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의류도소매업 쇼핑몰 법인설립의 모든 것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의류도소매 쇼핑몰 창업 절세 전략

개인사업자보다 법인으로

법인설립 장점

개인사업자의 소득세율6~42%인 반면에 법인세율10~25%가 부과됩니다. 그러므로 과세표준이 1200만원만 넘어도 법인세율이 소득세율보다 더 낮습니다. 사업이 성장세에 있는 쇼핑몰 사업자라면 법인 전환이나 설립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금액에 비례해 건강보험료가 부과되는 반면 법인사업자의 대표이사는 급여에 비례해 건강보험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배당소득 포함 금융소득이 2000만원 이하인 경우 해당 금액은 건강보험료가 부과되지 않으므로 배당을 잘 활용하면 개인사업자보다 절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는 사업을 하며 발행한 채무를 대표가 전부 책임져야 합니다. 회생파산 신청을 하지 않는 한 책임을 벗어날 방법이 없지요. 반면 주식회사를 설립하게 되면,  새로운 ‘법인격’이 탄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표나 주주는 자본금을 내는 것 외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식회사를 통해 사업을 하면 사업이 실패했을 때 부담하는 책임에서 자유롭습니다(세금은 예외 있음).

법인설립 단점

법인을 설립하면 복식부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세금, 회계 부분을 더 꼼꼼하게 챙겨야 하는 단점이 있고, 회사의 계좌에서 정당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출금을 할 수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 결국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해야 하고,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정답은 없으므로, 고민이 되신다면 법률가 또는 세무사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을 추드립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법

지금 개인사업자이신가요? 법인전환 어렵지 않습니다. 개인사업자 폐업은 천천히 하시면서 법인 설립을 동시에 진행하셔도 됩니다. 헬프미에서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천 건의 법인설립 노하우를 토대로 번거롭게 이것저것 신경쓰실 필요 없이 알아서 깔끔하게 법인 전환을 도와드립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방법에 대해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더 알아보기

*1인법인설립 방법

의류도소매 쇼핑몰 법인은 1인으로도 설립 가능합니다.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인법인설립,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담았습니다.

의류제조업 추가

처음 의류도소매업을 시작하시는 많은 분들이 동대문 상가 등에서 사입을 하거나 도매 루트를 확보하여 물건을 판매하십니다. 그러나 사업 규모가 어느 정도 이상 궤도에 오르면 직접 제작을 하거나 제작 위탁으로 물품을 납품받아 판매하시는 것이 훨씬 더 큰 이익입니다. 이는 사업적인 측면에서도 그렇고 자금확보 측면에서도 그렇습니다.

아래에서 상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의류도소매업 혜택

의류도소매업의 경우 특별한 정부지원사업이나 조세혜택이 없습니다. 일반적인 소규모 도소매 사업을 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상담을 거쳐 최대 7,000만원까자 자금을 융자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진흥공단, 무역보험공사, 신용보증기금에서 정부정책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의류제조업 혜택

제조업을 영위하는 경우 도소매업보다 더 많은 세액공제 및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세특례제한법 제7조(중소기업에 대한 특별세액감면) 조세특례제한법 제5조(중소기업 등 투자 세액공제) 조세특례제한법 제6조(창업중소기업 등에 대한 세액감면)

① 수도권 소기업 감면 비율

  • 도매 및 소매업: 100분의 10
  • 도매업등을 제외한 업종: 100분의 20

② 수도권 외 소기업 감면 비율

  • 도매업등을 제외한 업종: 100분의 30

 기계장치 등 제조업에 주로 사용하는 사업용자산에 투자하는 경우

  • 해당 투자금액의 3% 세액공제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밖의 지역에서 창업한 경우

  • 5년간 법인세 50% 감면
  • 4년간 설립 및 증자 시 등록교육세 면제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창업중소기업과 세금혜택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의류도소매업 쇼핑몰 법인설립 절차

의류도소매업 쇼핑몰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1) 법인을 설립하고 (2) 사업자등록을 한 후 (3)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면 됩니다.

