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여행사 창업, 여행사 법인설립의 모든 것 (2024년 최신 업데이트)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여행사창업 여행사법인설립

여행사 창업 – 개인사업자 vs. 법인사업자

여행사 창업,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중 무엇을 선택할지 고민하고 계셨나요?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등록은 초기 자본이 적게 들어 소상공인 창업에 적합합니다. 사업에서 발생한 이익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법인에 비해 회계나 세무 처리가 간편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장점
  • 초기 자본이 적게 든다.
  • 사업에서 발생한 이익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자금 조달이 유리하다.
  • 법인세 부과로 개인사업자에 비해 세금이 절약된다.
단점
  • 자금조달에 한계가 있다.
  • 사업자등록 절차가 개인사업자에 비해 복잡하다.

그러나 여행업 등록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모두 최소 자본금과 사무실이 필요하므로, 개인사업자등록의 장점이 타 업종에 비해 크지 않습니다. 법인사업자로 등록하면 안전이 중요한 여행업 특성상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법인은 정부 지원 사업 참여 기업 선정 시에 유리하며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법인 설립을 하여야 엔젤투자, 벤처캐피털 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더라도 언제든지 법인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에 비해 절차가 복잡합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더 알아보기

여행사 법인 설립하는 방법

여행업은 지자체에 등록이 필요한 업종이므로 사업자 등록에 앞서 여행업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1) 법인을 설립하고, (2) 법인 사업장 주소지 관할 구청이나 시청에 관광사업(여행업) 등록을 한 후, (3) 세무서나 홈택스에 법인사업자로 등록하면 여행사 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절차

법인 구성 결정

법인 설립 조건은 ‘자본금, 주주, 임원’입니다. 상법상 자본금 제한이 없어 원칙적으로 최소 100원으로도 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인허가 업종은 자본금 제한이 있는데, 여행업의 경우 일반여행업은 1억 원, 국외여행업은 3천만 원, 국내여행업은 1천500만 원의 자본금 제한이 있습니다. (2018.07.02. 개정안 기준)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
기존 최저자본금 1억 원 3천만 원 1천500만 원

*단, 제주도의 경우 ‘일반여행업: 3억5천만 원 / 국외여행업 1억 원 / 국내여행업 5천만 원’ 입니다.

소자본창업으로 각광받는 여행업 특성상 소규모의 인원으로 회사를 창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인은 주주 1명으로도 설립할 수 있습니다. 임원으로는 이사와 감사가 있으며, 이사는 꼭 1명 이상 있어야 합니다. 법인 조건이 충족되면 필요 서류를 준비하여 이를 법원 등기소에 제출합니다. 법인설립등기가 완료되면 등기부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1인법인설립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1인법인설립,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담았습니다.

법인 설립등기

법인 설립등기를 하는 방법은 전자등기, 서류등기가 있습니다. 전자등기란 실제로 법원에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대법원 전자등기 사이트를 통해서 설립등기 서류를 접수하는 제도입니다. 반면 서류등기는 법원에 제출할 서류들을 출력해서 도장을 찍고 등기소에 접수하는 제도입니다.

  • 헬프미에서 전자등기로 진행하시는 경우, 각자 집에서 개인용 은행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서명만 하면 법인설립이 끝납니다.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주민등록 초본을 준비할 필요가 없어 서류가 오갈 필요도 없으므로, 타 사무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설립등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헬프미에서 서류등기로 진행하시더라도 사무실에 방문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헬프미에서 도장 찍을 서류를 이메일로 보내드리면 도장을 찍어서 우편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도장을 보내주실 필요 없음).

법인설립등기를 하려면 (1) 자신에게 맞는 회사 형태를 선택하고 (2) 회사 이름, 자본금 등 법인 구성 정한 후, (2) 필요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법인설립절차에 대한 더 상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법인설립,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담았습니다

관광사업(여행업) 등록하기

여행업 등록관청은 법인 주사무소 소재지의 관할 구청입니다. 각 구청 홈페이지에서 서식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방문 또는 우편접수해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일반여행업의 경우 정부24에서도 등록 신청 가능합니다. 여행업 등록이 완료되면 이제 법인사업자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관광사업 등록 안내

법인사업자 등록하기

관할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여 필요 서류를 제출하여 신청하거나, 홈택스로 온라인 신청합니다. 수수료를 지불하고 세무사에게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헬프미에서 법인설립을 하시면 사업자등록까지 무료로 진행해 드립니다.

아래 링크에서 사업자등록 신청서 작성 방법과 제출 서류에 대한 상세 사항을 알아보세요.

▶ 사업자등록신청 상세절차

법인계좌 개설하기, 보증보험 가입하기

여행업 등록 사업자는 문화체육관광부령에 따라 보증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므로 서울보증보험, 관광협회, 일반여행업협회 등에서 영업보증보험에 가입하고 보험증서를 받아 두어야 합니다.

