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헬프미 법인 상식]
상주 소호사무실에서 창업할 때 체크해야 할 8가지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헬프미 법인 상식이란? 
현재 법인등기 헬프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니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법인 설립·운영에 대해 쉽고 상세하게 알려드리는 컨텐츠입니다. 

 

소호사무실이란?

소호사무실의 SOHO는 Small Office Home Office의 약자입니다. 본래 소규모 사무실·가정 사무실을 가리키는 말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쉐어오피스, 공유오피스와 비슷한 의미로 쓰입니다. 

즉, 소호사무실은 건물주 또는 건물의 일부를 임대한 사업자가 1인 ~ 5인 사무실 공간과 회의실, 휴게실, 비즈니스 라운지 등 공용 공간 등을 만들어 창업자 또는 소규모 사업자에게 임대해주는 곳을 의미합니다. 

소호사무실 장단점

장점

일반 임대 사무실은 인테리어 시공과 사무기기 구입 등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증금도 높고, 임대 기간은 장기간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뿐만아니라 임대 기간이 끝나 사무실을 비워줄 때는 인테리어를 모두 철거하고 사무실을 원상복구해야 합니다. 

그러나 소호사무실에 입주하는 경우 기본 인테리어와 사무기기들이 완비되어 있어 입주와 퇴거가 간단합니다. 보증금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계약기간을 조절할 수 있어 단기로 임대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입주자는 사업 초기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아직 인적 자원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사업자에게 사무지원업무, 세무 회계 및 자금 조달 등 비즈니스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단점 

업종에 따라서 사업자등록을 자택으로 낼 수 있는 경우에는 비용 대비 효과가 적을 수 있습니다. 개인 공간이 아니므로 주변 소음으로 인한 민원, 마찰 등이 생길 수 있고, 필요 설비를 공동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예약을 못했다면 사용이 어렵거나 순서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상주 사무실에서 창업하는 경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비상주 소호사무실에서 창업할 때 는 무엇을 체크해야  하나요?

소호사무실에서 창업하는 방법

소호사무실에서 창업하려면 (1) 소호사무실 계약하기 (2) 법인설립하기 (3) 사업자등록하기 3단계를 거치면 됩니다. 법인설립과 사업자등록을 하려면 필요 서류만 준비하여 각 신청 기관에 접수하면 됩니다.

법인설립과 사업자등록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법인설립,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담았습니다.

법인사업자등록절차, 한 번에 확인하세요.

아직 법인설립 전이라 누구의 이름으로 소호사무실을 계약해야 할지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 링크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과 임대차계약서 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았습니다.

소호사무실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비용 절감입니다. 그러나 무작정 가장 저렴한 곳으로 입주하면 예상치 못한 불편함에 중도해지하며 위약금까지 물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래부터는 소호사무실에서 창업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8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체크해야 할 사항 

사업자등록

업종별 사업장 제한 확인

사업자등록신청을 할 때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합니다. 그런데 업종에 따라 사업장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해당 건물에서 사업이 불가능한 업종이라면 사업자등록 신청이 거절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임대하려는 건축물 대장상 건물 용도가 ‘근린생활시설’이 아닌 ‘업무시설’이라면 병원, 의료기기업, 학원, 미용실, 제과점 등을 운영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사무/IT 계열 사업은 사업장 제한이 없는 경우도 많으나, 창업하려는 업종에 사업장 제한이 있는지를 가까운 세무서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사업자등록 가능 여부 확인

또한 드물게 사무실 공간이 구분되지 않거나, 건물주의 동의를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사업자등록 자체가 불가능한 소호사무실도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하려는 소호사무실에 사업자등록이 가능한지, 창업을 하려는 업종이 영업을 할 수 있는 건물인지 등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임대료

임대료 비교

서울 지역의 핵심 오피스 권역은 크게 강북권, 강남권, 여의도권 3가지로 구분됩니다. 권역마다 평당 보증금/ 평당 임대료/ 평당 관리비/ 전용면적당 소요비용을 통해 소호사무실 임대가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호사무실은 할인 행사를 많이 진행하므로 추가 할인 조건도 고려하시면 됩니다.  

단기 소호사무실은 업종별 성수기에 따라 비수기와 성수기가 존재해 정확한 금액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주로 전화로 가격을 문의하게 되는데요, 상담사가 별도로 부과되는 비용을 제외한 금액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항목별 정확한 비용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대료 납부 방법 확인

보편적으로 사무실 임대는 대부분 선불로 월세를 내지만 단기 소호사무실의 임대료는 후불인 경우도 있으므로 월세가 선불인지 후불인지, 입금일은 언제인지 확인하세요.