아래부터 각 절차별로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법인설립하기

법인설립등기를 하려면 (1) 회사 이름, 자본금 등 법인 구성 결정하고 (2) 필요 서류를 준비 후 (3) 법인설립등기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아래부터는 가장 대중적인 주식회사의 설립절차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법인 구성 결정

회사 이름, 자본금, 주소 등등 법인설립을 하려면 정해야 하는 사항이 많습니다. 항목별로 주의 사항이 많으므로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해야 하는 사항 주의점
한글 회사 이름 같은 관할구역 내에 같은 이름의 회사가 없어야 함
영어 회사 이름 없어도 되지만, 원하면 넣을 수 있음. 한글 회사 이름과 발음이 동일해야 함.
자본금 최소 100원 이상이면 되지만, 법인계좌 개설 거절의 위험이 있으므로 100만원 이상 추천, 일부 업종의 경우 최소 자본금 제도 존재함.
주소 등기를 할 때는 임대차 계약서 불필요 하나, 사업자 등록증 받을 때에는 필요함. 가정집을 주소로 하면, 통신판매업 같은 예외 업종이 아니면 사업자 등록 불가능
주주, 임원 주주가 아닌 임원이 1명 필요하므로, 미리 선정 필요(창립총회 조사보고자). 부모님, 배우자 등 가족도 가능
목적 앞으로 운영하려는 사업에 맞게 목적을 적절히 선택해야 함

상호

상호에는 주식회사라는 명칭이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이 때 소소한 팁을 드리자면 주식회사가 뒤로 가는 편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법인통장을 개설하면 주식회사삼성까지만 나오고 뒷 부분이 잘릴 수 있기 때문이죠. 애초에 법인통장 개설까지 염두에 두고 주식회사 명칭을 뒤로 붙이거나 회사명을 두글자로 지어서 어떤 경우라도 풀 네임이 나올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또한 같은 관할구역 내에서는 원칙상 동일한 상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인터넷등기소에서 같은 관할구역 내에 동일상호가 존재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직접 확인이 어려우신 경우, 견적신청을 해주시면 저희가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자본금, 주식

자본금, 주소 등을 선택할 때 미리 법인설립 비용과 관련된 내용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됩니다. 자본금에 따라 공과금과 수수료가 다르며, 지역에 따라서도 공과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과밀억제권역에 법인을 설립하면 세금이 3배 더 비싸며, 자본금의 액수에 따라 등록교육세가 달라집니다. 헬프미에 견적서를 신청해 주시면 과밀억제권역이지만 중과세 면제 조건인지, 업종별 최소자본금은 얼마인지 등을 고객님의 상황에 맞추어 상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 자본금과 주식의 관계 

원칙적으로 주식회사의 주주는 주식을 자유롭게 양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관으로 일정 조건 하에서만 주식을 양도하도록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주식양도제한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은 회사가 임직원 등에게 부여하는 권리로서,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회사의 주식을 미리 정해둔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실무상 창업하면서 우수한 인재를 채용할 때 연봉이나 복지 수준을 맞추어 주기 어려워 스톡옵션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연봉 협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톡옵션에 대한 상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스톡옵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을 한번에 해결해 드립니다.

주소

법인설립등기 단계에서는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지 않기 때문에 법인 주소를 일반 주택으로 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법인사업자등록 단계에서는 임대차계약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실제 도면을 첨부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업종에 의류제조업이 포함되어 있다면 실제 제조가 가능한 곳인지 현장조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임대차계약에 대해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법인설립과 임대차계약서 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았습니다.

세금혜택

특히 소프트웨어 업종이거나 창업중소기업 등 중과세 면제 등 세금혜택이 있는데도 대행사가 감면신청 경험이 적으면 감면신청을 빠뜨리거나 관공서의 허가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헬프미는 수천 건의 세금 감면 성공 사례를 토대로 법인설립 시 세금감면 혜택을 한치도 놓치지 않고 모두 챙겨드립니다.

