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창업을 꿈꾼다면?! 창업지원 기관, 정부사업 사이트 모음 (2024 ver.)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본 컨텐츠는 헬프미에서 법인 운영을 위해 제공하는 정보성 컨텐츠로, 헬프미에서는 정부지원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본 컨텐츠에 관한 질의 응답 역시 제공하지 않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첫 창업, 정부 사업을 통해 지원받으세요

새로운 도전을 위해서 과감하게 창업의 길을 선택하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길에 들어선 만큼 든든한 우군은 없는지 살펴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정부를 비롯한 지자체의 경우 창업에 들어가는 다양한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원하는 것 자체가 새로운 시장 창출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외에도 국가 경제를 살리는 원동력도 될 수 있죠. 그러다 보니 각종 정부 사업이나 창업 관련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를 확인하지 못한다면 소중한 기회를 날리는 것과 같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새내기 경영인이라면, 어디에서 정보를 찾아야 하는지를 알기가 어려운데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를 알아보겠습니다.

 

창업한지 7년이 되지 않았다면?

         K-startup (https://www.k-startup.go.kr/)


K-startup 홈페이지(창업넷)는 7년 이하 법인이 이용하기 좋은 정책 자금을 정리한 곳인데요. 창업진흥원에서 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나 사업을 안내해주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나 사업을 원하는 분에게는 하루에 한 번씩은 들려야 하는 곳이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막대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알짜배기 창업 정보는 물론 교육이나 공간 대여, R&D를 위한 지원 등 다양한 정보가 이곳을 통해서 알려지고 있습니다. 매년 정부창업지원사업 공고도 여기에 올라오고 있는 만큼 유용한 창업 콘텐츠를 원하는 법인이라면 놓치지 않아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심지어 예비 창업 단계부터 3년 미만 상태인 초기 법인, 3~7년 상태인 도약 법인으로 구분하고 이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시설이나 공간, 보육, 멘토링, 행사, 네트워크 등 다양한 정보를 포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창업준비를 하고 있는 대표님, 또는 이제 막 창업을 한 대표님께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이죠.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는 ‘창업’에 특화된 지원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

 

 

중소기업이라면 매주 확인 필수!

        기업마당(http://www.bizinfo.go.kr/)


기업마당은 비즈인포라고도 불리는 사이트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법인이라고 한다면 다양한 지원 정책을 모두 담고 있는 곳인데요.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분이라고 한다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에서 특이한 점은, 지원사업 전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정부는 현재 중소기업 지원 사업은 물론 정책 브리핑 등 자금 지원 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융부터 시작해 기술, 인력, 수출, 내수, 창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하고 있죠. 그런데 기존에는 운영하는 부처 또는 기관이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대표님들이 정보를 접하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기업마당. 전국에 있는 정부 관련 사업을 확인하고, 또 바로 지원도 할 수 있는데요. 정책 확인부터 사업 확인, 신청까지 한번에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추가적으로 중견기업이 활용할만한 지원 사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마당은 현재 신청을 할 수 있는 지원사업을 전체적으로 확인하기에 좋은 사이트다. 특히 지원사업을 분야별, 지역별, 부처별, 업종별 등으로 세분화해서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 회사가 받을 수 있는 사업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기술기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이노비즈(https://www.innobiz.net/)


이노비즈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데요. 이노비즈는 혁신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이노베이션과 기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의 합성어입니다. 이는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법인에 대해서 다양한 인증과 지원을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이노비즈 인증을 받게 되면 우대 지원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분야는 금융, 인력, R&D, 판로 수출 등인데요.  특히 기술 보유 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업이기 때문에, 기술과 관련된 실질적인 지원 분야가 넓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 개발, 연구 인력, 지재권 확보(국내, 해외), 연차료 납부 까지 권리화의 전 과정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죠. 

 

이노비즈는 인증을 받아야 이용이 가능하며, 인증 신청을 할 수 있는 기업은 ‘기술혁신형 기업’에 한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접근성은 떨어지지만, 그만큼 집중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기술기반 사업을 운영하는 법인이라면 알아둬야 할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지방이라 혜택을 받기가 어려워요

        창조경제혁신센터(https://ccei.creativekorea.or.kr/)


창업과 관련한 기관의 경우 대체로 수도권에 편중된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다 보니 지방에 위치한 법인은 접근성이 떨어지고 지원을 받기 어렵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데요. 이러한 아쉬움을 달래줄 수 있는 곳이 창조경제혁신센터입니다.

 

이곳은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전국 창업지원기관으로 서울, 부산, 대전, 제주 등 전국 19개 센터를 가지고 있죠. 창업 멘토링과 입주 공간 및 장비를 대여해주는 등의 업무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온·오프라인 상담은 물론 멘토링, 컨설팅, 사업화 지원, 판로, 투자유치, 글로벌 진출을 위한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지역 창업 활성화 및 기업가 정신 고취를 위해서 추진 과제를 발굴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업 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이나 프로그램 연계도 진행하는데요. 수도권에서 활발히 이뤄지는 지원을 바라보기만 했던 대표님에게는 아쉬움을 해소할 하나의 돌파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지방에서 이제 막 창업을 한 기업이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이트 중 하나에요.

 

창조경제혁식센터는 전국 각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소재한 지역에 관계없이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한 투자와 관련된 지원, 교육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초기 창업기업이 성장의 기회를 잡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업들을 위한 정부24!

        중소벤처24(https://www.smes.go.kr/)


중소벤처24는 기업 관련 인증이나 증명서 발급 및 지원사업 안내, 신청 등 다양한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곳인데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다양한 기관에 흩어져 제공되던 서비스를 이곳에서 한 번에 통합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놓치고 있는 지원은 없는지 확인하는 데 좋은데요.

 

주로 증명서 출력이나 지원사업 신청, 유용정보, 분야별 서비스, 통합인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중기부 민원 사무에 대해서도 안내해드리고 있는데요. 각종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만큼 법인에 관련한 사항이라고 한다면 이용하기 좋습니다. 창업 연혁과 관계없이 중소기업을 경영하고 있다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죠.

 

중소벤처24는 기업에 특화된 민원처리 사이트이다. 증명서를 어디서 발급받아야 할 지 모르겠다면, 이 사이트를 먼저 방문해보자.

 

 

다양한 창업지원, 

        몰라서 놓치기엔 너무 아깝다!


창업에 관한 열풍이 분 이후부터 도전을 응원하고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특히 올해는 15부처, 17개 광역지자체에서 관련 창업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만 하더라도 40개 사업에 1조2330억 원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무턱대고 창업을 하기보다는 사전 준비를 거쳐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법인 연혁이나 현재 상태에 맞는 지원이나 관련 사업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창업 사업화를 비롯해 연구개발 분야에도 막대한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놓치지 않고 받아야 합니다.

적재적소에 활용한다면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만큼 꼼꼼하게 검토하고 난 이후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법인을 경영하고 있는 분이라고 한다면 하루에 한 번 접속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