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법인등기 수수료, 세금까지 합하면?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그래서 얼만데?

 

특정한 법률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얼마를 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대리인들에게 문의를 하면, 보통은 ‘대리인 수수료’를 안내해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와중에 어떤 대리인들은, 대리인 수수료에 납부해야 할 세금(공과금)을 합한 총액을 알려주기도 해요. 이런 사정을 모르고 총액만 들었을 때는 “여기는 왜 이렇게 비싸?”라는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죠.

처음에 부르는 싼 가격, 여기에 속아 일을 진행했다가는 결과적으로 더 많은 비용이 지출됩니다. 애써 가격비교를 하는 데 시간을 들인 보람이 전혀 없는 거예요.

 

 

법인등기에 들어가는

        비용은 어떤게 있나요?


 

법률서비스, 그 중에서도 법인등기 서비스를 이용할 때 드는 수수료. 어느 곳이 저렴한지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청구되는 항목’이 뭐가 있는지를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청구되는 항목의 첫 번째는 대리인이 이 업무를 대행하는 데 청구하는 수수료입니다. 두 번째는 각종 공과금과 세금인데요.

‘그러면 세금은 전부 똑같을테니, 대행비용만 비교하면 되는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신 건 아니겠죠? 여기에는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관례적으로 등기신청업무를 대행할 때는, ‘당연히 추가청구’되는 비용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교통비’가 관례적으로 청구되는 항목인데요.

이 항목은, 직원이 등기소에 방문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입니다. 통상 3만원정도가 추가청구된다고 보시면 되죠.

물론 정말 등기소에 방문을 한다면, 당연히 청구가 가능한 항목이긴 합니다. 문제는 전자등기를 신청하면서도 이 비용을 청구하는 곳이 있다는 거예요. 따라서 견적서 전체 항목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공과금을 줄이는 전략?

        전자등기는 공과금이 2/3!


 

정부에서 제공하는 모든 전자신청은, 오프라인 신청에 비해 수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접수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건비를 고려하여 금액을 책정했기 때문이죠.

법인등기도 다른 정부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서면을 제출하는 것 보다 전자로 신청을 했을 때 더 낮은 수수료가 책정이 되어 있어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법인설립 수수료의 경우, 서면으로 신청을 하시게 되면 25,000원이라는 비용이 들어가지만, 전자로 신청을 하시게 되면 20,000원입니다. 2/3정도의 구간에서 금액이 책정되어 있는 것이죠.

그런데 어떤 신청은, 전자신청이 서면신청의 1/2정도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법인 설립 후, 앞으로 시시때때로 진행하셔야 할 ‘변경등기신청’ 말인데요.

변경등기신청, 그리고 기타 등기신청은 서면수수료는 4,000원이지만 전자수수료는 2,000원에 불과하죠.

 

 

대행료를 줄이는 전략

        리걸테크 헬프미!


 

공과금은 전자등기신청으로 줄일 수 있다면, 남은 건 대리인의 대행료를 줄일 방법이 없나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헬프미에서는 합리적인 가격, 199,000원으로 법인설립등기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어떻게 이렇게 낮은 비용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냐고요? 그건 헬프미가 ‘리걸테크’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등기신청에는 법률적인 해석이나 판단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그냥 절차를 아는 사람이 모두 눈으로 보고, 손으로 짚어가며 준비를 하는 것 뿐이에요. 그렇다보니 하나의 서류를 봐도 많은 사람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헬프미는 리걸테크를 도입함으로써, 불필요한 ‘잔 업무’를 전부 줄일 수 있었습니다. 업무가 줄었으니 당연히 비용도 줄어들 수 있는 것이죠.

다음은 헬프미에서 자본금 3,000만 원인 경우 견적 예시입니다.(법인설립비용은 자본금 규모나 법인 소재지, 사업 목적 등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변호사, 법무사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많이 나므로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려면 견적서를 받아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1) 과밀억제권역 비용

공과금 헬프미 수수료
등록세 337,500 기본 수수료 199,000
교육세 67,500 교통비, 일당 없음
법원 수수료(증지대) 20,000 제증명, 인감 없음
공증료 없음 기타 부대비용 없음
부가가치세 19,900
소계 425,000 소계 218,900
총 합계 643,900

 

(2) 비과밀권역 비용

공과금 헬프미 수수료
등록세 112,500 기본 수수료 199,000
교육세 22,500 교통비, 일당 없음
법원 수수료(증지대) 20,000 제증명, 인감 없음
공증료 없음 기타 부대비용 없음
부가가치세 19,900
소계 155,000 소계 218,900
총 합계 373,900

 

 

개별 금액의 함정에 빠지지 마세요

        세금과 공과금이 전부가 아니다!


총액을 비교해야

진짜 비교를 할 수 있다!

 

설마 정확히 대리인 수수료가 얼마가 필요하고, 여기에 추가 청구되는 비용은 없는지를 확인해 보면 가격 비교가 끝난거라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죠?

법인 설립과정에서 소모되는 비용은,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자잘하게 도장을 만드는 비용, 증명서를 떼는 비용, 그리고 사업자등록까지 진행하는 비용까지 세부 항목이 정말 많아요.

법인에게 꼭 필요한 서류, 정관을 작성하는 건 등기신청과 별개의 서비스입니다. 즉, 따로 비용이 청구된다는 거죠.

결국 공과금, 대행료, 정관작성비용, 사업자등록신청대행료, 여기에 드는 제반 비용까지 전부 고려를 해 보아야 정확한 금액비교가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는데요.

이걸 언제 하나하나 다 비교하냐고요? 비교, 하지 마세요. 헬프미는 합리적인 수수료에, 불필요하게 추가 청구하는 항목이 없고, 또 기타 비용까지 ‘서비스’로 제공을 해 드리니까요.

자신있게 공개해드리는 헬프미의 법인설립비용, 막상 신청할 때는 말을 바꾸는 것 아니냐고요?

그런 오해를 덜기 위해, 헬프미는 견적서를 먼저 공개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헬프미 홈페이지에서 ‘우리 법인 설립 수수료’를 확인해 보세요!


▼자신있게 공개하는 헬프미 법인설립 수수료,

견적서 먼저 받아보세요

헬프미,법인설립,법인등기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