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상속포기·한정승인 결정문을 3개월 안에 받아야 하나요? 소요기간은 얼마인가요?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아버지의 사망 이후에 바로 법원에 상속포기를 접수하였습니다.

곧 있으면 아버지께서 사망하신 지 3개월이 지나는데  아직까지 법원의 결정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고인 사망 이후 3개월이 지난 뒤에 결정이 나와도 되는 건가요?

보통 상속포기의 경우 결정이 나오는데까지 시간이 얼마나 소요가 되나요?

많은 분들이 상속포기나 한정승인의 소요기간에 대해 궁금해하십니다헬프미에서 시원하게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1. 상속포기, (특별)한정승인 결정을 상속 개시 후 3개월 내에 받아야 하는지?
  2. 신청 후 결정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1. 상속포기,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이란?

빚 상속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는 상속포기와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이 있습니다. 

상속포기란 고인이 사망한 때로부터 3개월 내에, 재산도 빚도 모두 깔끔하게 포기하겠다는 내용의 법원 신고를 하고, 법원의 심리를 거쳐 심판문을 받는 제도입니다.

한정승인이란 고인이 사망한 때로부터 3개월 내에, 재산과 빚을 모두 물려받고, 다만 물려받은 재산의 범위에서만 빚을 갚겠다는 내용의 법원 신고를 하고, 법원의 심리를 거쳐 심판문을 받는 제도입니다. 

특별한정승인이란 뒤늦게 고인의 빚이 재산보다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그 때로부터 3개월 내한정승인과 같은 신고를 하고, 법원의 심리를 거쳐 심판문을 받는 제도입니다.

각 제도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상속포기와 한정승인,특별한정승인까지!  빚상속 해결방법을 한번에 모두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1. 빚을 물려받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2. 필요서류와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3.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상속포기, 한정승인 중 어떤 것을 신청해야 할지 고민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상속재산과 빚 상황별 빚상속 맞춤 해결책 완벽 총정리

어떤 상속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유리할까요? 상속재산과 빚의 상황에 따른 상속방법을 알려드립니다.

2. 상속 개시 후 3개월 이내에 상속포기·한정승인 결정이 나와야 하나요?

민법 1019조는 상속포기·(특별)한정승인에 대한 조문으로,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민법 제1019조(승인, 포기의 기간)

① 상속인은 상속개시있음을 안 날로부터 3월내에 단순승인이나 한정승인 또는 포기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기간은 이해관계인 또는 검사의 청구에 의하여 가정법원이 이를 연장할 수 있다.

② 상속인은 제1항의 승인 또는 포기를 하기 전에 상속재산을 조사할 수 있다. 

③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상속인은 상속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하는 사실을 중대한 과실없이 제1항의 기간내에 알지 못하고 단순승인(제1026조제1호 및 제2호의 규정에 의하여 단순승인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안 날부터 3월내에 한정승인을 할 수 있다.

민법은 상속포기, 한정승인의 신청 기간에 대하여만 신청 기간만 규정하고 있을 뿐 상속포기나 한정승인의 종료 시점이나 결정문을 받아야 하는 기간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속포기, 한정승인 신청을 3월 이내에 하면 되고, 결정이 3월 이내에 나올 필요는 없습니다

3. 상속포기·한정승인 결정까지 소요기간은 얼마인가요?

3.1. 평균 기간

결정이 나오기까지 소요기간은 평균적으로 3개월입니다. 재판부의 업무 부담 여부에 따라 상당히 유동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지역과 법원에 따라 기간이 상이합니다. 사건이 많은 서울가정법원, 의정부지방법원의 경우 대부분 3개월 ~ 6개월 정도 소요되나,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 부산가정법원의 경우 대체로 빠르게 결정을 내려주고 있습니다. 

