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상속재산과 빚 상황별 빚상속 맞춤 해결책 완벽 총정리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빚상속 상속포기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

빚 상속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가요? 헬프미에서 상황별 빚상속 맞춤 해결책을 완벽하게 알려드립니다!

우리 민법에서는 빚의 대물림을 막기 위해 ‘상속포기,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과 같은 제도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어떤 상속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본인에게 유리한지 잘 몰라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헬프미에서 상속재산과 빚의 상황에 따른 상속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재산>빚 : 단순승인

상속받을 재산이 빚보다 많은 경우, 단순승인을 하시면 됩니다. 단순승인을 할 경우 재산과 빚을 모두 상속받게 됩니다. 상속 개시 후 법원에 신청하거나, 3개월간 한정승인, 상속포기를 신청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단순승인으로 간주됩니다. 

2. 단순승인 이후 빚이 추가로 발견되어 빚>재산이 된 경우 : 특별한정승인

빚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상속재산을 사용했다가 뒤늦게 빚의 존재를 알았다면 특별한정승인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특별한정승인이란, 뒤늦게 빚의 존재를 알게 되어 그 때로부터 3개월 내에 한정승인과 같은 신고를 하고, 재산 범위 내에서 빚을 갚는 제도입니다.

단, 특별한정승인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빚이 더 많다는 사실을 과실 없이 늦게 알게 되었음을 입증해야 하므로, 신청서상 법리 구성을 치밀하게 잘 해야 합니다.

▶ 특별한정승인 더 알아보기

3. 상속 빚이 얼마인지 모를 경우 : 한정승인

한정승인이란, 재산과 빚을 모두 물려받으나 물려받은 재산의 범위 안에서만 빚을 갚는 제도입니다. 

상속재산과 빚의 내역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상속포기보다 한정승인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혹시 발견하지 못했던 재산이 발견될 수도 있고 빚을 갚고 남은 재산이 있다면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한정승인 더 알아보기

4. 빚>재산 : 상속포기 또는 한정승인

상속포기의 경우 상속재산과 빚에 대한 모든 권리와 의무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고인의 재산과 빚에 대해 일절 신경 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포기하는 입장에서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단, 선순위 상속인이 모두 상속포기를 하는 경우, 후순위자에게 재산과 빚이 모두 승계됩니다. 따라서 상속포기는 포기하는 입장에서는 간단한 방법이지만, 상황에 따라 이후 많은 가족들이 귀찮은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상속포기 더 알아보기

한정승인이란, 고인의 재산범위 내에서 빚을 청산하는 방법입니다. 상속포기에 비해 절차가 조금 더 복잡하지만, 후순위자에게 빚이 상속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속인이 다수인 경우에 선순위 상속인이 한정승인을 받는다면, 나머지 가족들이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단, 한정승인 심판을 받은 이후에 재산분배절차를 거쳐야 하며, 만일 부동산이나 자동차 등이 있을 경우 이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세금을 내야할 수도 있습니다.

5. 손쉽고 빠르게 상속포기,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 신청하는 방법

빚상속될까 걱정하고 계시나요?

저희 헬프미 변호사에게 맡기면 모든 걱정이 끝납니다. 대형로펌출신 변호사에게 모두 맡기고 일상으로 돌아가세요.

헬프미 법률사무소가 빚상속 고통을 확실히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상속문제 상담 신청

5.1. 헬프미 법률사무소는?

헬프미 법률사무소는 이런 곳입니다.

  • 방문이 필요 없는 전국 인터넷 상속포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대형로펌출신 변호사들이 모여 만든 곳입니다.
  • 3,810곳 가족의 빚상속 문제를 해결한 곳입니다.

5.2. 방문이 필요 없는 인터넷 서비스

  • 직장에 다니시면서, 자영업을 하시면서 상속포기 신청하기 부담스러우셨나요? 헬프미가 여러분이 생업으로 빠르게 복귀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전화통화를 통해 상속포기, 한정승인 중 무엇이 유리한지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 상담을 마치고 서비스를 이용하시게 되면, 이메일이나 팩스로 모든 서류를 주고 받을 수 있어 생업으로 빠르게 복귀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어디서든 전화 한통이면 친절한 상담과 상세한 비용, 절차, 필요서류 안내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상담 신청하세요!

상속문제 상담 신청

상속포기, 한정승인 관련 문서

▶ 상속포기 더 알아보기

▶ 한정승인 더 알아보기

▶ 한정승인절차 4단계 총정리

▶ 한정승인 청산절차 총정리

▶ 특별한정승인 더 알아보기

▶ 상속포기, 한정승인, 특별한정승인 더 알아보기

▶ 한눈에 보는 상속순위

▶ 사망신고절차 총정리

▶ 상속포기, 한정승인시 보험금 문제 알아보기

▶ 상속포기, 한정승인시 장례비용 처리방법 알아보기

▶ 상속재산조회 안심상속원스톱서비스 이용방법 알아보기

▶ 상속포기, 한정승인시 절대 해서는 안될 행위 총정리

▶ 좋은 한정승인 변호사를 만나기 위해 확인해야 할 5가지

▶ 승계집행문 이의신청 총정리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