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표님들을 위해 저희 헬프미는 대표님들의 사업 운영의 동반자로 등기와 관련된 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대표님은 사업에만 신경 쓰세요. 사업에 부수적인 변경등기는 헬프미가 알아서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