임대료에 포함된 항목 확인

임대료 외에 납부해야 하는 관리비 및 전기 등의 공과금에 해당된 내용을 반드시 사전에 숙지하셔야 합니다. 임대료가 낮은데 관리비가 심각하게 비싼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월세가 동네에 시세보다 싼 경우에 월세의 부가세를 별로도 받는 경우도 있으니 계약서를 작성하기 전에 부가세 납부 여부를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증금

일반적으로 사무실을 임대하는 경우, 계약 종료 후 보증금을 전부 돌려받을 수 있을지 확인하기 위해 임대인에게 선순위 임차보증금 설정액, 담보대출 현황에 관한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소호사무실은 보증금이 필요 없거나 소액인 경우가 많아 현실적으로 이를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아래와 같은 내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보증금이 없는 경우

보증금이 없다면 1~3개월 단위의 단기 계약 형태가 대부분으로, 보증금 대신 1~2개월 분의 예치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보증금과 예치금을 모두 요구하는 곳도 있으므로 이 경우 예치금이 임대료 선불에 해당하는지, 사실상 보증금에 해당하여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증금이 있는 경우

보증금이 있다면 금액에 상관없이 사업자등록 신청 시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에 의한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과 함께 확정일자를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증금 반환 시기가 언제인지도 반드시 확인하고 계약서에 명확히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재계약 관련

소호사무실 임대는 대부분 단기 계약이므로 재계약을 하는 경우 보증금, 임대료 및 관리비 인상률에 관한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이번 계약에서 무료로 제공받는 서비스나, 가격 할인 정책이 재계약 시에도 적용이 되는지도 확인하세요. 

의무사용 기간이 있는지, 중도해지를 하는 경우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중도해지 사전 통보는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도 꼭 확인하시고 불명확한 경우 합의를 거쳐 계약서에 명확히 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 면적  

이용 가능한 공용 공간과 전용 공간이 어디인지, 면적은 어느 정도인지 명확히 알고 임대료 대비 이용 면적을 따져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 설비  

임대할 사무실을 결정할 때는 업무를 하기에 충분한 설비를 제공하는지,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곳인지를 따져보아야 합니다. 

OA 시스템

해당 층에 전기 사용 공급량은 충분한지, 비상 전력망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세요. 면적 대비 입주자가 많아 전력 수급이 부족한 경우도 간혹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용으로 사용하는 사무기기의 종류는 무엇인지, 대수는 얼마인지 체크하여 사용하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발생하지는 않을지 따져보셔야 합니다.  

냉난방 시설

냉난방시설의 운영 시간대와 운영 방식은 어떤지, 임대한 사무실 공간에 냉난방 기기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지, 이 경우 추가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확인하세요. 

사무실 이용 환경  

보안장치, CCTV 설치 여부 

대부분의 소호사무실은 365일 24시간 입주자 출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보안을 위해 개별 사무실을 임대한 경우 사무실 문에 도어록이 설치되어 있는지, 사무실의 복도에 CCTV 설치가 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청소 방식

작은방을 임대하신 경우 전용 공간의 청소는 어떻게 하는지, 청소비를 따로 내야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운영 수칙 등 

사업자등록이 가능한 업종이라도 많은 업체들이 입주해 있는 소호사무실 특성상 입주 업종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대규모 회의실이나 컨퍼런스룸 등 공용 공간 이용 수칙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호사무실은 건물의 한 층을 임의로 나눈 것이므로 구조상 소음에 취약합니다. 때문에 방문객이 많은 업종의 경우 다른 입주자가 민원을 넣으면 소호사무실 측에서 방문객이 많은 입주자에게 퇴거를 요구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로 어떤 업종이 입주해 있는지, 입주자들의 시설 이용 현황은 어떤지 등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 환경 

임차인 본인이 차로 출퇴근을 하거나 사무실에 방문객이 찾아오는 경우, 무료 주차 가능 대수 / 지정 주차 가능 유무 / 주차장 이용 시간 / 주차 요금 등을 미리 확인하세요.  

헬프미 법인 상식이란?

현재 법인등기 헬프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니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법인 설립·운영에 대해 쉽고 상세하게 알려드리는 컨텐츠입니다.

카테고리: 기타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