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주주총회 전자투표, 비대면 총회도 가능한가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주주총회도 언택트?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오프라인 만남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얼굴을 맞대고 대화하는 일들이 일종의 꿈같은 일이 된 것만 같은데요. 이러한 국가적, 아니 전 세계적인 위급상황에서도 기업들은 경제활동을 유지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미팅을 해야하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 상황이죠.

 

따라서 최근에는 굳이 출근을 하지 않고 비대면 방법을 활용해 업무를 하거나 회의를 진행하는 방식을 택하는 기업들이 꽤 많아졌습니다. 일종의 비대면 회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줄어들 줄 모르는 확진자 덕에 주식화사의 정기주주총회에 있어서도 꽤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어찌됐든, 정기주주총회는 진행되어야 하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 기업이 12월 31일을 기점으로 결산을 하고 있어 정기 주주총회를 올 3월 이내에는 개최하고 결산기에 해당하는 영업보고 및 재무제표승인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하지만 시국이 시국인 만큼 정기주주총회의 경우에도 비대면 및 오프라인을 병행해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비대면으로 하는 정기주주총회의 주주권 행사, 과연 괜찮을까요?

 

 

정기주주총회

        집합금지대상은 아니지만..


지금 코로나로 인해 집합금지에 해당하는 모임이 꽤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기주주총회 역시 집합금지대상이 아닐까 하시는 궁금증이 있으실텐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정기주주총회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한 집합금지대상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주주총회의 개최는 각 기업들에게는 경영활동 등에 있어서 불가피한 경우로 분류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굳이 비대면의 방법을 선택하지 않고, 오프라인을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은 상황에 그 많은 인원이 모두 모여 의결권행사를 하는게 쉽지는 않죠.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직접참석하지 않고 주주의 의결권을 온라인을 통해 행사할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바로 전자투표 방식입니다.

 

 

 

전자투표?그게 뭘까?

        한국예탁결제원의 시스템 활용도 UP


전자투표란, 기업이 전사투표시스템에 주주명부, 주주총회 의안 등을 등록하면 주주가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도 전자적인 방법을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즉 PC,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해 접속해 특정 안건에 대한 찬반을 클릭함으로써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방법인데요.

 

구체적으로는 1) 기업이 직접 한국예탁결제원과 계약을 체결하고, 2) 전자투표시스템에 주주총회의 안건을 의안과 의안별 자료, 의결권 제한 등의 내용을 업로드하면, 3) 주주들이 총회가 열리기 하루 전까지 온라인을 통해 투표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이러한 전자투표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기관은 한국예탁결제원입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서로 얼굴을 맞대기 어려운 요즘, 안전을 위해 꽤 많은 기업들이 전자투표를 위해 한국예탁결제원과 계약을 맺고 있는데요. 물론 모든 의결권을 전자투표방식만을 활용해 진행한 것은 아니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하면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한 것입니다.

 

 

전자투표 및 비대면 총회

        활성화를 위한 여러 혜택!


한국예탁결제원에서는 비대면 총회 개최와 전자투표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전자시스템을 활용한 주주총회를 이용할 경우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대면 총회에 대한 기회를 줄이고, 비대면으로 인한 주주총회 개최를 장려하기 위함인데요. 이런 덕에 많은 기업들이 전자투표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주주총회를 활용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비대면 주주총회를 진행해도 제대로 된 의결권 행사가 이뤄진 것일까요? 매번 대면을 통해 행사하던 의결권을 단순히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접속해 진행한다고 하니, 다소 불안한 마음이 드실 수 있는데요. 비대면 총회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총회 후 법인등기부등본 상 변경사항이 존재한다면 반드시 정기주주총회 의사록 공증 후 등기변경신청절차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변경신청 시, 각 주주들의 공증위임을 받아 임감증명서를 첨부해 공증을 신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대면 총회를 이유로 직접 대면해 받기 어렵다면, 정기주주총회 장소에 공증인을 참석시킨 후 의결사항 전반에 대해 지켜보도록 함으로써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대면 총회를 개최하였다면, 위임장 및 임감증명서를 받는 것보다 공증인을 통해 참석인증을 받는 편이 훨씬 편리하겠죠.

 

 

 

글을 마치며


불안한 마음, 기술활용으로 해결!

잠깐, 체크해야 할 건?

현 상황에서 최대한 비대면 총회를 통해 의결권 행사를 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업들이 전자투표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태도가 필요한 것은 너무도 당연한 기업의 역할일 수 있습니다. 전자투표 또는 위임을 통한 의결권 행사 역시 대면 주주총회와 같이 똑같은 영향력 행사가 가능할 뿐 만 아니라, 공증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다만, 주주총회를 개최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전면 온라인 총회’는 불가하다는 점이에요. 현행 상법의 규정을 살펴보면, 주주총회는 본점 소재지 또는 그와 인접한 ‘곳’에서 개최가 되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규정의 의미를 해석해 보면, 주주총회는 일단 현실의 장소에 개최가 되어야 합니다. 다만 전자투표를 병행하는 것 만이 가능할 뿐이죠.

 

따라서 주주들에게 “우리는 이번에 전자투표로 개최를 할 예정이니 참석하지 말라”라고 안내하기는 어렵고요, 전자투표를 통한 의결권 행사를 권고하는 정도에서 절차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