사업용 법인계좌는 사업자등록증이 나온 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를 준비해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시면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 법인인감
  • 법인인감증명서
  • 법인등기부
  • 대표자 신분증(대표자가 직접 방문할 경우)

필요 서류를 발급하기 위한 상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법인등기부등본 온라인 발급·열람 방법 총정리

법인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총정리

각 단계별로 필요한 서류

법인 구성에 대한 서류 작성

필요 서류  설명
정관 회사의 규약
발기인 총회 의사록 회사의 주주가 될 사람들이 모여 진행한 설립 총회 회의록
조사보고서 조사보고자 명의로 작성된 서류
주주명부 회사 주주에 대한 내역을 기록한 장부
법원 신청서 법원 등기신청용 서류

법인 실체를 증명할 서류 발급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는 전자등기로 진행하는지, 서류등기로 진행하는지에 따라 상이하니 진행 방식에 맞는 서류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필수서류 설명
잔액증명서 은행에서 발급 받을 수 있고, 최대 주주의 개인 명의 통장으로 발급 받으면 됩니다.
임원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인감도장 작성해야 할 서류 중, 임원이 될 사람이 도장 찍어야 할 곳이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는 이 도장의 진위여부를 증명합니다.
주주 보통도장 주주의 경우 보통도장을 준비합니다.
임원, 주주의 은행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전자등기의 경우에만 필요하며, 임원이나 주주 각자 집에서 인터넷 등기소에 접속하여 입력합니다.

서류등기를 하면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주민등록등본, 잔고증명서가 원본으로 필요합니다. 그런데 헬프미에서 전자등기를 하시면 이런 서류들을 준비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은행에 방문하셔서 잔고증명서만 발급받아 고화질 사진을 찍거나 스캔해서 헬프미에 보내주시기만 하면 법인설립이 완료됩니다.

잔고증명서 발급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잔고증명서에 대한 모든 것 – 용도, 온라인 발급방법, 주의사항 등

관광사업(여행업) 등록 신청시 필요한 서류

필요 서류  설명
관광사업등록신청서 법인 주사무소 소재지 관할 구청, 시청, 문화관광체육부 홈페이지 또는 현장비치
법인등기부등본
임원 전원의 인적사항 기재 서류

법인등기부등본상 등재된 대표자와 이사, 감사 전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번적지 및 현주소, 호주 및 호주와의 관계를 기재한 서류

*이사나 감사가 외국인인 경우 관광진흥법 제7조제1항 각호에 해당하지 아니함을 증명하는 당해 국가의 정부 기타 권한 있는 기관이 발행한 서류 또는 공증인이 공증한 신청인의 진술서로서 재외공관공증법에 의하여 당해 국가에 주재하는 대한민국공관의 영사관이 확인한 서류

사업계획서 회사개요, 주요사업내용, 향후 3개년간 여행알선계획와 추정손익계산서, 기구 및 조직
임대차계약서

임차인이 법인 명의이고, 원본대조필 날인이 되어 있는 임대차계약서 사본

*전전세의 경우 민법 제629조에 의거 임대건물의 소유자로 부터의 동의서 첨부

대차대조표 공인회계사 또는 세무사가 확인한 등록신청 당시의 대차대조표
법인인감증명서

* 외국인 투자기업인 경우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해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법인사업자 등록 신청시 필요한 서류

설명
법인설립신고 및 사업자등록신청서 설립등기일로부터 2월 이내에 신고
관광사업자등록증 사본 관광사업(여행업) 등록 신청 완료시 발급 가능한 등록증
임대차계약서

법인 명의의 임대차계약서 사본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에 의한 확정일자를 받고자 하는 경우 임대차계약서 원본과 사업장 해당부분 도면

법인등기부등본
정관 현물출자가 있는 경우 해당 출자목적물의 명세서 첨부
주주 또는 출자자명세서

외국인 임원, 외국인투자법인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 현지인과 동업을 하거나 외국 회사의 투자를 받는 경우도 많은데요, 헬프미에서는 외국인 임원등기, 외국인투자법인 설립도 한 번에 해결해 드립니다.

외국인 임원 등기하기

주주와 임원의 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므로 외국인도 주주가 되거나 이사나 감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국인은 본인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별도로 확인받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외국인이 주주가 되는 경우는 공증 혹은 아포스티유를 받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지만, 임원이 되는 경우에는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인감제도가 있는 나라인지에 따라 약간의 절차가 달라지는데요, 외국인 임원과 아포스티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외국인 임원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아포스티유, 영사확인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외국인투자법인 설립하기

외국인투자법인이란 외국인이 투자해서 주주가 되는 법인으로, 주주는 외국 자연인 또는 법인 둘 다 가능합니다.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해 일부 설립이 불가능한 업종이 있으나 여행업은 외국인투자기업설립이 가능합니다. 외국인투자법인 설립은 크게 (1) 외국인투자 신고, (2) 투자자금 송금, (3) 법인설립 등기 및 사업자 등록, (4) 외국인투자기업 등록의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과(4) 단계 외 나머지 단계는 일반적인 법인 설립 절차와 동일합니다. 헬프미는 외국인투자법인 설립시 (1)부터 (4)까지 모든 절차를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법인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법인등기 헬프미는 외국인투자법인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법인설립 비용

자본금 1,500만 원인 여행사 법인설립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법인의 본점이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 위치하는지에 따라 법인설립 비용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공과금(국가 또는 공증인에게 내는 돈) 헬프미 수수료
등록세 337,500 기본 수수료 199,000
교육세 67,500 교통비, 일당 없음
법원 수수료(증지대) 20,000 제증명, 인감 없음
공증료 없음 기타 부대비용 없음
부가가치세 19,900
소계 425,000 소계 218,900
총 합계 643,900

*법인등기 헬프미는 현물출자 법인설립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자본금 규모나 법인 소재지, 사업 목적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꼭 견적서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헬프미에서는 전화 한 통이면 전국 어디에서든 견적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 헬프미 이용안내

  • 직접 방문이 필요 없습니다. 전국 어디든 가능한 온라인 전자등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누적 5만 곳의 고객님께서 헬프미 법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견적서 받아보기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