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법인명을 변경하면 기존 계약서도 다시 작성해야 하나요? 주의해야 할 점은?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법인 이름,

바꾸고 싶다면?

법인을 운영하다 보면, 기업의 이미지를 변경하고 싶거나 회사의 확장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회사의 법인명을 변경해야 할 일들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법인의 이미지 제고의 필요성으로 인하여 브랜드의 가치가 달라질 때 종종 상호를 변경하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애초에 법인명을 정할 때 오랜 시간이 걸렸던 것보다 어쩌면 회사의 운명이 달라질 수도 있는 상호 변경은 더욱 변수가 많을 수 있죠.

법인명을 변경하면 회사 설립 시에 작성했던 기존 계약서 등을 다시 함께 변경해야 하는지를 궁금하시는데요. 

그렇다면 법인명 변경 절차와 주의해야 할 사항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헬프미가 알려주는 변경등기할 때 주의 사항,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법인명/상호 변경 절차
흐름을 알고 준비하자!


법인명 변경, 즉 상호를 변경하는 절차는 먼저 확인하셔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먼저 동일상호의 존재가 같은 도시 내에 있는지 법인명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등기소에서 간편하게 상호명을 검색하면 동일상호명이 있는지 쉽게 알아보실 수 있죠.

여기서 잠깐, 등기할 수 있는 상호와 없는 상호가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일부 인허가 업종은 관련법상 등기할 수 있는 상호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헬프미에 상호명에 제한이 걸리는 상호인지를 상담을 통하여 확인 후 상호에 사용하셔야 등기신청 거절을 막을 수 있어요.

 

 

법인명/상호 변경절차
1. 정관 변경


법인명 변경은 정관 제1조 규정이 있는데요. 상호 변경은 곧 정관을 변경하는 일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주식회사라면 정관변경 시 주주총회 의결이 필요하죠.

주주총회 의사록에 정관변경 사실을 기록하고 주주들의 인감 날이 후 주주총회의사록은 반드시 공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다만, 자본금 10억 미만의 회사일 경우 상호변경에 모든 주주 동의가 있다면 주주총회 의사록을 주주 전원의 서면결의서로 갈음할 수 있어요. 

 

 

법인명/상호 변경절차
2. 법인등기부 변경


법인명 변경을 하기로 하여 정관 변경이 완료되었다면 2주 이내에 주주총회 의사록과 등기신청서를 함께 관할 등기소에 제출하여 변경등기 신청을 하셔야 하는데요. 

즉, 상호변경등기를 신청하셔야 함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간혹 14일이 지나서 과태료를 부과받는 일이 있으니까요. 그래서 변경등기 시 헬프미에 온라인 전자등기 신청을 많이 문의하시죠. 

법인등기부는 정관사항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등기부에 등록된 정관 사항의 변경인 상호명 변경이 있다면 법인등기부 변경도 필수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법인명/상호 변경절차
3. 사업자등록 변경 


법인명, 상호변경등기를 마치게 되면 수정된 법인등기부등본 구비 후 즉시 사업자등록 변경을 하셔야 하는데요.

사업자등록증에도 법인명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사업자등록 정정신청은 사업자등록정정신청서 및 변경등기부등본과 법인인감증명서 그리고 인감도장을 구비하여 법인 본점 소재지 관할 세무서에 방문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때 법인인감증명서는 법인명 변경 시 자동적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별도로 신고하실 필요는 없어요. 

사업자등록정정은 신청 후 세무서 영업일 기준 약3일 이내에 마무리됩니다. 물론 홈텍스를 이용하여 온라인 신청도 할 수 있는데요. 헬프미에 도움을 받으셔서 법인명 변경을 하시는 것이 유리하죠.

 

 

법인명 변경 전 체크!
등록 가능한 상호변경 헬프미에서 확인하자


상호변경 비용도 시간도

단축시키려면?

법인 운영 시 변경등기를 할 일은 생각보다 꽤 많을 수 있습니다. 상호변경도 마찬가지로 실질적으로 인허가가 필요한 업종이라면 상호 제한이 있어서 더욱 신경이 쓰이실 텐데요.

물론 상호가 변경되었다고 해서 기존계약서를 모두 재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법인명 변경 시 변경등기에 관한 모든 사항을 대표님들이 세세히 알기란 어렵죠.

그래서 헬프미는 고품격 프리미엄 정관 서비스부터 변경등기에 관한 내용까지 수많은 조력을 해왔는데요.

정관은 이후 법인 영업에 꽤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작성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업을 운영하고 성장시키기 위한 대표님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키기 위한 법인등기 대행으로 헬프미에게 상호변경 등의 기업법무 처리를 맡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