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주주와 임원(대표이사, 이사, 감사)의 차이점 (2024년 최신 업데이트)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주주란?

의미와 역할

주주란 법인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법인의 소유자인 동시에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기관인 주주총회를 구성하는 구성원 역할을 합니다. 주주는 회사의 주요사항을 결정하지만 실제 회사를 운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주 명단은 회사에서 작성하는 주주명부에 기재하면 충분하며, 등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 인원

주주는 반드시 1명 이상 있어야 하며 상한선은 없습니다. 

임원이란?

의미와 역할

임원이란 회사에 고용된 것이 아니라 주주에게 회사 운영을 위임받은 사람입니다. 따라서 회사 경영 업무에 주요한 권한이 있고 경영에 책임을 집니다. 임원은 법적으로 등기되어 법인등기부등본에 기재되므로 새로 선임하거나 변경 시 등기를 해야 합니다. 

종류

임원에는 대표적으로 이사와 감사가 있는데, 이사는 회사의 중요사항을 결정하고 실제 회사를 운영하는 기관인 이사회의 구성원이며 감사는 직무 집행과 회계의 감사권을 지닌 사람입니다.

필요 인원

법인설립 시 자본금이 10억 원 미만일 경우 감사를 두지 않아도 되나 사내이사는 꼭 1명 이상 두어야 합니다. 자본금이 10억 이상이라면 사내이사 3명 이상, 감사 1명 이상을 두어야 합니다. 

주주, 임원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주주와 임원은 별개의 지위 사항으로, 임원은 주주총회에서 선임합니다. 대부분의 중소규모 법인의 경우 주주와 임원을 겸임하는 일이 흔합니다.

법인설립에 필요한 자본금을 투자한 A, B라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두 사람은 회사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주주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주주가 임원이 되어야 할 필요는 없으므로 제3자를 임원으로 선임할 수 있습니다. 즉, 자본금을 전혀 투자하지 않아 지분이 없더라도 임원이 될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의 최소 조건

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최소 자본금, 인원 등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주식회사 설립 최소조건 총정리

법인등기 헬프미 이용안내

  • 직접 방문이 필요 없습니다. 전국 어디든 가능한 온라인 전자등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누적 5만 곳의 고객님께서 헬프미 법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