3.2. 사법보좌관 업무 확대

최근 사법보좌관규칙이 개정되어 가정법원 판사가 담당하던 상속포기·한정승인 신고의 수리를 사법보좌관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 업무를 판사의 업무에서 제외하여 법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사건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개정 법령은 2018.7.1.부터 시행되어 평균 소요시간 단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법보좌관규칙 제2조(업무범위)

① 「법원조직법」 제54조제2항 각호의 업무 가운데 사법보좌관이 행할 수 있는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8.4.27.) 

….

18. 「가사소송법」 제2조제1항제2호가목32)에 따른 상속의 한정승인신고 또는 포기신고의 수리와 한정승인 취소신고 또는 포기 취소신고의 수리절차에서의 가정법원의 사무

19. 미성년 자녀가 없는 당사자 사이의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제75조제1항, 제4항에 따른 협의상 이혼의 확인 절차에서의 가정법원의 사무(민법 제836조의2제2항, 제3항에 따른 숙려기간의 단축 또는 면제와 관련된 사무를 제외함)

4. 상속포기·한정승인 필요 서류

4.1. 고인 명의의 필요 서류

고인 명의의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제14조에 따라 신청인은 본인의 증명서 외에 배우자, 부, 모, 자녀의 증명서 교부요청이 가능합니다.

재산 관련 서류는 한정승인을 신청하시는 경우만 준비하시면 되며, 상속포기를 신청하시는 경우는 준비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서류명 발급처 주의사항
고인의 주민등록등본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민원24 홈페이지(무료) 초본도 가능합니다.
고인의 가족관계증명서(상세)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대법원 홈페이지(무료) 반드시 상세 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고인의 기본증명서(상세)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법원 홈페이지(무료) 반드시 상세 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재산 및 빚 관련 서류(한정승인만)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간편하게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재산목록을 누락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합니다.

4.2. 상속인의 필요 서류

상속인 명의의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상속인 숫자대로, 상속인 각자 명의의 서류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서류명 발급처 주의사항
상속인의 주민등록등본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민원24 홈페이지(무료) 초본도 가능합니다.
상속인의 가족관계증명서(상세)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대법원 홈페이지(무료) 반드시 상세 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상속인의 기본증명서(상세)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대법원 홈페이지(무료) 반드시 상세 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인감도장   반드시 인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가까운 주민센터(인감신고가 되어 있어야 함 인감증명서는 대리인을 통한 대리발급이 가능합니다.
  • 인감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통해 인감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본인확인절차만 거치면 바로 발급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 대중적이지 않아 보통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를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인감증명서와 선택 · 병행 사용이 가능하므로 편의에 따라 선택하여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사망신고시 원스톱안심상속서비스를 신청했는데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요? → 네 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원스톱안심상속서비스를 통해 상속재산조회 하신 뒤 상속포기나 한정승인 중 하나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5. 상속포기·한정승인 절차

순서 절차
1 신청서, 재산목록 작성 후 필요서류와 함께 법원 제출
2 법원 인지대와 송달료 납부
3 법원 보정명령 내려질 경우 보정서 작성 후 법원 제출
4 법원의 심판문 송달
5 신문공고, 채권자 통지 (한정승인의 경우)
6 재산분배 (한정승인의 경우)

신청서 제출 후 재산분배를 마치기까지 약 1~6개월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소요기간은 법원 소재지에 따라 달라지는데 한정승인신청이 많은 서울 경기 지역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신청이 적은 지방소재 법원의 경우 빠르게 끝납니다. 하지만 고인의 사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서를 접수하기만 하면 되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상속포기는 상속재산에 대한 모든 권리와 의무를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하여 승인이 나면 이외의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정승인은 고인의 재산 범위 안에서 채권자에게 빚을 갚아야 하기에 법원에서 한정승인 결정문(심판문)을 받은 후에도 상속 재산 청산절차가 필요합니다. 

