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스타트업, 1인 법인을 고민하시고 계시다면, 비용과 시간을 한번에 해결해 보세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법인을 설립하시려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

1인 법인,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대표님들께서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이 뭘까요.

비용? 시간? 사업의 방향?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 생각이 많으시겠지만, 당장에 큰 고민은 법인을 설립하고 싶은데 “좋은 변호사를 만나기 어렵다. 너무 불편하다. 불친절하다”는 걱정일 겁니다.

 

일례로, 대표님께서 정당한 비용을 지급하였는데, 이후 갖가지 이유를 들어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하거나 공과금을 부풀리고 나아가 소위 ‘깜깜히 진행’으로 내가 지금 어디쯤 왔는지, 설립절차는 잘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 없을뿐더러, 비용을 들여 전문가와 함께하는 장점이 없고 오히려 불친절한 응대에 기분까지 나쁘다면 이보다 더 나쁜 출발은 없을 텐데요.

 

이에 반해, 헬프미는 왜 누적 고객사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재 이용률도 90% 이상일까?  그 답은 아래를 확인하자.

 

 

법인등기에도 기술이 있다!

        Law-Tech 기술로 더 편하고 저렴하게


이러한 부분들을 잘 알고 있었던 저희는 누구나 필요할 때 법률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며 좋은 변호사를 만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법연수원 동기들끼리 모여 의기투합했고 법률 전문가와 IT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함께, 현재의 Law & Technology 기업을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변호사 이용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인공지능을 이용해 자동화하면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업무진행으로 대표님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죠.

통상적으로 타 변호사와 비교를 해도 30% 이상 비용이 절감되었고, 서류 등기를 하는 데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나아가 법인을 설립하는 데 필요한 준비 서류까지 간편화할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법인을 설립하는데 드는 시간도 감소하였고요.

 

이처럼 일련의 과정을 통해, 대표님께서는 편하고 쉬운데 가격까지 저렴해서 좋고, 저희는 고객분께서 만족스러워하시고 우연한 만남이 인연이 되어 지속해서 찾아주시니 서로가 윈윈(Win-Win)되는 선순환이 계속되는 것이죠.

 

 

 

실무상 대표님의 고충,

        확인해 보세요!


실무상 대표님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사업에 대한 자신감은 있지만, 등기를 두려워하십니다. 일명 ‘나 홀로 등기’를 준비해보신 분들이라면 더욱 공감하실 내용이죠.

전문적인 내용과 용어, 기일도 정해져 있어 이해도 안 가는데, 시간은 촉박하고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 꼭 거쳐야 하는 중요한 일인데 법은 잘 모르겠고, 실수라도 했다가는 나중에 불이익이 생기거나 과태료를 물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에 더욱 그런데요.

 

아래에서 설명해 드릴 내용은 이러한 대표님의 고민을 간단하게 답변해 드리고자 정리를 하였으니  본인이  이에 해당이 된다면 한번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스타트업 Q&A,

        스타트업은 개인사업자로 시작하는 것이 더 유리할까?


먼저 개인사업자로 시작해서 나중에 법인으로 전환을 하는 게 좋다는 조언을 들은 적이 있나요?

개인사업자를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은 생각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절차라 초기 비용이 다소 들더라도 스타트업은 법인으로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죠.

스타트업, 주식회사로 창업하는 이유가 뭘까?

 

또한 자본금을 어떻게 설정할지 고민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자본금은 무조건 적게 잡아야 하느냐는 물음에 답변을 드리자면.

비록 상법이 개정되어 최소 자본금의 문제가 어느 정도 자유로워졌다고 하더라도 만약, 법인의 자본금이 지나치게 적으면 초기 회사경영에 필요한 투자자들이 해당 스타트업을 신뢰하지 않을 수 있어요.

따라서 투자를 받을 예정인 분들이라면 자본금 설정을 약 1천만 원에서 1억 원 사이로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스타트업을 공동으로 창업하는 경우, 창업자 전원을 공동 대표로 정하게 되면 회사의 운영과정에서 의사 결정을 할 때마다 공동 대표 전원이 찬성해야 하고, 계약서 등 모든 서류에 공동 대표 전원이 도장을 찍어야 하는 비효율적인 사업운영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대표이사는 1명으로 정하는 것이 좋고 나머지 공동창업자들은 지분을 나눠주는 형식으로 진행하시는 편이 앞으로의 사업 운영 등에 효율적이죠.

 

즉, 스타트업의 사업 초기 핵심 부분인, 투자 유치와 인재 고용의 부분에서도 개인사업자보다 공시성이 있어 투자 유치가 용이하고, 각종 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스톡옵션 등) 등 법인으로 설립 하는 것이 사업에 유리하다는 점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어렵다, 스타트업도 정기주주총회를 해야 한다는데..” 스타트업 창업가를 위한 팁이 여기 있어요.

 

 

1인 법인설립 Q&A,

        딱 1명으로 법인을 설립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1인 법인설립은 가능한데요. 1인 법인은 상법에서 정한 용어는 아니나 실무상 최소 인원으로 설립하는 법인을 말합니다.

1인 법인도 일반적인 법인들과 똑같은 방법으로 설립하고 운영할 수 있는데요. 다만, 주식회사는 창립총회에서 ‘조사보고 및 승인’의 절차를 거쳐야 하죠.

이때 이 절차를 수행하는 사람을 조사보고자라고 합니다. 조사보고자는 주식회사를 설립할 때만 필요한 일회성 직책으로 ①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임원과 ② 공증인 만이 맡을 수 있는데요.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임원(이사 또는 감사)이 조사보고자가 되면 설립등기를 마치고 삭제하기 위한 비용으로 20만 원 정도가 들지만, 공증인을 조사보고자로 선정하게 되면 최소 150만 원의 수임료가 나가게 되므로 가족이나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잠시 주식 없는 임원으로 임명하고 조사보고자 수행을 맡기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1인 법인 설립의 모든 것을 알고 싶으시면 확인해 보세요!

 

 

국내 최초 AI 상업등기,

전문성에 효율성까지 더하다

헬프미만의 서비스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면, 법인등기 종합관리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구축, 고객분들에게 이용할 수 있게 하여 등기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습니다.

또한 기존의 변호사 수수료 대비 30% 이상 저렴한 비용으로 상업등기를 진행하고, 사무실에 굳이 방문할 필요 없이 쉽고 빠르게 등기가 완료되죠.

 

나아가 법인설립을 진행함에 필요한 법인인감도장, 사업자등록, 프리미엄 정관, 등기부(3부), 인감증명서(3부)를 무료로 혜택받으실 수 있으며 단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하나만으로 이 모든 절차를 빠르고 간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괜찮습니다. 일반 서류 등기로 전국 방문 없이 이용할 수 있죠.

 

이렇게 다양한 혜택과 노력 덕분인지 헬프미의 누적 고객사가 40,000사를 돌파하게 되었고 재 이용률이 90% 이상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또한 나이스디앤비 기술신용평가에서 총 10단계 등급 중, 코스닥 기술 특례 상장 조건에 해당하는 T-3 등급을 획득하였죠.

 

 

 

대표님의 고민과 해결방안을 ‘내 일’처럼 하는 헬프미.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는 전문가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