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아직 서류 등기하시나요? 법인등기 ‘유리하게’ 하세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법인등기

‘왜 하는 걸까?’

여러분들께서 사업을 통해 수익을 벌어들이기 위해서는 사업자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세금처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거래를 위해서라도 요구되는데요. 이를테면 목이 좋은 곳에 입점하려고 하면 사업자 등록번호를 기본적으로 제출 및 증빙을 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수이죠.

온라인 매장에 입점하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가짜 회산가?, 사기 아니야?’라는 의심을 받게 되는데요. 따라서 사업을 하려면 사업을 하기 전, 사업자로서 등록하고 등록증을 받아야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리고 사업자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이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개인사업자는 특별히 등기할 것 없이 ‘사업자등록’만 하면 되지만,  법인사업자는 ‘등기’라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쉽게 말해 사람으로 치자면 출생신고를 하는 것이죠. 조금 어려운 말로는 법인이 법인격을 부여받는 절차라고 말할 수 있죠.

 

그런데 많은 대표님께서 이 ‘등기’단계에서 헤매고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럴 것이 처음 해보는 법인등기 절차는 일정한 요건과 양식, 시간까지 맞춰가며 필요서류 준비까지.. 챙겨야 할 것도 많고 복잡하고 번거로운 과정이기에 그런데요.

 

얼핏 듣기론 서류 등기보다 전자 등기가 편하다는 말은 어디서 들은 거 같은데 뭐부터 손대야 할지, 등기에 관해 난감한 대표님께 헬프미만의 법인등기는 어떤 건지, 서비스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헬프미에서 한 번에 확인하는 ‘통합법률정보센터’ 여기서 살펴보세요!

 

 

등기신청, ‘꼭’ 방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온라인 등기가 가능한 ‘전자 등기’로!


보통 대표님께서 많이 여쭤봐 주시는 질문 중 하나가 “어떤 등기든 전자등기로 신청할 수 있나요?”라는 물음인데요.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원칙적으로 모든 등기는 전자등기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등기소로요.

단, 미성년자나 법인 이사가 3인 이상으로 공증이 필요한 경우 등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서류등기로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존재하죠.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법인등기는 온라인으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방문신청자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말이에요. 그럼 먼저 아래에서 서류등기와 전자등기의 법인설립 신청 과정의 차이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표로만 확인해 보신다면 별 차이가 없어 보이시나요? 오히려 전자등기에 붙은 번호가 더 많아서 “서류신청이 더 간편하고 금방 끝나는 게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사실은 개인에게 따로 받아야 하는 서류가 없기 때문에(등초본 등) 담당자가 등기하기에 훨씬 수월합니다.

그리고 등기 시 주민등록 초본과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하는데 관련 서류의 시효는 보통 3개월이라 기간도 짧고,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작업을 거쳐야 하기에 문제가 될 확률이 낮아지죠.

 

 

전자등기의 장점, 이래서 좋습니다.

        “나도 해볼까?”


사실 법인의 전자등기는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 서류등기에 비해 효율성이 좋으므로 굳이 전자 등기를 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전자등기의 구체적인 장점에 대해 이유를 들어 볼까요?

전자등기의 경우, 시간과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처 확인을 못해 실수했다고 하더라도 직접 출석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보정을 할 수 있기에 자유롭죠.

신청자의 입장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 주민등록초본(등본) 등을 일일이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편리합니다.

법원 증지대가 서류등기에 비해 평균 1/3 정도 저렴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실무상 서류등기 보다는 전자등기 훨씬 문의를 하시는 건수가 많죠.

하지만 ‘무조건’ 전자등기가 간편하다고 해서 난생처음 법인등기를 접하는 분들이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님에 유의하셔야 하는데요.

법인등기는 상황에 따라 준비물도 다르고 신청내용에 적절한 서류를 빠짐없이 준비해야 합니다. 각 서류 내용의 실질적인 유기적 내용도 검토하셔야 하죠.

이런 부분을 신경 쓰지 못했다면, 다시 처음부터 신청을 진행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아꼈던 시간과 비용을 그대로 다 소모하게 된다면 편하고 빠르게 법인등기를 한다는 목적에 맞지 않을 겁니다.

 

또한 법인등기는 법인이 계속 존속하는 동안 계속 손을 봐야 하는 부분인데요. 그 예로 법인 주소변경, 주소이전, 임원 변경 등 특이사항이 있다면 법인등기를 해 줘야 합니다.

그래서 단순 일회성인 법인등기가 아닌 지속해서 회사와 함께 수정될 부분들은 수정하고 원활한 사업 운영을 위한 등기까지 모든 걸 함께 확인해줘야 하죠.

법인 임원 변경 등기 비용이 궁금하세요?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관할 내 법인 주소변경, 주소이전 등기비용은 여기입니다.

 

계절, 시간의 진행함에 따라 임원과, 본점 위치, 지점 등 법인등기할 사항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법인등기 ‘유리하게’ 하는 법,

헬프미와 함께 하세요!

 

법인등기는 왜 헬프미에서 하라고 하는 걸까요? 몇 가지 손에 꼽아 보자면, 첫째, 헬프미는 방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카카오톡으로 채팅을 신청해 주시면 내가 원하는 답과 궁금증이 해결되죠.

둘째, 컴퓨터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법인등기 신청이 가능하므로 번거롭게 업무 도중 인감증명서나 등초본 등의 서류를 힘들게 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셋째, 무료로 제공해 드리는 서비스가 참 많은데요. 법인 설립 과정에서 필요한 법인인감과 금융 관련 대형 로펌에서 수년간의 노하우로 만든 프리미엄 정관 그리고 설립 후 필요한 각종 증명서를 무료로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말 그대로 ‘편하고 안전하게 법인등기’를 하실 수 있죠.

 

만약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도 없고, 전자 등기는 뭔가 어려워서 하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일반 서류 등기로 전국 무방문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헬프미에서 변경등기하는 방법은? 영상과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