6. 상속포기·한정승인 비용 

고인과 떨어져살고 있다가 갑작스럽게 고인의 채무에 대하여 변제하라는 서류를 받으셨다면 망설이지 말고 헬프미로 연락 주세요. 해결 방법을 정확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헬프미에서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을 진행하시는 경우 비용은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6.1. 상속포기 

고인의 가족 구성원이 몇 분인지, 빚과 재산의 종류가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저희 헬프미에서는 상속포기 신청부터 결정을 받을 때까지 전 과정을 맡아서 확실하게 해결해드립니다.

항목 비용
인지대 4,500원
송달료 31,200원
경유증표 5,000원
상속포기 수수료(1인) 99,000원
총 합계  139,700 원

6.2. 한정승인 

헬프미에서 한정승인을 진행할 경우, 인지대·송달료 납부 대행, 변호사 이름으로 서류 제출 등을 해드립니다. 또한 한정승인 결정을 받을 때까지 절차를 관리하여 법원의 결정문(심판문)을 확보해 드리며 신문공고 절차까지 진행해 드립니다.

항목 비용
인지대 4,500원
송달료 31,200원
경유증표 5,000원
한정승인 수수료(1인) 275,000원
신문공고비 40,000원
총 합계  355,700 원

* 채권자 통지의 경우 내용증명 우편료만 부담하시면 무료로 발송해드립니다.(10,000원/1곳)
* 신문공고비의 경우 일반적으로 4~15만원(신문사별로 다름)이 듭니다. 그러나 헬프미의 경우 대량발주계약을 맺은 신문사가 있기 때문에 4만원에 불과합니다.
* 한정승인의 경우, 수임료는 통상 1인당 25~35만 원 가량입니다. 헬프미는 법률과 IT기술을 융합하여 수임료를 타 업체보다 합리적으로 책정합니다.

7. 손쉽고 빠르게 한정승인·상속포기 신청하는 방법

빚상속될까 걱정하고 계시나요?

대형로펌출신 변호사에게 모두 맡기고 일상으로 돌아가세요.

헬프미 법률사무소가 빚상속 고통을 확실히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상속문제 상담 신청

8. 상속문제 헬프미 소개

8.1. 헬프미 법률사무소는?

  • 헬프미 법률사무소는 이런 곳입니다.
  • 방문이 필요 없는 전국 인터넷 상속포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대형로펌출신 변호사들이 모여 만든 곳입니다.
  • 3,810곳 가족의 빚상속 문제를 해결한 법률사무소입니다.

8.2. 방문이 필요 없는 인터넷 서비스

  • 직장에 다니시면서, 자영업을 하시면서 상속포기 신청하기 부담스러우셨나요? 헬프미가 여러분이 생업으로 빠르게 복귀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전화통화를 통해 상속포기, 한정승인 중 무엇이 유리한지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 상담을 마치고 서비스를 이용하시게 되면, 이메일이나 팩스로 모든 서류를 주고 받을 수 있어 생업으로 빠르게 복귀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어디서든 전화 한통이면 친절한 상담과 상세한 비용, 절차, 필요서류 안내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상담 신청하세요!

상속문제 상담 신청

 

상속포기, 한정승인 관련 문서

 

▶ 상속포기 더 알아보기

▶ 한정승인절차 4단계 총정리

▶ 한정승인 청산절차 총정리

▶ 특별한정승인 더 알아보기

▶ 상속포기,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 더 알아보기

▶ 상속재산과 빚 상황별 빚상속 맞춤 해결책 완벽 총정리

▶ 한눈에 보는 상속순위

▶ 사망신고절차 총정리

▶ 상속포기, 한정승인시 보험금 문제 알아보기

▶ 상속포기, 한정승인시 장례비용 처리방법 알아보기

▶ 상속재산조회 안심상속원스톱서비스 이용방법 알아보기

▶ 상속포기, 한정승인시 절대 해서는 안될 행위 총정리

▶ 좋은 한정승인 변호사를 만나기 위해 확인해야 할 5가지

▶ 승계집행문 이의신청 총정리

 

카테고리: 빚상속 해결방법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