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ic selectors
Exact matches only
Search in title
Search in content
Post Type Selectors
Search in posts
Search in pages

잔고증명서에 대한 모든 것 – 발급 방법, 주의사항 등

글쓴이 헬프미 법률사무소 날짜

잔액증명서란?

잔고증명서는 은행에서 발급하는 증명서입니다. 잔고증명서는 법인을 설립할 때와 증자(신주발행)할 때 필요합니다.

잔액증명서는 “홍길동의 하나은행 계좌에 2017. 11. 4. 당시 354만 원의 잔액이 있었던 사실을 증명한다”는 내용이 기재됩니다.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여 발급받는 경우 하단과 같은 잔액증명서를 받게됩니다. (은행마다 양식이 다를 수 있음)

잔액증명서
잔액증명서 예시

잔액증명서 발급방법

절차 

주주 중 1명의 자유입출금 계좌에 자본금 이상의 돈을 예치해주세요. 기존 계좌도 가능하고, 새로 입금할 필요 없이 예전부터 예치된 돈도 가능합니다. 

은행을 방문해서 잔고증명서 발급을 신청하면, 5분 안에 받을 수 있습니다. 잔고증명서 발급시 1일 동안 출금이 제한됩니다.

잔액증명서 온라인 발급 

기본적으로 잔고증명서는 은행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그런데 몇몇 은행에서는 잔액증명서를 온라인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잔액증명서 온라인 발급 은행

은행 발급처 방법
케이뱅크 홈페이지 개인뱅킹 -> 뱅킹관리 -> 증명서발급 -> 잔액증명서
국민은행 홈페이지 개인뱅킹 -> 뱅킹관리 -> 제증명발급 -> 예금잔액증명서
하나은행 홈페이지 개인뱅킹 > 마이하나 > 증명서발급 > 잔액증명서 발급
우리은행 홈페이지 개인>뱅킹관리>증명서발급/확인>예금잔액증명서 발급신청
농협 홈페이지 개인인터넷뱅킹 -> 개인뱅킹 -> 증명서 -> 예금잔액증명서 발급신청
대구은행 홈페이지 개인뱅킹 -> 종합정보관리 -> 제증명발급 -> 증명서출력 -> 잔액증명서
부산은행 홈페이지 개인뱅킹 -> 뱅킹관리 -> 제증명발급 -> 잔액증명서
광주은행 홈페이지 개인뱅킹 -> 부가서비스 -> 제증명발급 -> 예금잔액증명서
전북은행 홈페이지 개인뱅킹 -> 뱅킹관리 -> 증명서 발급 서비스 -> 예금잔액증명서
경남은행 홈페이지 개인뱅킹 -> My Banking -> 제증명발급 -> 잔액증명서
씨티은행 홈페이지 e금융서비스 -> 제증명서발급 -> 예금잔액증명서 발급
기업은행 홈페이지 뱅킹관리 -> 증명서발급 -> 예금잔액증명서

은행 방문 발급 

위 목록에 없는 은행이라면 잔고증명서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하므로 은행을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예금주가 온라인에서 발급신청시 대리인의 정보를 미리 입력하거나, 예금주의 위임장과 신분증을 지참하면 대리인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은행마다 대리발급 절차나 필요 서류가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잔액증명서 발급시 주의사항

잔액증명서 발급시 명의인계좌 성격, 날짜, 금액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잔고증명서 명의인

원칙적으로 잔고증명서의 명의인은 발기인대표입니다. 실무상 잔고증명서 명의인은 1주라도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시면 되고, 반드시 최대주주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설령 회사의 대표님이라도 주식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아 주주가 아닌 사람의 명의로 발급된 잔고증명서로는 법인설립이 불가능하니 조심하셔야합니다. 

잔액증명 계좌 

증권사 계좌, CMA계좌, 마이너스통장, 적금 및 청약계좌 등의 잔고증명서는 불가합니다. 

개인사업자의 사업용계좌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꼭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예금주가 “홍길동(성광물산)”과 같이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잔액증명서 날짜

잔고증명일자와 잔고증명서발급일자

잔액증명서발급일자는 잔액증명서를 발급받은 날짜이고, 잔고증명일자는 금액을 증명해주는 날짜입니다. 정관, 발기인총회 회의록, 조사보고서 등 등기소에 제출할 서류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날짜잔고증명일자입니다.

단, 법인설립일자는 등기 접수일자입니다. (잔고증명일자와 관계 없음)

잔액 한도

법인설립을 할 때, 특정 업종을 제외하고는 자본금 제한이 없어졌지만 사업자등록까지 생각해 최소 100만원으로 설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본금이 너무 적으면 사업자등록이 불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잔액증명서로 법인설립하기

헬프미에 법인설립을 신청하시고 저희가 보내드리는 링크에 잔고증명서를 스캔하여 업로드해주세요.

함께 보내드리는 온라인 질문지에 법인에 대한 정보(법인명, 주소, 목적)를 입력하시면 헬프미가 필요한 서류를 준비합니다. 헬프미가 작성한 서류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만 해주시면 나머지 모든 절차는 알아서 진행해드립니다.

법인설립 비용, 소요시간

비용

자본금이 2,800만 원인 경우 공과금과 수수료를 포함한 헬프미 전자등기 총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비과밀 지역 :  373,900원 
  • 과밀 지역 : 643,900원

상세 견적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비용 계산하기

소요시간

전자등기는 영업일 기준 평균 7일, 서류등기는 영업일 기준 평균 7~10일 정도 걸립니다. 일반적으로 서류등기보다 전자등기에 걸리는 시간이 더 짧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 잔액증명서, 발급 시 주의사항 총정리

✔︎ 법인설립 후, 사업자등록 언제까지 해야할까요?

✔︎ 주식회사 법인설립을 위한 필수조언 5가지

✔︎ 법인설립등기, 사업목적은 이렇게 정하세요!

✔︎ 법인설립비용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헬프미 법률사무소

법률문제 완벽 해결, 헬프미 변호사