외국인이 투자하는 경우

혹시 외국인 투자를 받게 되셨나요? 외국인투자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투자금이 1억 원 이상이어야 하고, 외국인이 주식 총수의 10% 이상을 소유해야 합니다. 이때는 법인설립과 별도로 외국인 투자신고를 해야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외국인투자법인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법인등기 헬프미는 외국인투자법인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주주, 임원

주주는 회사에 투자하고 주식을 받은 사람입니다. 상법상 주주의 자격과 수는 제한이 없으므로 주주가 1명이어도 무방하며, 대표이사가 주식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임원은 회사의 운영을 도맡아 하는 사람으로, 주주가 임원이 되어도 됩니다. 임원의 보수와 임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임원보수 에 관한 궁금증을 모두 해결해드리겠습니다.

법인 임원임기 총정리! 이사, 감사 임기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외국인 임원이 계신가요? 아래 링크에서 외국인 임원 등기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해드립니다.

외국인도 주식회사의 임원이 될 수 있습니다. 외국인 임원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사업목적

법인설립등기를 신청할 때 결정한 사업목적으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등기부상 목적은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고, 자본금, 시설요건은 사업자등록시에만 필요합니다.

의류도소매업 쇼핑몰을 하기 위해서는 의류도소매업 뿐만 아니라 통신판매업도 사업목적에 기재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사업목적을 신중하게 결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헬프미에서는 1만 개 이상의 등기부를 빅데이터 분석하여 업종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업목적을 추천해드립니다.

▶등기부상 사업목적 정하기

*기타 법인설립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법인설립,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담았습니다.

필요 서류

법인 구성에 대한 서류 작성

법인설립 하려면 아래와 같은 서류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필요서류 설명
정관 회사의 헌법이라고 부를 수 있는 핵심 규약
발기인 총회 회의록, 조사보고서, 주주명부, 주식인수증, 취임승낙서 회사 설립을 위해 필요한 부속서류
법원 신청서 법원에 등기신청을 하기 위해 별도로 작성해야 하는 서류

법인 실체를 증명할 서류 발급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는 전자등기로 진행하는지, 서류등기로 진행하는지에 따라 상이하니 진행 방식에 맞는 서류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필수서류 설명
잔액증명서 은행에서 발급 받을 수 있고, 최대 주주의 개인 명의 통장으로 발급 받으면 됩니다.
임원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인감도장 작성해야 할 서류 중, 임원이 될 사람이 도장 찍어야 할 곳이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이 도장의 진위여부를 증명합니다.
주주 보통도장 주주의 경우 보통도장을 준비합니다.
임원, 주주의 은행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전자등기의 경우에만 필요하며, 임원이나 주주 각자 집에서 인터넷 등기소에 접속하여 입력합니다.

서류등기를 하면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주민등록등본, 잔고증명서가 원본으로 필요합니다. 그런데 헬프미에서 전자등기를 하시면 이런 서류들을 준비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은행에 방문하셔서 잔고증명서만 발급받아 고화질 사진을 찍거나 스캔해서 헬프미에 보내주시기만 하면 법인설립이 완료됩니다.

잔고증명서 발급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잔고증명서에 대한 모든 것 – 용도, 온라인 발급방법, 주의사항 등

법인설립등기 신청

본점 소재지 법원 등기소에 필요 서류를 구비하여 법인설립등기를 신청합니다. 법인 설립등기를 하는 방법은 전자등기, 서류등기가 있습니다. 전자등기란 실제로 법원에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대법원 전자등기 사이트를 통해서 설립등기 서류를 접수하는 제도입니다. 반면 서류등기는 법원에 제출할 서류들을 출력해서 도장을 찍고 등기소에 접수하는 제도입니다.

전자등기를 이용하게 되면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인감도장 등을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 서류등기를 이용하게 되면 주민센터에서 필요서류를 발급받고, 인감도장을 주고받는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 헬프미에서 전자등기로 진행하시는 경우, 각자 집에서 개인용 은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서명만 하면 법인설립이 끝납니다.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주민등록 초본을 준비할 필요가 없어 서류가 오갈 필요도 없으므로, 타 사무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설립등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에서 서류등기로 진행하시더라도 사무실에 방문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헬프미에서 도장 찍을 서류를 이메일로 보내드리면 도장을 찍어서 우편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도장을 보내주실 필요 없음).

사업자등록 신청

사업자등록은 직접 세무소 방문, 홈택스 이용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헬프미에서 법인설립을 하시면 사업자등록까지 무료로 진행해 드립니다.

아래 링크에서 사업자등록 신청서 작성 방법과 제출 서류에 대한 상세 사항을 알아보세요.

▶사업자등록신청 상세절차

통신판매업자 신고

인터넷쇼핑몰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의 통신판매업에 해당하므로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는 정관의 목적과 사업자등록 업종에 통신판매업을 기재하고, 법에 따른 통신판매업 신고를 반시 해야 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서에 아래의 사항을 기재해서 사업자등록을 한 주된 사업장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청 또는 구청에(주된 사업장의 소재지가 외국인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제출하시면 됩니다. 민원24사이트에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작성 항목 필요 서류
  • 상호(법인인 경우에는 대표자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를 포함)·주소·전화번호
  • 전자우편주소·인터넷도메인 이름·호스트서버의 소재지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담당 공무원의 확인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만 제출)
  • 사업자등록증 사본(담당 공무원의 확인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만 제출)

신규로 신고하는 경우로서 인터넷 도메인이름 및 호스트서버 소재지가 정해지지 않아 기재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신고증을 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이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발급해서 제출하는 경우에는 해당 오픈마켓, PG사, 국민은행이나 NH농협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의류도소매 쇼핑몰 법인설립 비용

법인설립에 필요한 비용은 크게 (1) 국가에 납부하는 공과금(=세금)과 (2) 변호사 법무사의 대행 수수료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법인설립비용은 설립 위치나 자본금 규모, 법인의 사업 목적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과밀억제권역*에 법인을 설립하면 비 과밀억제권역에 법인을 설립할 때보다 20~40만원 가량 비용이 더 듭니다.

*과밀억제권역이란 법인을 설립할 경우 등록세와 교육세가 3배 중과세됩니다. 단, 정부에 등록된 창업보육센터에 법인을 설립할 경우 3배 중과세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 -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과밀억제권역 법인 설립비용

공과금(국가 또는 공증인에게 내는 돈) 헬프미 수수료
등록세 337,500 기본 수수료 199,000
교육세 67,500 교통비, 일당 없음
법원 수수료(증지대) 20,000 제증명, 인감 없음
공증료 없음 기타 부대비용 없음
부가가치세 19,900
소계 425,000 소계 218,900
총 합계 643,900 

비과밀지역 법인 설립비용

공과금(국가 또는 공증인에게 내는 돈) 헬프미 수수료
등록세 112,500 기본 수수료 199,000
교육세 22,500 교통비, 일당 없음
법원 수수료(증지대) 20,000 제증명, 인감 없음
공증료 없음 기타 부대비용 없음
부가가치세 19,900
소계 155,000 소계 218,900
총 합계 373,900

위 예시들은 자본금 2,800만원인 경우의 견적입니다. 헬프미에서 2가지 이상의 등기를 신청하시는 경우, 스마트 견적 시스템을 통해 할인이 적용됩니다.

법인설립 비용은 자본금 규모나 법인 소재지, 사업 목적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변호사, 법무사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많이 나므로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시려면 견적서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법인등기 헬프미는 현물출자 법인설립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법인등기 헬프미 이용안내

  • 직접 방문이 필요 없습니다. 전국 어디든 가능한 온라인 전자등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누적 5만 곳의 고객님께서 헬프미 법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